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22RTRP-B146024-05 |
연구사업명 |
철도기술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Anti-Icing 기반 동절기 피해예방 기술 개발 |
연구책임자 |
윤차중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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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391,000,000 원
기업 : 409,261,000 원
계 : 2,800,261,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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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3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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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11,476,000,000 원
기업 : 2,288,334,000 원
계 : 13,764,334,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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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
한국철도공사 |
참여기업명 |
- |
참여연구기관명 |
한국철도공사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1세부과제] 고속철도차량 De-icing 시스템 개발○ 세부 성능 목표 1) 대차 측면/하부 해빙시스템 (고효율 De-icing 시스템) ㆍ 운영방식 : 이동정차 구간별 단속 해빙 * 20량/1시간 (1편성당 대차 최대치 23개/12회 ≒ 대차 2개/회당 결빙제거) * 결빙제거 시간(36∼48분) : 1회 설빙제거시 x 대차 2개 x 대차당 24.3kg/3∼4분 * 단속이동 시간(12∼24분) : (1~2분씩, 12회) * 해빙부위 : 대차부 측면 및 하부 ㆍ 세부 성능지표 * 60℃이하의 고온 Air 6시간 이상 분사 * Air 분사속도 : 30m/s 이상 * 시스템 설치된 주변 환경기온 -40℃ 이하에서도 작동 가능 * 시스템 노즐 토출구 압력 평준화 * 가스누기 자동검지 및 안전을 위한 차단기능 * 긴급상황 발생 시 즉시정지 기능 * 버너시스템 과온 검지 및 이상상태 발생 시 자동차단 2) 대차 측면/하부 해빙시스템 (지능형 De-icing 시스템) ㆍ 운영방식 : 착설감지시스템을 통한 착빙량 자동검출 및 작업자에게 제시 ㆍ 세부 성능지표 * 착설감지시스템을 통한 착빙량 자동검출 및 작업자에게 제시 * 열차 진입 자동검지 후 시스템 자동동작 * 착설 체적측정 오차 ±20% * 착설 체적 측정에 따른 파워레벨 자동/수동 조절 기능[2세부] 철도차량 착설방지 Anti-icing 설계 기술개발○ 철도차량 대차부 착설현상을 규명하여 차량설계에 반영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기술 및 착설방지 설계기술 개발을 목표. - 철도차량 대차부 착설현상을 규명하기 위하여 우리나라 겨울철에 맞는 눈을 확인하고, 눈에 대한 물리적 특성 연구를 통해 착설/설빙 성장에 대한 수치적 모델 개발 - 착설/설빙 모델링을 적용한 해석코드를 개발하고 실험 데이터와의 비교로 검증 및 보완을 하여 열차 대차부 착설/설빙 현상을 해석 시뮬레이션을 통해 규명. - 개념 설계와 상세 설계 후 수치 해석 및 축소 모형 풍동실험을 진행하여 성능 검증 및 설계 보완을 통한 착설 방지 설계 기술 개발[3세부] 분기부 Anti-icing 시스템 개발○ 기존 히팅시스템 분석 및 간접(순간표면)발열방식 히팅시스템 적용 가능성 검토○ 순간표면발열방식 히팅시스템 시작품 개념설계○ 기존 히팅시스템 분석 및 간접(유도)발열방식 히팅시스템 적용 가능성 검토○ 유도발열방식 히팅시스템용 구성품 개념설계○ 분기부 Anti-icing 실현을 위한 순간표면발열방식 히팅시스템 핵심/요소기술 개발○ 분기부 Anti-icing 실현을 위한 유도발열방식 히팅시스템 핵심/요소기술 개발○ 순간표면발열방식 히팅시스템 성능 검증 및 최적화 ○ 유도발열방식 히팅시스템 성능 검증 및 최적화○ 순간표면발열 히팅시스템 성능 최적화 및 현장검증○ 유도발열방식 히팅시스템 성능 최적화 및 유효성 검증○ 간접(순간표면)발열방식 분기부 Anti-icing시스템 실용화 기반 구축○ 간접(유도)발열방식 분기부 Anti-icing시스템 실용화 기반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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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 |
방빙 |
해빙 |
해빙액 |
분기부 방빙 |
해빙장치 |
영문 |
Anti-icing |
De-icing |
De-icing Fluid |
anti-icing system for Train line branching part |
De-icing system |
관련첨부파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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