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22CTAP-C164073-02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강합성 교량 바닥판의 교체와 재시공이 용이한 분리식 전단연결재 및 모듈화 공법 개발 |
연구책임자 |
정대성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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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10,000,000 원
기업 : 150,000,000 원
계 : 36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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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9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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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370,000,000 원
기업 : 250,000,000 원
계 : 62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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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
(재단)국토교통연구인프라운영원 |
참여기업명 |
- |
참여연구기관명 |
(재단)국토교통연구인프라운영원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연구개발 과정을 통해 제안한 기술의 성능검증을 완료한 후, 우선 적용 가능분야(강합성 교량/ 임시 가설교량 등)에 대한 축소모형교량 실증 실험을 통해 실용화 필요(강합성 교량 및 노후 바닥판 급속교체) 강합성 교량 적용을 위해서는 분리식 볼트형 스터드 방식의 기술기준 개선이 필요하므로 다양한 실험적, 이론적 검토를 통한 기술기준 개정(안)을 제시할 필요 - 또한, 노후 바닥판에 대한 급속교체를 위한 기술적 검토와 시공 프로세스 등을 제시 (임시 가설교량) 교량 개축 시 주로 시공되는 임시 가설교량의 경우에는 강판을 적용한 복공판이 주로 사용되는데, 소음, 미끄러짐 및 주행 안전성 등에 있어 많은 문점이 지적되고 있어 개발기술을 임시 가설교량에 빠르게 실용화 가능- 최근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바닥판을 이용한 조립식 방법이 개발되고는 있으나, 철거/해체 시 앞서 기술한 환경적 문제가 여전히 발생되고 있어 개발기술을 적용한 해결이 가능□ (1차년도) DY 스터드볼트 시작품 개발 및 축소모형 교량 실험체 설계□ (2차년도) 소형 강합성 실험체 성능평가 검증, 설계기준(안) 및 실교량 적용 설계서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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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스터드볼트 |
전단연결재 |
강합성교량 |
임시가설교량 |
조립식교량 |
영문 |
Stud bolt |
Shear connector |
Concrete composite bridge |
Temporary bridge |
Modular bridge |
관련첨부파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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