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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K 기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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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명 교량형식별 안전성 평가 예제집
개발 배경 및 필요성 도로교설계기준이 한계상태설계법으로 개정됨에 따라 이에 상응하는 신뢰도기반 허가차량의 통행에 대한 교량의 안전성 평가 체계 필요.
도로구조의 보전 및 차량운행으로 인한 위험 방지를 위해 차량의 운행관리(제한 및 허가)가 필수적임에 따라 운행 제한 중량의 합리적인 산정 필요.
그룹축 효과가 도로포장 및 도로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축중량 제한 규정 정립 필요.
- 교량의 안전성 평가를 위한 국내외 평가체계 및 활하중계수 조사 분석.
- 계측데이터 기반 허가차량의 통계특성 연구 조사 및 분석.
- 한계상태설계법에 상응하는 허가차량 통행을 위한 안전성평가 체계 개발.
- 교량 안전성평가를 위한 허가차량의 신뢰도기반 활하중계수 결정.
- 대표 교량 형식별 안전성평가 예제집 개발.
- 통계자료를 이용한 중차량 총중량 및 축중의 도로구조 영향 평가.
- 통행차량 통계특성을 반영한 정밀 신뢰도해석 및 안전성평가 검증.
기술 개요 -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에 상응하는 신뢰도기반 안전성평가 체계를 개발하고, 개발된 안전성평가 방법을 실교량에 적용하여 검증함.
- 대상 차량하중은 도로교설계기준의 설계 활하중(KL-510) 및 허가차량(분리불가능한 유압식 기중기)을 포함함.
- 대표 교량 형식(PSC교량, 강박스교량, RC슬래브교량, RC라멘교량) 별로 안전성평가 적용 예제집을 작성 및 발간함.

기술의 특장점

기술의 특장점
기존 기술 대비 차별성 - 기존에 국내에는 없었고 선진국에서는 적용하고 있던 중차량 통행에 대한 신뢰도기반 교량평가 방법을 국토부의 허가차량 노선 선정 사업에 적용하기 위하여 개발하였음.
- 국내 중차량의 통행 특성을 반영하는 계측자료를 활용하여 통계 분석한 결과를 최초로 사용함으로 인하여, 우리나라의 고유한 교량평가법을 보유하게 되었으며, 선진국의 기술수준에 65%는 도달하였다고 판단됨.
- 추후 국내 다양한 차량 형식 및 교통 통행량에 따른 평가의 세분화 및 정책의 구체화가 수반된다면 오랜 역사의 선진국 수준과 비교하여 단기간에 기술격차를 해소할 수 있다고 판단됨.
기술 경쟁력 1) 국제적으로 최신 교량 설계법인 신뢰도기반 한계상태설계법을 교량 평가에 적용하여 현행 설계기준과 부합하는 교량평가법 제시 및 평가법의 국제적인 경쟁력 확보.

2) 국내 통행 차량 계측 데이터를 통계분석하여 교량의 안전성 평가에 적용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수립하여 국내 특성에 맞는 교량 평가법 기술 확보.

3) 획일적이고 단편화된 기준에서 벗어나 축중, 축거, 교량 형식, 지간 등 다양한 분석을 통한 평가체계 설립.

4) 다양한 형식의 교량과 통행차량의 통계특성을 고려한 유한요소해석과 신뢰성 해석을 통합하여 교량 안전성 평가의 플랫폼을 개발하여, 보다 효율적이면서도 합리적인 교량의 안전성 평가에 기여.
경제적 효과 1) 허가차량 통행 노선을 선정할 수 있으며, 분리불가능한 기중기 차량의 통행 제도 개선을 통하여 교량 유지관리 비용 절감.
- 분리가능한 부품을 탈거하여 도로구조물에 과다한 중량이 가해지지 않는 효과.
- 중차량 전용 노선으로 통행하므로 타 노선 유지관리 비용 절감차량 통행 노선을 선정할 수 있으며, 분리불가능한 기중기 차량의 통행 제도 개선을 통하여 교량 유지관리 비용 절감.
- 분리가능한 부품을 탈거하여 도로구조물에 과다한 중량이 가해지지 않는 효과.
- 중차량 전용 노선으로 통행하므로 타 노선 유지관리 비용 절감.

2) 합리적인 중차량의 통행으로 도로구조에 투자된 사회자본 대비 사회적인 경제성 증대.

3) 신뢰도 기반 평가법 도입으로 보다 향상된 교량의 안전성 평가를 통하여 보다 경제적인 교량 유지관리에 기여.

시장성

시장성
시장규모 및 성장성 1) 국토부의 기중기 등 허가차량 통행노선 선정 사업에 교량 평가법으로 적용.
- 기중기 등 제한중량을 초과하는 허가차량이 통행하는 노선 선정을 통하여, 중차량이 제도권 내에서 규정을 준수하고 운행하는 토대를 마련하여 관련 산업부문의 현안 해결 및 준법 의식 고취 기대.

2) 국토부에 국방부 및 주한미군으로부터 요청되는 군용장비 통행 허가에 적용.
- 국방부 및 주한미군으로부터 요청되는 군 작전 수행 및 장비 수리를 위한 군용 차량 통행 허가가 가능함에 따른 군사력 증강에 이바지.

3) 중차량의 총중량 및 축중량이 도로구조에 미치는 하중영향 분석을 바탕으로 국내 차량 운행제한기준의 재정비에 참고자료로 활용, 내구성 및 공용성 증대.
- 도로가 갖는 본래의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일정한 서비스 수준을 확보하는데 이바지하며 교통지체 해소와 안전성 확보.
- 기존 제한중량 이상의 차량의 통행에 따른 전반적인 산업의 물자수송 측면, 다목적 중차량들의 자유로운 통행을 통한 경제성 개선.

4) 일반 허가 차량 및 (제한)허가 차량에 대한 허용 중량의 합리적 산정을 위하여, 한계상태 설계법과 일관성을 갖는 신뢰도 기반의 교량의 안전성 평가에 적용 가능.
- 교량들의 신뢰도 기반의 일관된 안전성 평가 결과를 정량적으로 비교 및 평가하여 그 순위에 따라 관리하는 방안을 수립할 수 있음.
- 교량 구조물의 정량적, 합리적 안전관리로 보다 경제적인 교량 유지관리에 기여할 수 있음.
응용분야(수요처) - 건설교통 / 시설문 안전 및 유지관리 기술
- 국토교통부 및 진단회사, 시설안전공단

연구성과 정보

* 지재권현황
순번 발명의 명칭 출원번호 관리현황

시공실적 및 시제품 현황
시공실적 및 시제품 현황 교량형식별 안전성 평가 예제집
기술준비도(TRL) 기술개념확립  연구실환경검증  시제품제작  실제환경검증  신뢰성평가  상용품제작
R&D 수행이력 사업명 도로기술연구
과제명 통계분석법을 통한 통행차량 평가체계 개발
총연구기간 2020-01-01 ~ 2020-12-31
총연구비 590,00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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