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14CTAP-C066888-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연구과제명 1000ton급 반구형(HAT) Joint를 이용한 지하구조물용 기둥 설계 및 시공 기술
총 연구기간 2013-07-30 ~ 2015-02-28
연구책임자 김영식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83,000,000 원
기업 : 283,000,000 원
계 : 566,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7명 총연구비 정부 : 430,000,000 원
기업 : 433,000,000 원
계 : 863,000,000 원
연구기관명 (주) 영구조엔지니어링
등록 발간번호 -
ISBN
① HAT-T Joint 개발

①-1 프로토타입 개발
유한요소 해석을 통해 원형강관 기둥에서 PHC 파일로 하중이 전달되는 최적의 접합부 모형 개발



①-2 경제성 분석
Pilot 프로젝트 대상의 기초공사를 HAT-T Joint를 이용한 공법으로 교체하였을 경우 발생하는 효과를 고려하여 경제성 여부를 분석


①-3 구조 성능 평가
압축력과 휨 실험을 통해 성능을 평가하고 실제 시공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직성의 오차에도 개발된 시스템이 요구되는 구조성능을 가지고 있는지 검증



② PHC 파일 길이 조정 방법

②-1 프로토타입 개발
PHC 파일은 기성 제품을 사용하므로 지반의 상태에 따라 기둥과 접합되는 높이가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이를 균일하게 해결하기 위한 기술 개발

파쇄 후 손실분을 충 시키고 tendon을 긴장시킬 수 있는 cap을 씌워 HAT-T Joint를 연결시켜 단면의 손실이 없어 공장 제품과 동일 성능을 가지도록 함


②-2 구조성능 평가
개발된 프로토타입(충전된 PHC 파일 + cap + HAT-T Joint) 부분이 공장 제품과의 성능 비교를 위해 암축성능 실험 / 휨모멘트 실험을 실시


②-3 시공성 평가
Pilot 프로젝트를 실시하여 기초의 철근과 PHC tendon과 연결하던 기존의 길이 조정 방법에 비해 프로토타입 방법으로 향상되는 시공성을 평가

작업의 편의성, 위험도, 소요시간 등을 정성적으로 평가
색인어 한글 반구형 - - - -
영문 HAT - - - -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목록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조직도 담당업무 참조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