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원시적 교량 데이터 베이스 구축 및 운용방안 연구○판형교와 트러스교 형식의 등급별 구조해석모델 개발 및 자동생성 인터페이스 개발○판형교 및 트러스교의 3차원 형상정보 가시화기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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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시적 교량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해 적용할 STEP의 응용프로토콜분석○채택된 응용프로토콜의 데이터구조를 관계형 DBMS의 테이블로 변환○판형교 및 트러스교의 raw data를 원시적교량 데이터베이스에 저장 및 운용○구조해석 모델 생성을 위한 방법론 파악○판형교와 트러스교의 구조해석을 위한 등급별 구조해석모델 개발○구조해성모델 적용을 위한 표준데이터 파일 생성 방안 연구○원시적 교량 데이터베이스로 부터 등급별 구조해석모델에 대한 step파일 자동 생성을 위한 인터페이스 개발○ 상용구조해석프로그램에서 판형교와 트러스교에 따른 step파일을 읽어들여 구조해석을 수행하여 적합성 여부 분석○3차원 형상정보 가시화를 위한 그래픽스 라이브러리 분석○형상정보 가시화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내부 및 외부 시스템 설계○원시적 교량 데이터베이스 정보를 이용하여 웹상에서 운용가능한 3차원 가시화기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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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판형교 및 트로스교에 대한 구조해석모델을 등급에 따라 2-D 해석모델링, Shell/Solid요소를 사용한 3-D해석모델링으로 나누어 제공함으로써 교량유지관리에서 해석결과 신뢰성의 확보가능 ○교량의 부재와 같은 기하학적 형상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제공함으로써 유지관리업무에서 원격으로 고량 현황정보의 파악이 가능하며 시공현장 등에서 부재에 대한 상세한 형상정보를 제공받아 제작상의 각종 오류의 최소화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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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건설 CALS표준화 기술을 이용한 원시적요량 데이터 베이스에 raw data를 구축하여 교량의 형상정보 및 해석정보 제공이 가능하기 때문에 새로운 교량 건설 상에서 기존 정보를 기계의 부품처럼 각종 교량정보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정보 재사용을 통한 교량업무 생산성 행상 ○판교형 및 트러스교의 구조해석모델 자동생성을 통해 교량의 위치, 형상 및 물상정보에 대한 STEP 파일이 생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구조해석모델 작업시에 초기자료를 제공하기 ?문에 모델링 시간을 줄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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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GIS에서 지리정보 서비스 유료화처럼, 교량의 등급별 표준구조해석모델은 contents화하여 시공업체 및 안전진단업체 등에 유료화 가능 ○교량의 시공현장에서 웹을 통하여 현장 위치와 독립적으로 교량의 기하학적 형상정보에 대한 파악이 가능하여 교량구조물 제작시에 시뮬레이션으로 활용 ○엔지니어링 정보교환 표준인 STEP을기반으로 가시화 된 형상정보를 AP203프로토콜 형식으로 정보를 전송하여 CAE,CAD 프로그램에서 활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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