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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실시간 운전자 상태분석이 가능한 OBD-II 기반 e-Call/V2X 통합시스템 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과제번호 22TBIP-C161355-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농림·수산 | 재배·생산 기술 | None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농림·수산 | 재배·생산 기술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농림·수산 | 재배·생산 기술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실시간 운전자 상태분석이 가능한 OBD-II 기반 e-Call/V2X 통합시스템 개발
주관연구기관 (주)텔러스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김선건
소속 (주)텔러스 직위 CTO/연구소장
전화번호 031-468-8706 FAX -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3-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2-01-01 ~ 2022-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156,000,000 5,200,000 46,800,000 52,000,000 208,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본 과제를 통하여 개발되는 실시간 운전자 상태분석이 가능한 OBD-II 기반 e-Call/V2X 통합시스템은 기존에 부분적으로 기술을 적용한 양산 제품과 비교하여 아래와 같은 기술의 우수성이 있음

- 하나의 시스템(단말장치)에 차량 안전과 관련된 향후 의무장착 대상 기술(e-Call, V2X 및 DSM)을 통합 구현
- 주행 중 V2X(WAVE 또는 C-V2X) 통신을 이용한 C-ITS 교통안전서비스 기능 제공
- 영상기반 실시간 운전자 상태 분석을 통한 졸음운전 및 전방주시 태만 경고 기능
- AM시장이나 에어백이 없는 차량을 위한 복합센서 기반 사고감지 및 사고판단 기능
- AM시장을 위한 OBD-II 기반 차량 센서 정보 수집
- 교통사고 발생시 신속한 긴급구난을 위한 교통사고 긴급통보체계(e-Call) 연계 기능
- 다양한 형태의 경보 기능을 하나 장치에서 통합 서비스하는 독창적인 차별성
- 통합시스템 형태로 제공함으로써 제품 가격, 설치비 및 유지/보수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설치 편의성 향상 및 차량 설치 공간을 최소화 할 수 있음
최종목표 ■ 본 연구 개발은, 향후 Lv.4/4+ 자율주행차에도 반드시 필요한 차량간통신(V2X) 기능을 e-Call 단말기에 함께 적용하여, 이를 통해 평상시에는 운전자에게 차량간통신(V2X)을 통한 교통안전서비스를 제공하여 선제적인 사고예방 효과를 높이고, 사고 후에는 신속한 긴급구난을 위한 e-Call 서비스를 Seamless하게 제공하여 운전자에게 전체 운행기간 동안 보다 체계적인 보편적 안전 서비스를 제공 가능하도록 함

■ 국내표준 기반 e-Call 요구사항(내부촬영 카메라 포함)으로 지원 가능한 졸음운전 및 전방주시태만 경고기능을 e-Call 시스템에 적용함으로써, 평상시 실시간 운전자 상태분석을 통해 이상이 감지되었을 경우 운전자에게 경고 메시지를 송출함으로써 선제적 사고예방 효과를 기대함

■ 향후 AM(After Market) 시장에도 e-Call 의무장착 시행에 대응하기 위해 AM시장의 특성을 반영하여, 쉽게 장착이 가능한 OBD-II 기반 차량센서 정보 수집, 복합센서 기반 사고감지 및 사고판단 알고리즘 적용을 통해 국제기준(UNECE/WP29)에 부합하는 AM용 e-Call 단말기 개발

■ 따라서 평상시에는 실시간 운전자 상태분석과 차량간통신(V2X) 기능을 통해 운전자에게 교통 안전서비스를 제공하며 사고 후에는 신속한 긴급구난이 가능하도록 e-Call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OBD-II 기반 e-Call/V2X 통합시스템 개발을 최종 목표로 함
연구내용 및 범위 ○ 본 과제의 연구내용:

- 국내표준 기반 e-Call 단말기 하드웨어 요구사항(내부촬영 카메라 포함) 및 성능으로 지원 가능한 졸음운전 및 전방주시태만 경고기능을 e-Call 시스템에 적용함으로써, 실시간 운전자 상태분석을 통해 이상이 감지되었을 경우 운전자에게 경고 메시지를 송출함으로써 운전 중 졸음운전 및 전방주시태만에 대한 선제적 사고예방 효과로 인해 추가적인 교통사고 사망 및 중상자 수를 감소할 수 있음

