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04철도안전B01 |
연구사업명 |
철도기술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철도차량 안전기준 및 체계 구축 |
연구책임자 |
이관섭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3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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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672,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672,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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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6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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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1,44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1,44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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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참여기업명 |
- |
참여연구기관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철도산업의 구조개편 및 고속화에 따른 운행여건의 변화는 새로운 철도차량 안전기준을 요구하고 있고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흥하기 위해 최근 철도안전법이 제정되었다. 현재 국내의 철도차량 안전규정은 도시철도법에 근거한 도시철도차량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과 철도안전법에 근거한 철도차량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 등이 있다. 철도차량 안전기준은 도시철도 뿐 아니라 일반철도 및 고속철도 등을 모두 포함하는 포괄적인 안전기준으로서 이의 효율적인 시행을 위해서는 세부적인 기술 기준들이 마련되어야 한다. 본 과제의 목표는 철도안전법 시행을 위한 철도차량의 안전규정체계를 재정립하고 기술분야별(장치별) 세부 안전지침의 개발과 이들에 대한 제도화 지원이다. 본 과제가 성공적으로 수행되면 철도차량 안전관련 규정의 재정비와 철도차량에 대한 기술적 안전기준을 국제수준으로 향상시킬 수 있고, 이를 통해 국내 철도차량 관련 산업이 국제적인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과제의 연구개발 최종목표의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철도차량 안전규정 체계 구축 - 차량별(동력차, 객차, 화차) 안전기준 제정 - 일반/고속/도시철도 차량안전규정 체계 재정립 2. 기술 분야별(장치별) 세부 안전기준 개발(해설서 포함) - 탈선 안전 (주행장치 등) - 충돌 안전 (차체강도 등) - 화재 안전 (소화기 등) - 체계 및 인터페이스 (차량-궤도 인터페이스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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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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