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20CTAP-C141326-03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배수성포장 및 우수 순환시스템을 이용한 도로변 미세먼지 저감 실용화에 관한 연구 |
연구책임자 |
문성호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6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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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00,000,000 원
기업 : 80,000,000 원
계 : 28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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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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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600,000,000 원
기업 : 230,000,000 원
계 : 83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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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참여기업명 |
- |
참여연구기관명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예일회계법인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본 연구에서 위 문제점을 고려하여 먼저, 배수성포장에 대해 클린로드 시스템을 적용할 계획이다. 현재 도시열섬현상 완화 및 도로 비산먼지 저감을 위해 클린로드 시스템을 일반포장구간에 대해 적용하고 있다. 이로 인해 도로포장 표면으로 분사된 물이 주행차량에 의해 인근 보도 및 상가주변으로 튀어나가게 되어 민원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이를 고려하여 배수성포장을 적용하여 주행차량에 의한 물 튀김을 최소화 하는 방안을 적용하고자 한다. 두 번째로, 서울시와 같은 도심지의 경우 인근하천 또는 지하수 등의 용수확보가 어렵다. 이에 따라 상수관을 별도로 확보하여 분사할 수도 있으나, 상수관이용에 따른 시공시 경제적 손실 및 관리가 어려워질 수 있다. 이를 고려하여 저영향개발(Low Impact Development, LID)을 활용한 도시배수시스템을 적용하여, 배수성포장으로 확보된 우수를 보도하부로 저장하고 이를 도로에 분사하는 형태로 보다 자연적인 물 순환을 고려한 미세먼지 저감 방안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세 번째, 용수에 의한 악취 및 동결문제를 고려하여 배수성포장을 통과한 오염수가 저장고로 유입되는 구간에 필터를 설치하여 정수된 물을 활용하고자 하며, 보도 하부로 용수저장고를 매설하여 지열에 의한 동결 방지 효과 등을 적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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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미세먼지 |
클린로드 시스템 |
배수성포장 |
저영향개발 |
재비산먼지 |
영문 |
Fine Dust |
Clean-Road System |
Permeable asphalt concrete |
Low Impact Development |
Resuspended dust |
관련첨부파일 |
배수성포장 및 우수 순환시스템을 이용한 도로변 미세먼지 저감 실용화에 관한 연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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