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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기존선 속도향상 실용기술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01PRTD-C030697-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None | None | None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
과제명 기존선 속도향상 실용기술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서승일
소속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직위 팀원
전화번호 031-460-5000 FAX 031-460-5814
총 연구기간 2001-08-01 ~ 2007-07-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1-08-01 ~ 2002-03-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0 0 0 0 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사업 총괄조정관리 및 추진일정 관리 /기존선 속도향상에 필요한 기술과 제품개발, 틸팅차량개발 및 인프라 성능개선 /지역간 균형발전 도모필요 고속열차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기존선 속도향상 시급 /고속철도 비수혜 지역에 대한 지역간 균형 발전 및 고속열차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기존선 속도 향상
최종목표 o 기존선 속도향상(140→180km/h)을 위한 차량/선로구축물/전기?신호 분야간 시스템 통합 및 연계 기술 개발

o 국내 기존선의 궤도 및 선로구축물, 전기/신호 시스템을 최대한 활용하여, 즉 경제 적으로 고속화를 이루기 위한 최고운행속도 180 km/h 급 한국형 틸팅차량의 핵심 구성품인 틸팅 대차와 틸팅 제어장치의 시제품 개발 및 관련 기술 확보

o 기존선 고속화에 필요한 최고운행속도 180km/h급 TTX (Tilting Train eXpress) 개발을 위해 필요한 틸팅용 판토그라프와 연결기를 개발하는 것이 연구개발의 최종목표이다.

o 제어의 확실성, 신속성, 승차감, 안전성, 내구성, 보수유지성, 경량, 제작용이성을 갖 춘 고속전동차에 실용화 될 수 있는 제동시스템을 개발하여, 시제차량용 제동장치를 제작하여 시험하고, 현차 주행시험을 거쳐 신뢰성 있는 제동 시스템의 완성을 목적 으로 한다.

o 기존선 속도향상을 위한 인프라 성능개선 주요기술 개발(선로선형, 분기기, 교량, 신호시스템에 대한 개발)
연구내용 및 범위 차체경량화를 위한 하이브리드형(복합소재, 스테인레스) 차체제작기술 개발

o국내 기존선로의 곡선부 승차감향상에 적합한 틸팅대차시스템 및 고 집전성능용 틸팅판토그래프 개발

o 틸팅차량 안전운행을 위한 지상/차상 혼합 곡선검지용 틸팅제어장치 개발

o 3차원 디지털 Mock-Up 제작기술을 이용한 PDM 방식 차량설계기술 개발

o 차량에 장착된 연결기 시스템과 판토그라프에 대한 완성차 시험과 주행시험을 통하여 각 각의 성능을 확인하고 기본설계 과정에서 검토된 내용에 부합되는지를 확인한다. 또한, 향후 지속적인 시운전이 가능하도록 예비품을 확보한다.

o틸팅차량용 감속구동장치 시스템 설계

o열차제어/진단장치 사양서를 통하여 운영되는 System의 자료를 분석한다. 이들의 자료중에 국내에서 적용 가능한 System과 현재 적용되는 전동차의 모니터링 System의 자료를 분석하고 세계적인 Seimence와 미쓰비시, 도시바의 자료를 분석 하여 장점과 단점을 분석하고 수행하고자 하는 방향을 설정한다.

o접촉(마찰) 기초제동장치는 공압제동실린더, 공압답면제동장치, 휠제동장 치, 디스 크, 캘리퍼등을 의미하며 차량의 축중 감소를 위하여 경량화 설계를 목표로 한다. 특히 기존 차량과는 틀리게 캘리퍼와 실린더의 종합설계를 통하여 그 효율성을 극 대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또한 정확한 제동력과 제동거리의 계산을 통하여 요구 하는 제동성능을 발휘하도록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적절한 대차 제동장치로 구동차 에는 wheel mounted disc 장치가 취부될 것이며 부수차에는 axle 디스크가 축당 2 개 취부될 예정이다.

o제동력 제어는 제동전자제어유니트가 차량조건 정보를 받아 필요한 제동력을 계산 하여 계산된 제동력을 제동우선순위 및 각 제동장치별로 효과적인 제동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블렌딩 한다. 블렌딩 방법은 Pair Blending과 Total Blending으로 구분이 되며, 블렌딩 방식은 차량조건 및 제어방식에 따라 변경 될 수 있다.

o시제품 제작 및 성능시험 실시

o성능시험 결과분석, 개선설계 및 개선품 제작

o 1C2M 방식의 200km/h급 전동차용 추진제어장치 기술 개발

o 기존선로의 인프라 속도향상을 위한 궤도 부담력 측정, 판형교 동적안전성 확보, 고속분기기 개발, 고속신호최적구축 방안제시, 가선구조 개량방안 연구 수행

o 차량시스템 시운전 시험 총괄 및 감독

o 틸팅차량 성능 및 안전성의 객관적 검증실시

o 기존선 속도향상 틸팅열차 투입에 따른 경제적 타당성 분석

o 철도 시스템간 인터페이스 핵심요소기술 성능해석 및 검증 연구

o차량시스템 기술사양서/설계/제작/시험/시운전 시스템엔지니어링 기술연구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차량시스템 조사 및 분석
○차량시스템 기술사양 확정
○차량개념/기본설계 완료
○차량 기본설계 검증 해석
○인프라 현황조사 및 성능 평가 방안 연구
○각 하부 시스템별 인터페이스 기술 및 틸팅 시스템 기술개발
○180km/h 급 전기식 틸팅차량 시스템 기본설계
○열차성능시험기준 및 체계/DB화 구축기법개발
○틸팅열차성능평가를 위한 틸팅제어시뮬레이터 제작
○기존선 선로선형과의 상관관계 분석
○판형교의 동적 거동 특성과 차량의 주행 안전성 및 승차감 분석
○기존선 분기기 성능 실험 및 평가 방법 개발
○기존선 신호 보안 설비개선 기술개발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기존선 속도향상 실용기술개발사업을 통하여 틸팅차량을 개발하여 최고운행속도 180km/h 의 시운전을 성공적으로 마칠 경우는 시스템 엔지니어링, 틸팅 제어 및 시스템 기술, 열차제어/진단기술, 추진제어기술, 제동제어기술, 차체 및 의장디자인 기술 등은 많은 기술적 파급효과가 기대된다.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틸팅차량을 양산하여 호남선, 중앙선, 장앙선 등에 투입함으로서 기존선의 운행속도를 향상하여 여행시간을 20~30% 단축시키면 승객 서비스가 향상되고, 여객 수송수요가 증가하게 되어 경영상태가 좋아지게 된다. 또한 단축 시간에 해당하는 열차 운행 수를 늘려 늘어나는 여객수송을 소화할 수 있게되어 효율적인 운영을 할 수 있다.
활용방안 ○기존선 틸팅차량 시스템 기술사양
○기존선 차량에 기술활용
○틸팅시스템 연구
○하이브리드 차체 설계 및 제작 기술 확보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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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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