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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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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19POQW-B152690-01
연구사업명 도로기술연구
연구과제명 IoT 기술을 활용한 도로포장 현장 품질관리 시스템 개발
연구책임자 황성도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6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1,531,000,000 원
기업 : 401,400,000 원
계 : 1,932,4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28명 총연구비 정부 : 12,732,000,000 원
기업 : 3,592,148,000 원
계 : 16,324,148,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한국건설기술연구원,삼화회계법인
등록 발간번호 -
ISBN -
- 동 사업은 국내의 아스팔트 콘크리트 및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성능향상과 공용수명 향상을 위해 IoT 기술을 기반으로 아스팔트 포장 및 콘크리트 포장의 생산 및 시공 공정의 품질관리를 체계적이고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는 "IoT 기술 기반의 도로포장 품질관리 기술 및 시스템 개발"을 최종 목표로 함

- 이를 위해 총 3개의 세부로 구성하여 동 사업을 추진할 예정

- 세부별 목표는 다음과 같음

- (1세부) IoT 기반 시멘트 콘크리트 도로포장 품질관리 기술 개발
: IoT 기반 센서의 융합기술을 적용한 콘크리트 포장의 생산 플랜트 및 시공 장비를 활용하여 콘크리트 포장의 공용 수명을 20% 연장하고 현장별로 일관성 있는 시공 품질관리 및 장비운영 기술 수준 향상

- (2세부) IoT 기반 아스팔트 콘크리트 도로포장 품질관리 기술 개발 및 테스트베드 운영
: IoT 기반 센서의 융합기술을 적용한 아스팔트 포장의 생산 플랜트 및 시공 장비를 활용하여 아스팔트 포장의 공용 수명을 20% 연장하고 현장별로 일관성 있는 시공 품질관리 수준 확보

- (3세부) IoT 기반 도로포장 재료생산 및 시공 통합운영시스템 개발
: 도로포장 품질 정보 상호 운용성 20% 향상, 도로 포장 시공 현장의 공간정보 변환 성능 20% 개선, 도로 품질관리 단계별 업무 및 의사결정 효율성 20% 향상

※ 목표수준
- 콘크리트포장 : 공용수명 20% 향상(20년→24년), 품질관리(슬럼프, 공기량) 표준편차 15% 이상 저감, 소성수축 균열 30% 저감, 줄눈단면파손 50% 저감
- 아스팔트포장 : 공용수명 20% 향상(10년→12년), 현장 포장 단위면적당 공사비 15% 절감
색인어 한글 사물인터넷 아스팔트 포장 콘크리트 포장 품질관리 디지털트윈
영문 IoT Asphalt Pavement Concrete Pavement Quality Control Digital Tw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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