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최종보고서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과제고유번호 980011
연구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진동계측에 의한 구조물 손상평가,진단시스템 개발
연구책임자 정희영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57,000,000 원
기업 : 26,000,000 원
계 : 83,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2명 총연구비 정부 : 106,407,000 원
기업 : 52,000,000 원
계 : 158,407,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건설2실,서울시립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 발간번호 -
ISBN
토목구조물은 일반적으로 자동차나 항공기와 같은 구조물에 비하여 훨씬 저차 진동수를 갖는다. 즉 토목구조물에 대해서 의미를 주는 주파수 대역은 다른 구조물에 비하여 훨씬 제한적이라고 말할수 있다. 토목구조물의 진동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위해서는 좁은 대역의 정확한 해석을 위해서 매우 높은 해석능을 가져야 한다. 하지만 현재 국내에서 진동신호의 계측에 사용되는 장비들은 기존 50년대 및 60 년대부터 개바되어온 기계 구조물의 진동해석을 위해서는 적합하지 않다고 본다.
또한 최근의 건설분야 흐름을 볼?? 새로이 토목구조물을 건설하는 것 보다 기존의 구조물을 진동해석을 위해서는 적합하지 않다고 본다. 또한 최근의 건설 분야 흐름을 볼때 새로이 토목구조물을 건설하는 것보다 기존의 구조물에 대한 유지보수 비용이 더 많이 책정되고 정부 및 엔지니어들의 많은 관심이 유지 보수 분야에 집약되고 있다. 유지보수 시기를 적절하게 판단하는 것은 그만큼 보수 비용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많은 제안을 갖고 있는 기존의 육안검사나 내하력 산정의 방법은 대안으로 최근 들어 각광을 받고 있는 분야는 구조물의 진동 특성값들을 활용하여 손상의 위티 밑 손상의 정도를 파악하는 여러가지 손상 알고리즈들에 관한 것이다.
이엥 본 연구의 목적은 일시적으로 기존의 안전진단 보고서등의 검토하여 토목구조물 중 교량 구조물의 제원벼로 고유진동수 값과 교량의 구성인자 사이의 상관 관계를 밝히고 이차적으로 진동 실험법의 체계화를 위하여 실내 모형 교량과 7개 의 각각
다른 교량에 대하여 인위적인 손상을 단계적으로 가하여 취득된 진동 특성치 들을 활용하여 손상의 유무 및 송상 위치를 파악하여 손상 평가 진동 실럼법의 유효성 검증을 이루고자 한다. 또한 이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는 토목구조물에 적합한 진동 검지
장치와 데이터 수집 시스템을 자체 개발 하고자 한다.
색인어 한글 - - - - -
영문 - - - - -
관련첨부파일 0602_진동계측에 의한 구조물 손상평가 진단 시스템 개발.pdf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조직도 담당업무 참조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