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년도 |
자동화 설계 프로그램의 개발 및 검증실용성 제고경제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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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뚝기초의 자동화 설계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실용성 제고 - 제2세부과제와 제3세부과제에서 수립된 설계절차를 설계프로그램에 구현 - 상기의 설계절차를 통합하는 기법 개발 - 실제 사례를 통한 적용성 검증 - 실용성 제고를 위하여 사용자 매뉴얼, 설계 매뉴얼 및 설계 예제 작성○말뚝기초의 합리적 설계 방안 제시 - 말뚝정재하시험 실시(계속) - 사례연구를 통한 검증 - 건설비용 절감 효과 분석 - 축하중 지지거동 분석 소프트웨어 개발 - 합리적 설계 방안 제안○Raft의 하중 분담효과를 고려한 설계 절차의 수립 및 검증 - 모형 실험 수행(계속) - 수행한 시험결과를 설계기법 수립에 적용하여 설계기법을 개발 - 보고된 현장 실측자료를 통한 검증 및 신뢰성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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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기존의 설계에서 고려하고 있지 않은 Raft의 하중분담 능력을 활용하는 합리적인 설계를 통하여 건설 기술의 진보를 이룰 수 있음. 새롭게 규정된 말뚝기초의 설계절차 확립 축하중지지 특성을 파악하여 실제 거동과 부합되는 설계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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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합리적 설계를 이루어 말뚝기초 부분의 건설예산을 30%이상 절감시킬 수 있음. 설계의 자동화, 신속화 그리고 정확성을 통하여 기존의 설계시 문제가 되고 있는 낭비적인 요소를 제거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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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토목, 건축, 환경 그리고 해양분야의 말뚝기초의 설계에 활용할 수 있음. ○자동화 설계를 통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설계를 보편화시켜 국내건설 기술의 진보를 이루고 국제적인 경쟁력을 제고시킬 수 있음. ○도로교 설계기준(2000)에서 새롭게 규정한 말뚝기초의 설계절차를 정립하고 설계사례를 작성하는데 활용할 수 있음. ○국내의 잘못된 말뚝기초의 설계관행의 개선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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