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년도 |
- 고무차륜AGT용 선로구축물 시스템 엔지니어링- 상부 및 하부구조 상세 설계 및 시작품 제작- 시공 및 유지관리 상세 기술 개발- 분기기/안내레일 상세설계 및 시작품제작- 주행로 표면처리기법 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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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페이스 연구/토목구조물 설계기준(종합안) 작성/유관 도시철도 구축물 비교평가/시험선 설계기술지원/건설 및 유지보수비 절감방안 작성- 2주형교/PSC교량/강재 및 합성강교각/콘크리트교각/복합바닥판/외장재의 상세설계- 복합바닥판/외장재의 시작품제작- 하부말뚝기초 시작품제작/시험시공/정립- 상부 교량시공법 구체화- 유지관리기법 정립- 분기기/안내레일 상세설계 및 시작품제작- 주행로 표면처리 기법 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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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경량전철의 기타 분야 연구와의 밀접한 협의를 통한 시스템 기반 구축 -선로구축물 기술개발 분야내의 참여기업과 주관연구기관과의 협의를 통한 요소별 인터페이스 기반 구축 및 선로구축물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술의 정립 -향후 개발할 사항에 대한 기본 개념 및 방향의 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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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향후 연구수행에 필수적인 인터페이스 조정 및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술정립으로 연구수행과정 중에 있을 수 있는 중복 연구나 방향 설정의 오류를 사전에 차단 조율하여 연구비의 효율적 배분이 가능하고, 국가 경제적으로도 합리적이고 경쟁력 있는 경량전철 선로구축물 기술의 개발에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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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경량전철 구조물의 설계, 제작, 시공, 유지관리 등 종합적인 측면에서 기술들이 확보되면 외국사에 대한 기술료 부담 없이 국내건설 예정 노선(2012년 예상기준으로 25개 도시, 43개 노선, 총연장 670km)의 독자적인 추진이 가능하게 되어 국내 효율적인 사회간접자본 확충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건설 예정 경량전철 노선에 대한 적용 및 그 활용 평가를 통하여 노하우를 축적하고 정리된 노하우를 근간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하여 경량전철 시스템의 수출경쟁력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합리화/간결화 구조 개념은 경량전철 구조물뿐만 아니라 일반 도로교 및 철도교에도 적용이 가능하여 고가구조물 전반에 걸친 기술적인 파급효과가 예상되어 높은 활용성이 기대된다. -설계전문업체와 궤도자재제작 전문업체 공동으로 경량전철 궤도설계 및 궤도자재의 생산기술 의 국산화에 성공하게 되면 국내건설 예정인 노선의 독자적인 건설기술 확보 및 경량전철 사업 의 대외 기술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기술개발 결과의 활용 및 파급효과로서는 궤도의 동력학적 해석기술, 분기기 설계 및 제작기술, 콘크리트 도상 설계 및 제작기술 등은 경량전철뿐만 아니라 도시철도, 국유철도 등의 궤도분야 에도 응용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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