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개요 |
?본 연구의 최종목표는 도로, 철도, 신공항 등 대규모 구조물에서 광범위하게 건설되고 있는 지하 철근콘크리트 박스구조물에 발생하는 심각한 균열을 제어하고 저감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기법을 개발하는데 있다. 즉, 건설의 각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을 다양한 문헌 및 사례조사, 정밀전산구조해석, 모형실험, 현장시험시공 등을 통하여 규명하고 지침을 마련한다. 특히, 재료 및 시공과 관련하여 지하 철근콘크리트 박스구조물의 균열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원인에 대해서 다양한 변수에 대한 균열발생과정과 그 특성을 해석적 및 실험적으로 밝혀 이에 대한 합리적인 균열제어 기술을 확립하고 이로부터 균열제어 지침을 작성 확립하는데 본 연구의 최종목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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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목표 |
?본 연구의 최종목표는 도로, 철도, 신공항 등 대규모 구조물에서 광범위하게 건설되고 있는 지하 철근콘크리트 박스구조물에 발생하는 심각한 균열을 제어하고 저감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기법을 개발하는데 있다. 즉, 건설의 각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을 다양한 문헌 및 사례조사, 정밀전산구조해석, 모형실험, 현장시험시공 등을 통하여 규명하고 지침을 마련한다. 특히, 재료 및 시공과 관련하여 지하 철근콘크리트 박스구조물의 균열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원인에 대해서 다양한 변수에 대한 균열발생과정과 그 특성을 해석적 및 실험적으로 밝혀 이에 대한 합리적인 균열제어 기술을 확립하고 이로부터 균열제어 지침을 작성 확립하는데 본 연구의 최종목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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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내용 및 범위 |
○지하 박스 구조물의 구조형식별 균열형태 조사 및 분석 ○지하 박스 구조물의 구조형식별 균열발생기구 분석 ○재료 및 시공요인별 균열의 분류 ○각 균열항목에 대한 연구분석 ○재료특성에 따른 균열거동 모형 실험 ○모형 실험의 변수선정을 위한 사전 정밀해석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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