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정번호 |
52 |
지정년도 |
1997 |
고시번호 |
44 |
고시일자 |
1997-02-15 |
신기술명 |
도로 및 철도의 종단선형설계기술 |
키워드 |
3D, 소프트웨어 |
과학기술표준분류 |
건설 교통 > 시설물 설계 해석기술 > 도로 |
기술분류 |
토목 > 도로 > 도로 구조 설계,토목 > 철도 > 철도궤도 설계 |
범위 |
1.BLOCK-BASED RADIAL SWEEP ALGORITHM을 이용하여 삼각망 구성시간을 단축하고 NEIGHBORHOOD TRIANGLE SEARCH ALGORITHM을 사용하여 선형의 지반고 추출시간을 획기적으로 감축한 기술,2.절,성토 및 구조물등의 설치에 따른 공사비용함수를 바탕으로 수학적 최적화 모형을 이용하여 가장 경제적인 종단 선형을 신속히 도출해 내는 기술 |
내용 |
본 신기술은 수치지도를 이용하여 대상지역을 삼각망으로 3차원 모델링한 후 이로부터 선형의 지반고를 신속히 추출해 낸 다음 지반고 자료와 종단선형 설계 시 고려해야 하는 제약 조건 및 설계 조건 그리고 절·성토 및 구조물 등의 설치에 따른 공사 비용 자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공사 비용이 가장 저렴한 종단 선형, 즉 종단 계획고를 빠르게 도출해낸다. 전 과정의 소요시간 단축을 위하여 본 신기술에서는 Block-based Radial Sweep Algorithm과 Neighborhood Triangle Search Algorithm을 개발, 사용하였으며 공사 비용 자료 및 기타 설계 조건을 바탕으로 가장 경제적인 종단 선형을 도출해내기 위해서는 Separable Programming에 바탕을 둔 수학적 최적화 모형(Mathematical Optimization Model)을 개발하여 시간과 인력을 30% 이상 절감할 수 있고 공사 비용이 가장 저렴한 종단 선형을 도출해낼 수 있기 ?문에 선형 설계 과정 및 시공 과정에서의 생산성 및 경제성 제고에 큰 도움을 주리라 사료된다. |
보호기간 |
1997-02-15 ~ 2002-02-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