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터널내부 철도 소음 실태조사 및 철도소음 전달 메커니즘 규명○고효율, 고기능성 흡차음재 개발 및 현장 성능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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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내부 철도 소음 실태조사 및 분석 - 터널 단면 유형별( 터널, Box 구조) - 도상 유형별(발라스트, 슬라브) - 차량내/외부 - 다채널 측정 시스템 구성○터널내부 철도소음 발생 및 전달기구 규명 - 철도 소음원 특성 규명 - 터널내부 소음의 공간분포 분석 - 열차 내부 소음전달 경로 분석○터널 내부 음장 특성 해석 - 터널 내부 잔향시간 측정 - 범용 S/W에 의한 터널내부 음장해석 - 소음의 공간분포 및 주파수 특성해석 ○국내외 주요 흡차음재 특성 분석 및 시험 - 음향성능시험(흡음율, 투과손실) - 재료 강도 시험 - 난연성, 내후성 등 환경 시험 - 터널내 분진 발생 정도 분석 - 흡차음재 DB 작성 - 흡차음재와 해석모델 상관관계 규명○흡차음재 부착위치 시뮬레이션 - 철도소음에 따른 터널내부 음장해석 - 벽면 임피던스 변화에 따른 음장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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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터널을 주행하는 열차 내부 소음 저감을 위한 터널용 흡차음재가 개발되면, 기계, 건축 및 토목분야 등 방음ㆍ방진재료 기술개발에 활용이 가능하며, 지하철 신선로 착공시 설계에 반영하므로 승객의 민원에 대한 사전 예방, 지하철 보수 및 유지관리에 활용이 예상된다. 또한 고속전철 및 경전철 그리고 도로교통을 위한 지하터널에도 적용이 가능하리라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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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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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본 연구결과 현장성능평가를 통해서 그 효과 검증 후 참여기업에서는 양산 시스템을 갖출 예정이며, 얻어진 연구결과를 철도청, 고속철도건설공단 및 각 지자체의 도시철도 운영기관 등과 연계해서 설계에 반영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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