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선행 기초연구결과인 시험용 복합소재 바닥판 시작품을 개선하여 구조해석 및 설계 최적화를 수행하고, 산업화를 위한 제작 및 생산공정을 확립하며, 산업용 복합소재 바닥판 시제품을 제작하여 이에 대한 재료시험과 구조성능시험을 수행하여 실용화를 위한 사용성을 검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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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소재 교량 바닥판 해석 및 설계 최적화- 자료수집 및 분석- 구조해석 및 성능평가- 바닥판 단면의 설계 최적화- 강화섬유 및 수지 선정- 몇가지 모델의 복합소재 적층 설계○산업용 복합소재 바닥판의 제작- 시작품 제작방법 검토 및 개선방안 도출- 제작 및 성형방법 분석 - 시제품 복합소재 바닥판의 제작도면 작성- 제작 공정의 최적화- 산업용 복합소재 시제품 바닥판의 제작- 대량 생산공정 설계- 바닥판 재료시험, 시편 인장, 압축, 전단 시험, 열팽창시험, 촉진내후성 시험, 내약품성 시험, 내연시험○바닥판의 구조성능시험- 계측 및 시험계획, 휨시험, 피로시험- 시험결과와 해석치 비교 평가- 구조안전성 및 사용성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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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복합소재는 경량이므로 운송 및 시공장비의 경량화가 가능하며, 자중경감에 의해 내진성을 크게 향상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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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교량 성능개선 및 보수시 기성제품인 복합소재 바닥판을 사용하면, 차량통제기간을 최소화 시켜 차량지체로 인한 에너지 비용의 낭비를 현저히 절감하고 시민불편을 최소화시키며, 공기단축으로 공사비를 대폭 절감할 수 있다. -신설 교량 및 교량 보수시 복합소재 교량 바닥판을 사용하면, 내부식/고내구성 특성으로 인해 콘크리트 열화로 인한 문제점을 근원적으로 방지하고, 내구연한을 현격히 증가시킬 수 있어 수명기간 대비 실질 투자비용이 크게 감소한다. -교량 성능개선시 경량 복합소재 교량 바닥판으로 시공하면, 자중감소로 거더 및 하부구조 보강 없이 교량의 승급이 가능하므로 초기 공사비가 대폭 절감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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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본 연구개발로 복합소재 바닥판 생산의 산업화가 이루어지면, 기존의 콘크리트 바닥판의 시공, 유지관리, 내구성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여 교량의 성능개선 및 신설시 교량 바닥판에 콘크리트를 대체하여 활용할 수 있다. -교량 바닥판 산업화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 건물 바닥판, 잔교 바닥판, 철도교 바닥판, 복공판, 군수용 조립식 가설교량 바닥판 및 구조용 벽체 등에도 확대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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