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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KTCS-2급 열차제어시스템 상호연계 적합성평가 기술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철도 신호제어시스템 적합성평가 기술개발 과제번호 22TCCA-C163178-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철도교통기술 | 철도신호통신기술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설계 해석기술 | 철도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KTCS-2급 열차제어시스템 상호연계 적합성평가 기술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신경호
소속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직위 팀원
전화번호 031-460-5000 FAX 031-460-5814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4-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2-01-01 ~ 2022-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2,712,000,000 0 0 0 2,712,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철도노선간 연계운행을 위한 철도시설 기술기준」에 따른 한국형 고속(일반)철도 열차제어시스템 국제수준 상호호환성 및 안전성 확보를 위한 공인 적합성평가 기술개발
- ISO/IEC 17025(공인시험기관 인정표준)에 부합하는 KTCS-2 열차제어시스템 상호연계성에 대한 공인 시험체계 개발ㆍ구축 및 실증(공인시험기관 KOLAS 인정)
- ISO/IEC 17020(공인검사기관 인정표준)에 부합하는 KTCS-2 열차제어시스템 상호연계성에 대한 공인 검사체계 개발ㆍ구축 및 실증(공인검사기관 KOLAS 인정)
최종목표 ○「철도노선간 연계운행을 위한 철도시설 기술기준」에 따른 한국형 고속(일반)철도 열차제어시스템 국제수준 상호호환성 및 안전성 확보를 위한 공인 적합성평가 기술개발
- ISO/IEC 17025(공인시험기관 인정표준)에 부합하는 KTCS-2 열차제어시스템 상호연계성에 대한 공인 시험체계 개발ㆍ구축 및 실증(공인시험기관 KOLAS 인정)
- ISO/IEC 17020(공인검사기관 인정표준)에 부합하는 KTCS-2 열차제어시스템 상호연계성에 대한 공인 검사체계 개발ㆍ구축 및 실증(공인검사기관 KOLAS 인정)
연구내용 및 범위 [1단계(1차년도~2차년도) 연구내용 및 범위]
- 주관연구개발기관(한국철도기술연구원) :
? ETCS(BL2) 기술사양 분석
? ETCS(BL2) 시험기술 분석
? KTCS-2 기술사양 분석
? KTCS-2 시험요건 도출
? KTCS-2 시험설비 설계
? KTCS-2 구성품(차상ATP, 지상ATP) 시험기준(안) 개발
? KTCS-2 구성품(차상ATP, 지상ATP) 시험절차(안) 개발
? KTCS-2 구성품(차상ATP, 지상ATP) 시험설비 구축
? KTCS-2 구성품(차상ATP, 지상ATP) 시험설비 무결성관리절차(안) 개발
? STM 시험절차(안) 개발
? STM 시험설비 설계
? ETCS(BL2) 검사기술 분석
? KTCS-2 검사요건 도출
? KTCS-2 구성품(차상ATP, 지상ATP) 시험기준(안) 분석
? KTCS-2 구성품(차상ATP, 지상ATP, 발리스/BTM) 검사기준(안) 개발
? STM 검사기준(안) 개발
- 공동연구개발기관(우송대학교) :
? ETCS STM 기술사양 및 시험기술 분석
? 국내 STM 기술사양 및 시험기술 분석
? STM 시험기준(안) 개발

[2단계(3차년도~4차년도) 연구내용 및 범위]
- 주관연구개발기관(한국철도기술연구원) :
? KTCS-2 구성품(차상ATP, 지상ATP) 시험 시범평가
? KTCS-2 구성품(차상ATP, 지상ATP) 시험설비 무결성관리절차(안) 구현
? KTCS-2 구성품(차상ATP, 지상ATP) 시험 공인기관 인정평가
? STM 시험설비 구현
? STM 시험 시범평가
? STM 시험 시험설비 무결성관리절차 구현
? STM 시험 공인기관 인정평가
? KTCS-2 시스템통합 시험기준(안) 개발
? KTCS-2 시스템통합 시험절차(안) 개발
? KTCS-2 시스템통합 시험설비 구축
? KTCS-2 시스템통합 시험 시범평가
? KTCS-2 시스템통합 시험 공인기관 인정평가
? KTCS-2 구성품(차상ATP, 지상ATP, 발리스/BTM), STM 검사절차(안) 개발
? KTCS-2 시스템통합 검사기준(안) 개발
? KTCS-2 시스템통합 검사절차(안) 개발
? KTCS-2 구성품(차상ATP, 지상ATP, 발리스/BTM), STM 검사 시범평가
? KTCS-2 구성품(차상ATP, 지상ATP, 발리스/BTM), STM 검사 공인기관 인정평가
? KTCS-2 시스템통합 검사 시범평가
? KTCS-2 시스템통합 검사 공인기관 인정평가
- 공동연구개발기관(우송대학교) :
? STM 시험기술 무결성관리절차(안) 개발
? STM - 시스템통합 시험간 통합시험 방안 도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 주관연구개발기관(한국철도기술연구원) :
? ETCS(BL2)/KTCS-2 시험기술 분석 및 KTCS-2 시험설비 설계
? ETCS(BL2)/KTCS-2 검사기술 분석
- 공동연구개발기관(우송대학교) :
? STM 기술사양 및 시험기술 분석
- 주관연구개발기관(한국철도기술연구원) :
[KTCS-2 구성품 시험기술 개발]
? ETCS(BL2) 기술사양(SS-026, SS-040, SS-041, SS-108 등 ETC) 분석
? ETCS(BL2) 시험기술(SS-076, SS-085 등) 분석
? CTCS(L3) 기술사양(TB/T3530, TB/T3583, TB/T3330 등) 분석
? CTCS(L3) 시험기술(TB/T3538, TB/T3535 등) 분석
? KTCS-2 기술사양(KTCS-2 공단표준(안) 등) 분석
? KTCS-2 구성품별 시험요건 도출
? KTCS-2 시험설비 조사·분석
? KTCS-2 시험설비 설계(연구시설·장비 구축계획 수립 및 연구시설장비심의평가 대응)
? 공인기관 인정범위 확대관련 품질체계 구성요건 및 기술요건 검토

