과제고유번호 |
13PRTD-C060017-03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철도노반하부 통과구간의 지지강성차 저감방안 |
총 연구기간 |
2011-09-30 ~ 2014-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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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조국환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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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7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27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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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7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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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97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97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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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 |
등록 발간번호 |
11-B552989-000050-14 |
ISBN |
9791195462315 93530 |
기존선 하부 지하구조물 시공 시 토공 접속부의 지지강성 변화에 따른 불균등한 침하로 인한 궤도 구조 손상 방지를 위하여 Grouting, Soilnailing과 같은 어프로치블록(Approach Block)에 상응하는 공법을 개발하여 실내시험을 실시하고 실험결과를 통해 기존 지하구조물 구간 궤도지지강성을 계측하고 현장시험시공을 함으로써 기존선 지지강성대비 약 1.5배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장계측과 수치해석을 통하여 최소토피고를 제시함으로써 기존선 하부 지하구조물 시공 시 정립되지 않은 시공법 및 기준을 제시하여 열차주행안정성 향상 및 유지관리비를 절감하고, 안정적이며 경제적인 철도노반을 조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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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비개착공법 |
지지강성차 |
지하구조물 |
현장시험시공 |
- |
영문 |
Non-open cut method |
Differential stiffness |
substructure under Railway |
Field test |
- |
최종보고서 |
붙임1.철도노반하부 통과구간의 지지강성차 저감 방안.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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