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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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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99토목II05
연구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지하철근 콘크리트 박스 구조물의 균열제어 시공 기술개발
연구책임자 오병환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2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109,874,000 원
기업 : 90,000,000 원
계 : 199,874,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2명 총연구비 정부 : 209,874,000 원
기업 : 185,000,000 원
계 : 394,874,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국립대학법인서울대학교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 발간번호 -
ISBN -
?본 연구의 최종목표는 도로, 철도, 신공항 등 대규모 구조물에서 광범위하게 건설되고 있는 지하 철근콘크리트 박스구조물에 발생하는 심각한 균열을 제어하고 저감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기법을 개발하는데 있다. 즉, 건설의 각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을 다양한 문헌 및 사례조사, 정밀전산구조해석, 모형실험, 현장시험시공 등을 통하여 규명하고 지침을 마련한다. 특히, 재료 및 시공과 관련하여 지하 철근콘크리트 박스구조물의 균열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원인에 대해서 다양한 변수에 대한 균열발생과정과 그 특성을 해석적 및 실험적으로 밝혀 이에 대한 합리적인 균열제어 기술을 확립하고 이로부터 균열제어 지침을 작성 확립하는데 본 연구의 최종목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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