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기술 대비 차별성 |
- 기존에 국내에는 없었고 선진국에서는 적용하고 있던 중차량 통행에 대한 신뢰도기반 교량평가 방법을 국토부의 허가차량 노선 선정 사업에 적용하기 위하여 개발하였음.
- 국내 중차량의 통행 특성을 반영하는 계측자료를 활용하여 통계 분석한 결과를 최초로 사용함으로 인하여, 우리나라의 고유한 교량평가법을 보유하게 되었으며, 선진국의 기술수준에 65%는 도달하였다고 판단됨.
- 추후 국내 다양한 차량 형식 및 교통 통행량에 따른 평가의 세분화 및 정책의 구체화가 수반된다면 오랜 역사의 선진국 수준과 비교하여 단기간에 기술격차를 해소할 수 있다고 판단됨. |
기술 경쟁력 |
1) 국제적으로 최신 교량 설계법인 신뢰도기반 한계상태설계법을 교량 평가에 적용하여 현행 설계기준과 부합하는 교량평가법 제시 및 평가법의 국제적인 경쟁력 확보.
2) 국내 통행 차량 계측 데이터를 통계분석하여 교량의 안전성 평가에 적용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수립하여 국내 특성에 맞는 교량 평가법 기술 확보.
3) 획일적이고 단편화된 기준에서 벗어나 축중, 축거, 교량 형식, 지간 등 다양한 분석을 통한 평가체계 설립.
4) 다양한 형식의 교량과 통행차량의 통계특성을 고려한 유한요소해석과 신뢰성 해석을 통합하여 교량 안전성 평가의 플랫폼을 개발하여, 보다 효율적이면서도 합리적인 교량의 안전성 평가에 기여. |
경제적 효과 |
1) 허가차량 통행 노선을 선정할 수 있으며, 분리불가능한 기중기 차량의 통행 제도 개선을 통하여 교량 유지관리 비용 절감.
- 분리가능한 부품을 탈거하여 도로구조물에 과다한 중량이 가해지지 않는 효과.
- 중차량 전용 노선으로 통행하므로 타 노선 유지관리 비용 절감차량 통행 노선을 선정할 수 있으며, 분리불가능한 기중기 차량의 통행 제도 개선을 통하여 교량 유지관리 비용 절감.
- 분리가능한 부품을 탈거하여 도로구조물에 과다한 중량이 가해지지 않는 효과.
- 중차량 전용 노선으로 통행하므로 타 노선 유지관리 비용 절감.
2) 합리적인 중차량의 통행으로 도로구조에 투자된 사회자본 대비 사회적인 경제성 증대.
3) 신뢰도 기반 평가법 도입으로 보다 향상된 교량의 안전성 평가를 통하여 보다 경제적인 교량 유지관리에 기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