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교량 외관조사 자동화 시스템의 현장 적용을 위하여 개발 완료한 머신 비전 시스템을 보완하고, 자료관리 프로그램, Linear Motion Control System, 주행 기구부 및 PLC 제어반을 각각 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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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신 비전 시스템 보완 - 자체 개발한 균열 측정용 머신 비전 시스템의 성능 개선을 위해 카메라를 1대가 추가 부착하고, 현장 테스트를 수행하면서 수정/보완한다○이송기구부 및 PLC - Linear Motion Control System을 설계 및 제작하고, 사용자의 편의를 도모할 수 있도록 각 방향의 증분치(Dx,Dy)를 입력하면 기구부가 자동으로 이송하면서, 머신 비전 시스템이 동작하여 교량 하부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도록 개발한다.○자료관리 프로그램 개발 - 머신 비전 시스템으로부터 획득한 결함 자료 이미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보고서 작성 지원 및 위치정보 등이 포함되도록 하고, 기존 BMS와의 호환성 및 향후 기능이 추가됨에 따른 확장성과 수정이 용이하도록 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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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본 연구는 교량의 유지관리 근간이 되는 육안조사를 대체할 수 시스템의 개발로 균열 및 결함자료의 객관적 산정, 작업자의 안전성 확보, 작업 환경의 개선, 교량 유지관리를 위한 데이터베이스의 효율적으로 구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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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기존이동식 점검차와 비교(Steel Box 교량 6차선 500m 기준)하여 초기투자비 20%, 점검 인력 40% 이상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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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본 시스템은 대부분의 교량에 적용이 가능하며, 특히 고속철도 교량, 영종대교와 같은 연육교, 대하천 횡단교량과 같은 장대 및 광폭교량, 산악지방 통과 교량과 같은 점검원 접근이 어려운 교량에 특히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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