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개요 |
■ 본 과제를 통하여 개발되는 실시간 운전자 상태분석이 가능한 OBD-II 기반 e-Call/V2X 통합시스템은 기존에 부분적으로 기술을 적용한 양산 제품과 비교하여 아래와 같은 기술의 우수성이 있음 - 하나의 시스템(단말장치)에 차량 안전과 관련된 향후 의무장착 대상 기술(e-Call, V2X 및 DSM)을 통합 구현 - 주행 중 V2X(WAVE 또는 C-V2X) 통신을 이용한 C-ITS 교통안전서비스 기능 제공 - 영상기반 실시간 운전자 상태 분석을 통한 졸음운전 및 전방주시 태만 경고 기능 - AM시장이나 에어백이 없는 차량을 위한 복합센서 기반 사고감지 및 사고판단 기능- AM시장을 위한 OBD-II 기반 차량 센서 정보 수집- 교통사고 발생시 신속한 긴급구난을 위한 교통사고 긴급통보체계(e-Call) 연계 기능- 다양한 형태의 경보 기능을 하나 장치에서 통합 서비스하는 독창적인 차별성- 통합시스템 형태로 제공함으로써 제품 가격, 설치비 및 유지/보수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설치 편의성 향상 및 차량 설치 공간을 최소화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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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목표 |
■ 본 연구 개발은, 향후 Lv.4/4+ 자율주행차에도 반드시 필요한 차량간통신(V2X) 기능을 e-Call 단말기에 함께 적용하여, 이를 통해 평상시에는 운전자에게 차량간통신(V2X)을 통한 교통안전서비스를 제공하여 선제적인 사고예방 효과를 높이고, 사고 후에는 신속한 긴급구난을 위한 e-Call 서비스를 Seamless하게 제공하여 운전자에게 전체 운행기간 동안 보다 체계적인 보편적 안전 서비스를 제공 가능하도록 함■ 국내표준 기반 e-Call 요구사항(내부촬영 카메라 포함)으로 지원 가능한 졸음운전 및 전방주시태만 경고기능을 e-Call 시스템에 적용함으로써, 평상시 실시간 운전자 상태분석을 통해 이상이 감지되었을 경우 운전자에게 경고 메시지를 송출함으로써 선제적 사고예방 효과를 기대함■ 향후 AM(After Market) 시장에도 e-Call 의무장착 시행에 대응하기 위해 AM시장의 특성을 반영하여, 쉽게 장착이 가능한 OBD-II 기반 차량센서 정보 수집, 복합센서 기반 사고감지 및 사고판단 알고리즘 적용을 통해 국제기준(UNECE/WP29)에 부합하는 AM용 e-Call 단말기 개발■ 따라서 평상시에는 실시간 운전자 상태분석과 차량간통신(V2X) 기능을 통해 운전자에게 교통 안전서비스를 제공하며 사고 후에는 신속한 긴급구난이 가능하도록 e-Call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OBD-II 기반 e-Call/V2X 통합시스템 개발을 최종 목표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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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내용 및 범위 |
○ 본 과제의 연구내용:- 국내표준 기반 e-Call 단말기 하드웨어 요구사항(내부촬영 카메라 포함) 및 성능으로 지원 가능한 졸음운전 및 전방주시태만 경고기능을 e-Call 시스템에 적용함으로써, 실시간 운전자 상태분석을 통해 이상이 감지되었을 경우 운전자에게 경고 메시지를 송출함으로써 운전 중 졸음운전 및 전방주시태만에 대한 선제적 사고예방 효과로 인해 추가적인 교통사고 사망 및 중상자 수를 감소할 수 있음- 특히 미래자동차 기술의 핵심이 될 Lv.4/4+ 완전 자율주행차에도 반드시 필요한 차량간통신(V2X, WAVE(IEEE 802.11p)/C-V2X(LTE, 5G)) 기능을 e-Call 단말기에 함께 적용하여, 이를 통해 평상시에는 운전자에게 차량간통신(V2X)을 통한 교통안전서비스를 제공하여 선제적인 사고예방 효과를 높이고, 사고 후에는 신속한 긴급구난을 위한 e-Call 서비스를 Seamless하게 제공하여 운전자에게 전체 운행기간 동안 보다 체계적인 보편적 안전 서비스를 제공 가능함- 이를 통해 운전자에게 평상시에도 e-Call 서비스의 필요성을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하여 e-Call 서비스의 조기 도입과 확산에 기여하고 향후 국내에도 의무장착이 예상되는 첨단안전장치 2개 기능(운전자 상태모니터링 및 차량간통신(V2X))을 e-Call 단말기에 함께 적용함으로써 통합단말기 형태로 인한 단말기 비용, 설치비, 및 유지/보수비용의 절감 효과, 설치의 편의성 향상 및 제품 경쟁력 향상 기대- 운전자상태 모니터링과 차량간통신(V2X) 기능 적용을 통한 e-Call 단말기의 활용도를 확대하여, 세계최초로 국가차원의 LTE e-Call 의무장착 도입과 빠른 실증을 통해 추후 EU/러시아의 2G/3G 서비스 종료에 따른 LTE e-Call로 전환시 해외시장 진출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향후 120조 시장으로 성장하는 국내외 e-Call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LTE e-Call 단말기의 국산화를 통한 수입 대체 및 수출 효과- 국내외 표준 및 국제기준(UNECE/WP29)에서 요구하는 e-Call 필수 요구사항을 적용하며, 사고 후 e-Call의 본연의 기능뿐만 아니라 평상시에는 보편적 안전서비스로 운전자에게 실시간 운전자상태모니터링을 통한 졸음운전 및 전방주시태만 경고 기능과 차량간통신(V2X) 통신을 통한 교통안전서비스를 제공하는 AM(After Market)용 OBD-II기반 e-Call 단말기 개발의 본 사업화 과제 제안은 기 수행 과제들과는 근본적으로 차별화 되며 해외에도 유사제품이나 개발 사례는 전무한 상태임○ 본 과제의 연구범위:■ e-Call/V2X 비즈니스 모델 및 마케팅 전략 수립■ 국제기준(UNECE/WP29) 기반 e-Call/V2X 통합시스템 개발- 국내외 e-Call 표준 적용 소프트웨어 고도화- 차량간통신(V2X) 기반 C-ITS 교통안전 서비스 적용- OBD-II 인터페이스 기반 차량 CAN 정보 수집기능 개발- 복합 센서 기반 사고감지 및 사고판단 알고리즘 개발- 통신보드 및 제어보드 설계 및 개발 - 완성차 차내 장착이 가능한 수준의 프로토타입 및 시제품 제작■ 영상기반 운전자 상태인식 카메라 모듈 개발- 실시간 운전자 상태분석(졸음운전 및 전방주시태만) 기능 설계 및 개발- 영상 카메라 모듈 프로토타입 및 시제품 제작■ e-Call/V2X 통합시스템 기구물 제작■ 성능평가 및 신뢰성 검증(자체 시험 및 공인시험인증기관)■ 신제품(NEP) 공인인증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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