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보강합성섬유 숏크리트 개발 - 숏크리트용 보강합성섬유 개발 및 모형터널 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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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강합성섬유 시제품 인발강도실험 및 분석 - 기본형상결정 및 인발강도실험 - 섬유재질 물성/부착강도실험○형상함수를 이용한 섬유선정○소형 Hand Spray 장비를 이용한 모형터널 타설○타설시 압송성 및 리바운드율 실험 - 타설위치 및 변수에 따른 리방운드율 실험 - 쇼크리트 타설 압송성 평가 ○타설공시체에 대한 휨강도 실험 - 압축강도/휨강도/휨인성 실험 - 알칼리프리계 급결제 특성 실험 - 투수성 실험○최적형상함수를 이용한 보강합성섬유 개발 - 보강재의 분산성을 고려한 최적형상함수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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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숏크리트의 역학적 특성 및 내구성 개선을 통한 숏크리트의 고성능화 숏크리트의 리바운드 특성,Pumpability 및 안전성 향상을 통한 시공성 향상 고품질 숏크리트의 시공/품질관리 기준 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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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고강도화를 통한 라이닝 단면감소로 인한 시공원가 절감 내구성 향상을 통한 유지-보수관리비 절감 리바운드량 감소를 통한 시공원가 절감 관련 건설재료기술의 국산화 개발 및 성능향상 촉진으로 수입대체효과 환경친화적인 신재료의 건설산업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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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숏크리트의 고성능화 및 시공성 향상을 통해 숏크리트 공사의 원가 및 품질혁신이 가능하며 개발공법의 효율성이 확인되면 신기술 지정을 통한 기술의 이전 및 사업화로서의 활용방안이 가능하다. ○숏크리트의 고성능화 - 고강도화 : 2차 라이닝 대체 또는 숏크리트 설계 두께 절감 - 고품질화 : 고인성 및 리바운드 저감 , 용도에 따른 다양한 적용 - 고내구성화 : 부식문제가 특히 우려되는 도수로 터널, 지하 저장기지, 지하철 및 운하, 하수처리장, 사면, 양수발전소, 수로 관계시설 등에 효율적인 적용 및 내구수명 연장으로 경제성 확보 ○숏크리트의 시공성 향상 - 압송성, 부착성 등의 시공성 개선으로 시공시간 단축 - 리바운드량 절감을 통한 재료비 및 시공비 절감 - 안전성 향상 - 재료 및 시공특성에 적합한 타설장비 및 타설기법 활용 - 고품질 확보를 위한 시험법 개선 및 숏크리트 시방 기준 개선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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