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최종보고서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과제고유번호 22OHTI-C163280-02
연구사업명 해외 수소기반 대중교통 인프라 기술개발
연구과제명 해외 수소기반 대중교통 인프라 기술개발
연구책임자 조영보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11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4,309,000,000 원
기업 : 1,864,673,000 원
계 : 6,173,673,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9명 총연구비 정부 : 6,230,000,000 원
기업 : 2,637,325,000 원
계 : 8,867,325,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주)한국가스기술공사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주)한국가스기술공사
등록 발간번호 -
ISBN -
[연구개발 최종 목표]

시간당 35kg 이상 수소생산, 버스2대 동시충전 및 연속 2회 충전,버스 충전가능 용량 1,000kg/일 이상 충전 가능한 수소 인프라 기술개발 및 실증을 통한 수소 대중 교통시스템의 해외(중동) 진출 토대 마련

가. 연구단 최종 목표
○ 국내ㆍ외 지자체/정부기관 연계성 확보와 건설, 설치, 시운전 및 운영 등에 대한 기반 구축
○ 국내ㆍ외 인허가 및 수용성 확보 방안 마련
- 현지 수용성 확보, 홍보 및 사업 확대 전략안 도출
○ 해외현지 환경에 맞는 한국형 수소버스차고지형 충전소의 최적화된 유지보수, 운영 통합관리 서비스 기술지원

나. 충전 인프라 기술개발 최종 목표
○ 버스차고지 대응 메가 수소충전소 표준 모델 개발 및 국산화 제품 실증
- 해외 고온환경 적응형 압축기, 냉동기, 디스펜서 등 국산 적용 및 개발 실증
○ 국내ㆍ외 실증기반 구축
- 현지 수용성 확보, 홍보 및 사업 확대 전략안 도출
○ 해외 실증을 고려한 충전시스템 설계
- 국내 실증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선된 시뮬레이션 방법을 활용한 해외 환경 조건하에서 수소충전 방안 도출
- 충전프로토콜 성능을 최적화하고 개선 결과 및 디스펜서 제작에 필요한 개선 기술지원

○ 버스차고지형 버스 수소충전소 운영기술 개발
- 버스의 운행상황 및 충전 조건에 따른 충전시설의 대응성 확인
- 실제 충전 자료를 바탕으로 에너지 사용 및 효율적 운영방안 도출
- 버스와 연계 운영을 통한 실제 수소충전시설의 문제점 파악 및 설계개선
- 국내 실증 시 하절기 운영을 통한 해외 교통 버스모델에서 문제점 파악과 개선
- 해외 현지 실증 충전소 시스템 건설, 설치, 시운전, 운영

○ 버스차고지형 실증 설비 안전 기준 검토
- 버스차고지형 수소충전시설 안전기준 및 설비 기준 검토
- 대용량 수소생산, 충전시설의 위험요인 평가
- 실증시설의 수소폭발 및 방호벽 충격 시뮬레이션
- 해외 실증을 위한 현지 안전기준, 인허가 사항 검토 및 반영
색인어 한글 수소 대중교통 수전해 충전소 인프라
영문 Hydrogen Public transportation Water Electrolysis Gas station Infrastructure
관련첨부파일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조직도 담당업무 참조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