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최종보고서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과제고유번호 22RTRP-C146008-05
연구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수소연료전지 하이브리드 동력시스템(1.2MW이상)을 적용한 철도차량 추진시스템 최적화 및 운용 기술개발
연구책임자 류준형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826,000,000 원
기업 : 633,600,000 원
계 : 3,459,6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39명 총연구비 정부 : 21,997,000,000 원
기업 : 3,692,740,000 원
계 : 25,689,740,000 원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참여기업명 -
참여연구기관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 발간번호 -
ISBN -
수소연료전지 하이브리드 동력시스템(1.2MW이상)을 적용한 철도차량 추진시스템 최적화 및 운용 기술개발
○ (1세부) 수소연료전지기반 하이브리드 추진시스템 최적화 기술개발
- 수소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철도차량 시스템 엔지니어링
- 수소연료전지-2차전지 하이브리드 동력시스템 개발
- 수소연료전지 하이브리드 DC-DC 컨버터 개발
- 고출력밀도 추진제어장치 개발
- 계통연계형 보조전원장치 개발
○ (2세부) 수소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철도차량 운용 기술개발
- 수소충전소 구축방안 도출 및 성능 검증
- 수소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철도차량 기술기준(안) 개발
- 수소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철도차량 성능 검증기술 개발
- 시험차량 설계 및 제작(또는 개량)
- 수소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철도차량 테스트베드 운영방안 도출
색인어 한글 철도차량 추진시스템 계통연계 연료전지 수소충전소
영문 Rolling stock Propulsion system Distribution system link Fuel Cell Hydrogen station
관련첨부파일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조직도 담당업무 참조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