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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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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99토목I06
연구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철도터널 내공단면적 저감을 위한 통풍공(Air-Shaft)의 공기역학 설계기술 및 수직구 굴착 공법 개발
연구책임자 김동현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2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196,044,000 원
기업 : 108,632,000 원
계 : 304,676,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2명 총연구비 정부 : 346,044,000 원
기업 : 618,632,000 원
계 : 964,676,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 발간번호 -
ISBN -
○통풍공(Air-shaft)을 이용한 공력설계 기술개발을 통하여 재래철도 터널내 열차
주행속도 향상 - 소단면 수직통풍공 터널 개발(0.25km급, 0.5km급, 0.75km급)
○터널내 열차 주행속도 향상時 공기압 변동에 의한 승객 이명감(耳鳴感) 저감
○직경 1 ~ 2m 내외의 통풍공(air-shaft) 기계화 굴착기술 개발에 의한 재래
터널 내공단면 확대시공 경비의 절감
○굴착공법 및 본선 연결방식의 결정은 호남선, 경부선 터널구간들을 대상으로
수행하며, 향후 사업시행시 기초자료로 활용
○새로운 보강공법 개념설계 및 Prototype라이닝을 제작?시험시공 등을 수행
색인어 한글 - - - - -
영문 - - - - -
관련첨부파일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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