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일선대교 준공 후, 본 연구과제를 착수하였으며 최종 연구 성과는 일선대교에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일선대교 시공기간: ‘03년?’05년, 연구기간: ‘05년?’08년
ㅇ 또한, 일선대교 공법과 우리원의 ‘중지간 교량의 시공 및 구조효율성 증진을 위한 신형식 상부구조 시스템 실용화’ 연구는 다음과 같은 차이점으로 전혀 다릅니다.
- 일선대교는 Box 벽체(Web) 전체를 파형강판으로 시공한 도로교입니다
- 본 연구과제는 복부파형강판 트러스 복합교로서 벽체(Web)부분이 트러스구조로 설계되는 철도교 대상입니다
일선대교 공법(2005)
- 복부파형강판 PSC Box교 : Box의 벽체(Web)를 파형강판으로 시공
- 도로교 시공
해당과제 주요연구내용(2008)
- 복부파형강판 트러스 복합교 연구 : 벽체부분 트러스 구조
- 복합교량 철도교 연구 및 성능분석
- 관련 설계식 도출, 설계지침서(안) 작성
ㅇ 아울러, 본 연구과제의 성과는 관련 규정에 따라 최종 보고서 등 관련 정보는 모두 공개되었습니다.
(홈페이지: http://kictep.re.kr - 열린정보 -연구과제정보)
※ 해당연구과제 개요
과제명 : 중지간 교량의 시공 및 구조효율성 증진을 위한 신형식 상부구조 시스템 실용화
주관연구기관(책임자) : (주)현대건설(김광수 연구책임자)
총 연구기간 : 2005. 7 ? 2008. 8 (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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