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99토목I06 |
연구사업명 |
건설기술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철도터널 내공단면적 저감을 위한 통풍공(Air-Shaft)의 공기역학 설계기술 및 수직구 굴착 공법 개발 |
연구책임자 |
김동현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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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196,044,000 원
기업 : 108,632,000 원
계 : 304,676,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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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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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346,044,000 원
기업 : 618,632,000 원
계 : 964,676,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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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참여기업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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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기관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등록 발간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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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B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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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풍공(Air-shaft)을 이용한 공력설계 기술개발을 통하여 재래철도 터널내 열차 주행속도 향상 - 소단면 수직통풍공 터널 개발(0.25km급, 0.5km급, 0.75km급) ○터널내 열차 주행속도 향상時 공기압 변동에 의한 승객 이명감(耳鳴感) 저감 ○직경 1 ~ 2m 내외의 통풍공(air-shaft) 기계화 굴착기술 개발에 의한 재래 터널 내공단면 확대시공 경비의 절감 ○굴착공법 및 본선 연결방식의 결정은 호남선, 경부선 터널구간들을 대상으로 수행하며, 향후 사업시행시 기초자료로 활용 ○새로운 보강공법 개념설계 및 Prototype라이닝을 제작?시험시공 등을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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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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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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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첨부파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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