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자동 도로 포장 조사 장비 차량’ 제작 및 ‘도로 균열 분석 시스템’ 개발○도로 포장 소성변형/종단 평탄성 자동측정 시스템 개발○데이터 베이스 설계 및 사용자 환경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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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포장 조사 장비 차량 개발 ○도로 균열 분석 S/W 개발(영상엔진)○위치 정보와 도로 포장 정보를 동기화○도로 포장면의 횡/종 방향 요철 프로파일을 노면과 비접착식 거리측정센서(LED, 초음파, 레이저 등)를 이용○도로노면 위를 주행하면서 실시간으로 노면의 소성변형과 종단 평탄성을 측정○사용자 요구 분석 및 데이터 베이스 설계○데이터 모델링 및 프로세스 모델링○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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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도로 포장 자료 수집 가능 지속적인 부가 장비 개발에 따른 기술 축적 도로 포장 조사 장비 개발에 따른 기술의 국산화 다른 일반 구조물의 결함을 측정할 수 있는 기초 기술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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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한정된 도로관리 예산으로 최적 보수정책 수립 도로 포장 노면 조사비용의 절감 도로 포장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최소 보수비 산정용이 자동화된 도로 포장 조사기법으로 인한 교통정체 해소 국내기술에 의한 수입 대체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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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도로 포장 상태에 대한 객관적 정보제시 도로 포장 유지 보수 시스템에 필요한 입력자료 제공 도로에 관한 효율적이고 종합적인 유지 관리 체계 개발 (교량 관리 + 터널 관리 + 안전 관리 + 교통 관리 + 도로 관리 등) 수명 주기 분석 모델과 포장 파손 예측 모델을 포함한 각종 분석 모델들을 국내 도로에 맞게 재구성 기타 포장 관련 연구자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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