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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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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22CTAP-C164073-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강합성 교량 바닥판의 교체와 재시공이 용이한 분리식 전단연결재 및 모듈화 공법 개발
연구책임자 정대성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10,000,000 원
기업 : 150,000,000 원
계 : 36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9명 총연구비 정부 : 370,000,000 원
기업 : 250,000,000 원
계 : 620,000,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재단)국토교통연구인프라운영원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재단)국토교통연구인프라운영원
등록 발간번호 -
ISBN -
연구개발 과정을 통해 제안한 기술의 성능검증을 완료한 후, 우선 적용 가능분야(강합성 교량/ 임시 가설교량 등)에 대한 축소모형교량 실증 실험을 통해 실용화 필요
(강합성 교량 및 노후 바닥판 급속교체) 강합성 교량 적용을 위해서는 분리식 볼트형 스터드 방식의 기술기준 개선이 필요하므로 다양한 실험적, 이론적 검토를 통한 기술기준 개정(안)을 제시할 필요
- 또한, 노후 바닥판에 대한 급속교체를 위한 기술적 검토와 시공 프로세스 등을 제시
(임시 가설교량) 교량 개축 시 주로 시공되는 임시 가설교량의 경우에는 강판을 적용한 복공판이 주로 사용되는데, 소음, 미끄러짐 및 주행 안전성 등에 있어 많은 문점이 지적되고 있어 개발기술을 임시 가설교량에 빠르게 실용화 가능
- 최근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바닥판을 이용한 조립식 방법이 개발되고는 있으나, 철거/해체 시 앞서 기술한 환경적 문제가 여전히 발생되고 있어 개발기술을 적용한 해결이 가능
□ (1차년도) DY 스터드볼트 시작품 개발 및 축소모형 교량 실험체 설계
□ (2차년도) 소형 강합성 실험체 성능평가 검증, 설계기준(안) 및 실교량 적용 설계서 제시
색인어 한글 스터드볼트 전단연결재 강합성교량 임시가설교량 조립식교량
영문 Stud bolt Shear connector Concrete composite bridge Temporary bridge Modular bri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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