- 특히 미래자동차 기술의 핵심이 될 Lv.4/4+ 완전 자율주행차에도 반드시 필요한 차량간통신(V2X, WAVE(IEEE 802.11p)/C-V2X(LTE, 5G)) 기능을 e-Call 단말기에 함께 적용하여, 이를 통해 평상시에는 운전자에게 차량간통신(V2X)을 통한 교통안전서비스를 제공하여 선제적인 사고예방 효과를 높이고, 사고 후에는 신속한 긴급구난을 위한 e-Call 서비스를 Seamless하게 제공하여 운전자에게 전체 운행기간 동안 보다 체계적인 보편적 안전 서비스를 제공 가능함

- 이를 통해 운전자에게 평상시에도 e-Call 서비스의 필요성을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하여 e-Call 서비스의 조기 도입과 확산에 기여하고 향후 국내에도 의무장착이 예상되는 첨단안전장치 2개 기능(운전자 상태모니터링 및 차량간통신(V2X))을 e-Call 단말기에 함께 적용함으로써 통합단말기 형태로 인한 단말기 비용, 설치비, 및 유지/보수비용의 절감 효과, 설치의 편의성 향상 및 제품 경쟁력 향상 기대

- 운전자상태 모니터링과 차량간통신(V2X) 기능 적용을 통한 e-Call 단말기의 활용도를 확대하여, 세계최초로 국가차원의 LTE e-Call 의무장착 도입과 빠른 실증을 통해 추후 EU/러시아의 2G/3G 서비스 종료에 따른 LTE e-Call로 전환시 해외시장 진출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향후 120조 시장으로 성장하는 국내외 e-Call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LTE e-Call 단말기의 국산화를 통한 수입 대체 및 수출 효과

- 국내외 표준 및 국제기준(UNECE/WP29)에서 요구하는 e-Call 필수 요구사항을 적용하며, 사고 후 e-Call의 본연의 기능뿐만 아니라 평상시에는 보편적 안전서비스로 운전자에게 실시간 운전자상태모니터링을 통한 졸음운전 및 전방주시태만 경고 기능과 차량간통신(V2X) 통신을 통한 교통안전서비스를 제공하는 AM(After Market)용 OBD-II기반 e-Call 단말기 개발의 본 사업화 과제 제안은 기 수행 과제들과는 근본적으로 차별화 되며 해외에도 유사제품이나 개발 사례는 전무한 상태임

○ 본 과제의 연구범위:

