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공법개발을 위한 재료선정 기준(안) 작성○복합보강토체의 역학적 특성(I) 규명 및 정립
|
○공법개발을 위한 자료 입수 및 문헌 고찰 ○보강토 구조물의 적용가능구간 및 실태조사○흙과 보강재의 기초물성 조사 및 재료선정 기준(안) 작성○복합보강토체의 다짐 및 정적/동적 전단강도 특성 연구○평면보강재와 단섬유 매트릭스의 상호마찰 특성 연구○열차모의하중에 의한 복합보강토체의 침하 및 지지력 특성 연구
|
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노반 확폭에 의한 보선통로 확보로 보선업무 효율성 제고 ○기계화 보선작업(MTT 등) 및 인력보선작업의 효과적이고 신속한 수행으로 열차운행상의 안전성 확보 ○철도 보강성토공법에 대한 해석기술 확보 ○보선작업시 도상자갈 유실 방지
|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신설선 건설시 발생할 수 있는 용지매수 비용절감 ○보선작업 통로 확보 및 자갈도상 유실 방지로 선로유지 및 보수비용 절감 ○기존선 개량시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용지확보
|
활용방안 |
○신설선 및 노반확폭 공사시 설계/시공 지침 자료 ○철도공사 수행시 연약지반 보강에 있어서 참고자료 ○철도성토 구조물 설계/시공시의 기초자료 ○강우 등에 의한 선로유실구간 보강을 위한 기초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