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년도 |
연계수송시스템 구축을 위한 각 시설별 시스템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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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연계수송시스템 구축을 위한 철도시설 구축방안 - 수송량에 따른 화차시스템 선정 - 화차규격 및 모델 설정 - 철도 인입선 계획 및 설계 - 열차조성 및 운행방안 수 립 - 열차운영 관련 부대시설 o연계수송시스템을 위한 항만시설 및 구조시스템구축 - 선박과 연계된 항만시설 계획 - 램프시설 검토 및 시스템 구축o연계수송시스템을 위한 선박구조 및 시스템구축 - 선박규모 및 선형결정,선박구조시스템 - 선박내 화차 래싱 및 열차조성, 선박내부의 장치구조에 관한 기술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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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한.중 항로에 적합한 열차페리 선박의 최적선형을 개발함으로써 틀수 선형에 대한 조선기술을 축적할 수 있음. 경제적인 선형개발은 선형개발은 선박주 기관의 용량을 결정함으로써 선박 운항비 중 가장 킁 비중을 차지하는 연료비를 절감하기 위해 필수적이며,다음 표는 중국 철도부에서 예상하는 따롄~옌따이간 열차페리의 운항비 용으로 적당 연간 유류비는 14,400천 위엔 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경제적인 선형개발 여하에 따라서 10~20%의 에너지 에너지 절감효과가 있으므로 연간 2~4억원의 연료비 절감효과를 얻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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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항만 상/하역 기능의 생략으로 수송비용절감 및 화물의 손해발생 저하 보관장소와 보관기간이 짧아 재고품 창고시설의 투자자본, 임차료, 관리비 등의 절감 일관 운송서비스에 따른 고객서비스 및 매출 증대 동북아지역 국가들과의 철도수송 협력체계 확립 국가물류비 절감으로 국제경쟁력 기능 제고 북한의 문호개방을 촉진시키는 촉매제로의 역할도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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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본 연구의 구체적인 활용방안은 구축된 동북아시아 복합물류체계에 대한 본계획 및 기본설계를 기초로 하여 향후 운영에 필요한 기초시설에 대한 정부투자(안)을 확립하고, 민자사업을 통한 선박 및 운영체계의 구축으로 효율적인 복합물류체계를 구축. 한반도의 동북아 물류거점지역으로서의 위상을 강화하고 향후 동북아시아 복합물류에서 중심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데 활용할 수 있음. 본 사업의 시행은 남북간 철도연결 및 북한의 개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미칠것으로 판단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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