■ e-Call/V2X 비즈니스 모델 및 마케팅 전략 수립
■ 국제기준(UNECE/WP29) 기반 e-Call/V2X 통합시스템 개발
- 국내외 e-Call 표준 적용 소프트웨어 고도화
- 차량간통신(V2X) 기반 C-ITS 교통안전 서비스 적용
- OBD-II 인터페이스 기반 차량 CAN 정보 수집기능 개발
- 복합 센서 기반 사고감지 및 사고판단 알고리즘 개발
- 통신보드 및 제어보드 설계 및 개발
- 완성차 차내 장착이 가능한 수준의 프로토타입 및 시제품 제작
■ 영상기반 운전자 상태인식 카메라 모듈 개발
- 실시간 운전자 상태분석(졸음운전 및 전방주시태만) 기능 설계 및 개발
- 영상 카메라 모듈 프로토타입 및 시제품 제작
■ e-Call/V2X 통합시스템 기구물 제작
■ 성능평가 및 신뢰성 검증(자체 시험 및 공인시험인증기관)
■ 신제품(NEP) 공인인증 지정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실시간 운전자 상태분석이 가능한 OBD-II 기반 e-Call/V2X 통합시스템 및 카메라 모듈 프로토타입 개발 ■ 국제기준(UNECE/WP29) 기반 e-Call 단말기 통신보드 프로토타입 제작
■ 영상기반 운전자 상태인식 카메라 모듈 프로토타입 제작
■ 실시간 운전자 상태분석 (졸음운전 및 전방주시태만) 기능 설계 및 개발
■ 국내외 e-Call 표준 적용 소프트웨어 고도화
■ 국제기준(UNECE/WP29) 기반 e-Call 단말기 제어보드 프로토타입 제작
■ OBD-II 인터페이스 기반 차량 CAN 정보 수집기능 개발
■ 복합 센서 기반 사고감지 및 사고판단 알고리즘 설계 및 개발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추후 국내에도 의무장착이 예상되는 실시간 운전자상태모니터링 및 차량간통신(V2X) 기능을 긴급구난을 위한 e-Call 단말에 적용 및 실증을 통해, 국내 표준화 주도 및 해외 표준 제안 기대
■ 국내 의무장착이 예상되는 차량 안정장치 3개(운전자상태모니터링, e-Call 및 차량간통신(V2X))의 별도의 기능을 하나로 통합시킨 하이브리드 형태의 단말기 개발 및 관련 연구개발 내용의 제공을 통해, 향후 정부의 해당 기능들의 의무장착 진행시 단말기 제조사 및 자동차 제작사들이 법규화에 빠르게 대응 할수 있는 기술적 기반을 제공함
■ EURO NCAP 2025 로드맵에 따르면 실내 탑승자 모니터링 및 검출 기술 항목이 2023년부터 신차 안전성 평가 항목에 추가 예정으로 긴급구난체계와 연계한 관련 국내 기술 확보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국내 e-Call 도입 시 사망 및 중상자의 부상을 경감시키고, 실시간 차량간통신(V2X)을 통한 선제적 사고 예방효과로 인해 교통사고 인명 및 물적 손실을 감소
■ 사회적 비용손실의 저감 및 국민 삶의 질(質)을 향상하는 효과가 기대됨
■ 사고 후에 작동하는 e-Call 단말기의 본연의 기능과 함께 평상시에 운전자들에게 피부로 느낄수 있는 보편적 핵심 안전서비스로 실시간 운전자상태모니터링 및 차량간통신(V2X) 기능을 e-Call 시스템에 함께 적용함으로써, 운전자에게 평상시에도 e-Call 서비스의 필요성을 피부로 느낄수 있도록 하여 e-Call 시스템 의무장착 법제화의 조기 도입과 확산에 기여
■ 차량 내 운전자 모니터링 기반 위험행동 분석을 통한 안전운전 지원
■ 차내 영유아 방치 사고와 같이 자동차에 관련된 어린이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
■ ICT 기술을 활용하여 운전자 졸음운전으로 인한 대형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신속한 구난체계 구축을 통한 국민 안전 향상 기대
■ e-Call/V2X 관련 산업 분야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
■ 차량 및 ICT 와 관련된 유관 산업의 활성화가 기대됨
■ e-Call/V2X 시스템을 통한 안전 서비스를 개발 및 보급을 통해 부가적인 자동차 안전을 위한 인프라를 확보하여 교통안전 환경을 구축하는데 기여 가능
■ e-Call시스템과 차량간통신(V2X)의 국산화를 통한 수입대체 및 수출 효과
■ 실시간 운전자 상태분석을 통한 선제적 사고예방 효과와 사고 후 신속한 교통사고 대응으로 사상자 감소를 통한 국가 경제적 비용 절감
■ 관련 차량 안전장치의 서비스 Convergence 분야의 국제적인 선도 가능
활용방안 ■ 본 연구의 개발결과물인 실시간 운전자 상태분석이 가능한 OBD-II기반 e-Call/V2X 통합단말기를 제품화 하여 국내 완성차 제작사 및 해외 완성차 수입사에 제품 마케팅을 통한 사업화 성과에 활용할 계획임

■ 올 하반기 수주 가능성이 높은 “광주광역시 C-ITS 실증사업”의 e-Call 단말기(총 105대)와 “대형차량 운전자 졸음탐지 및 대응 서비스 확산 사업” 중 일부에 본 연구개발 성과물 적용과 Test-Bed 구축을 통한 실용성 검증 계획

■ AM(After Market) 시장에서 정부/지자체 주도로 진행 중인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C-ITS) 확산사업, 교통사고 긴급통보체계(e-Call) 시험사업, Smart City 또는 위험물운송관리시스템 사업에 활용

■ 실시간 운전자 상태분석 관련 기술과 e-Call/V2X 통합단말기 연동에 필요한 본 연구개발 성과물을 국내 표준화 진행에 활용할 계획 (ITS 단체표준)

■ 국제 조화된 표준을 기반으로 해외 수출을 위한 상호호환성 확보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 교통사고 긴급통보체계 운전자상태 모니터링 차량간통신 온보드 진단기
영문 C-ITS NG e-Call DSM V2X OBD-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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