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Raft의 하중분담을 고려한 설계절차 개발실측된 하중전이 특성을 이용한 말뚝기초의 설계절차 수립간단한 자동화 설계 프로그램의 예비적인 구축세부 서브루틴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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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뚝기초의 자동화 설계 프로그램의 예비적인 구축 - 프로그램의 구축에 사용될 소프트웨어 및 패키지의 준비 - 세부 서브루틴들의 작성 - 자동화 설계 프로그램을 예비적으로 구축하고 검증○합리적 설계절차 정립 및 말뚝재하시험 실시 - 기존 설계자료 수집 및 분석 - 말뚝정재하시험 실시 - 하중전이 특성 해석 - 합리적 설계 절차 정립○Raft의 지지력을 말뚝기초의 설계에 반영할 수 있는 합리적 설계기법 도출 - 기초자료 수집 및 분석 - 기존의 프로그램들의 적용성 평가 및 piled raft의 거동에 영향을 미치는 상호 작용계수의 정량화를 위한 매개변수 연구 (parameter study) 수행 - Piled raft 기초에 대한 모형실험 수행 - Raft의 지지력 발현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을 고려한 raft의 지지력 평가 및 이 를 이용한 설계기법 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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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기존의 설계에서 고려하고 있지 않은 Raft의 하중분담 능력을 활용하는 합리적인 설계를 통하여 건설 기술의 진보를 이룰 수 있음. 새롭게 규정된 말뚝기초의 설계절차 확립 축하중지지 특성을 파악하여 실제 거동과 부합되는 설계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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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합리적 설계를 이루어 말뚝기초 부분의 건설예산을 30%이상 절감시킬 수 있음. 설계의 자동화, 신속화 그리고 정확성을 통하여 기존의 설계시 문제가 되고 있는 낭비적인 요소를 제거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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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토목, 건축, 환경 그리고 해양분야의 말뚝기초의 설계에 활용할 수 있음. ○자동화 설계를 통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설계를 보편화시켜 국내건설 기술의 진보를 이루고 국제적인 경쟁력을 제고시킬 수 있음. ○도로교 설계기준(2000)에서 새롭게 규정한 말뚝기초의 설계절차를 정립하고 설계사례를 작성하는데 활용할 수 있음. ○국내의 잘못된 말뚝기초의 설계관행의 개선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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