[KTCS-2 구성품 검사기술 개발]
? ETCS(BL2) 검사기술 분석
? KTCS-2 검사요건 도출

- 공동연구개발기관(우송대학교) :
? ETCS STM 기술사양(필수기술사양 및 참조기술사양) 및 시험기술 분석
? 국내 ATS/ATC 차상신호장치 기술사양 및 시험기술 분석
? 국내 KTCS-2 STM 기술사양 및 시험기술 분석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KTCS-2 구성품의 KTCS-2 기술사양 부합성 확보) 제조사별 KTCS-2 구성품이 KTCS-2 기술사양에 부합하는지 객관적 검증을 통해 KTCS-2 구성품의 기능 및 성능품질 향상 지원
○(KTCS-2 구성품간 호환성 확보) 다양한 제조사별 KTCS-2 차상ATP와 지상ATP 간의 객관적인 호환성 검증으로 노선간 상호연계 시 발생가능한 잠재적 호환성 이슈를 사전에 해소
○(기존 신호와 KTCS-2간 호환성확보) 국내의 기존 지상신호설비와 KTCS-2 간 호환성에 대한 공인 적합성 평가를 통해 기존 신호설비(ATC, ATS, ATP)와 KTCS-2간의 객관적 호환성 입증 및 안전성 확보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세계수준 평가기술로 기술경쟁력 강화) ETCS 기술사양에 기반한 KTCS-2 공인시험·공인검사체계를 확립하여 국내 신호기술의 품질수준 세계화 추진 가능
○(국제수준 적합성평가로 수출경쟁력 강화)「철도노선간 연계운행을 위한 철도시설 기술기준」 제정에 따라 요구되는 KTCS-2 한국형 철도신호시스템의 공인시험 및 공인검사를 위한 적합성평가 기술개발로 국산신호제품 기술품질 및 기술경쟁력 향상
○(KTCS-2 확대구축에 따른 평가수요 대비) KTCS-2 시범사업 이후 신설 및 개량시기가 도래하는 노선에 신규 지상신호장치가 단계적으로 설치, 2022~2032년까지 96개 노선, 4,848km에 구축되고, 신규 차상신호장치는 2,025대가 도입될 예정으로 공인시험 및 공인검사 확대 수요에 적극 대응
○(디지털트윈기반 평가 최적화로 비용절감) 적합성평가 자동화기술 및 철도망 노선별 신호설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가상환경에서의 적합성 평가로 평가비용, 평가기간 절감 및 사고발생 위험성 저감
○(국가철도 노선간 상호연계성 및 안전성 확보) 노선간 상호연계운영을 위한 철도신호시스템의 기능 및 성능품질 검증으로 철도신호시스템의 신뢰성과 가용성을 향상시켜 전체 철도시스템의 운영성 및 안전성 효율 향상
○(국가철도망 확대정책 및 국토 균형발전 지원) 철도시설의 수준이 상이한 구간 해소 및 고속·고속화철도 운행용량, 고속이동서비스 지역 확대를 통해 철도교통 경쟁력 및 철도운영 효율성 제고 등 국토부의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지원
○(철도산업생태계 조성 지원) KTCS-2 열차제어시스템 적합성평가기술의 활용을 통해 국산 신호시스템의 성능·안전성·신뢰성 확보를 지원하고 국내 철도신호산업생태계 조성에 기여하는 등 국토부의 “철도산업발전 기본계획”을 지원
○(인적과실 방지 지원) KTCS-2는 기관사, 관제사의 인적과실 방지 및 노선별 운행방식의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는 선진 열차제어시스템으로 KTCS-2 적합성평가기술의 활용을 통해 철도운행 안전성 향상에 기여하는 등 국토부의 “철도종합안전계획”을 지원
활용방안 ○「철도노선간 연계운행을 위한 철도시설 기술기준」에 부합하는 KTCS-2 열차제어시스템의 국가공인 시험평가기술 및 국가공인 검사평가기술로 활용
- KTCS-2 차상ATP, 지상ATP 및 STM장치 구성품 대상 공인시험평가 기술로 활용
- KTCS-2 차상ATP 및 지상ATP 통합시스템 대상 공인시험평가 기술로 활용
- KTCS-2 차상ATP, 지상ATP, 발리스/BTM 및 STM장치 구성품 대상 공인검사평가 기술로 활용
- KTCS-2 차상ATP 및 지상ATP 통합시스템 대상 공인검사평가 기술로 활용
- 국토부「철도 신호통신 국산화계획」지원 및 KTCS-2 성능품질 향상을 위한 공인적합성평가 기술로 활용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한국형열차제어시스템 적합성평가 시험 검사 공인
영문 KTCS-2(Korean Train Control System-2) Conformity Assessment Test Inspection Accreditation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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