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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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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22TBIP-C160989-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연구과제명 암반커팅과 스프리팅 공법을 이용한 암반 터널 저진동 굴착기술개발
연구책임자 유상화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6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400,000,000 원
기업 : 216,000,000 원
계 : 616,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3명 총연구비 정부 : 690,000,000 원
기업 : 373,000,000 원
계 : 1,063,000,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효창엔지니어링 (주)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효창엔지니어링 (주)
등록 발간번호 -
ISBN -
암반커팅-스플리팅 공법 개발 및 암반/터널현장 실증시험
- 연구기간: 1차년~2차년중반까지 기존 장비 업그레이드 및 암반노두 개착현장에 적용을 완료함. 이후 2차년중반~3차년까지 터널굴착공법으로 완성. 장비의 세부모듈을 보완/재검증하여 3차년 종료시점에 실제 터널현장에 적용하는 것으로 본 과업의 목표를 설정함. 따라서 3년의 기간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 연구비: 장비와 유압모듈 제작비용과 현장시험지 및 굴삭기 대여비가 연구비에 포함됨. 주관기관과 공동기관 6:4로 분배하여 주관기관은 주로 부품/장비개발 및 현장시험에 공동기관은 장비설계, 공법설계, 현장시험시 시험지원 비용으로 집행할 계획임.
- 주관기관 역량: 주관기관(효창엔지니어링)은 건설기계/터널 굴착 관련 전문가를 보유한 강소업체로 해당 연구개발 수행에 대한 의지가 확고함.
- 공동기관 역량: 공동기관(생기원)은 중소기업 연구개발 및 기술지원을 위해 설립된 공공기관으로서 공동책임자는 다수의 건설기계분야 기술지원 과제 수행경험을 보유하고 있음.
- 현 단계 기술수준: 현재 기술수준은 TRL 6단계로서 상용화 직전단계까지 진행된 상태임.
- 한계점: 중소기업의 R&D 투자자금 조달의 한계로 인해 국토사업화과제를 신청하게 됨. 본 과제가 선정된다면 제품 및 공법 상용화를 3년내에 완료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색인어 한글 암반커터 커팅-스플리팅 공법 인장파괴 최적굴착조건 터널실증시험
영문 Rock cutter cutting-splitting method tensile fracturing optimum excavating condition tunneling validation t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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