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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집중호우 시 열차운행, 작업자 안전을 위한 철도사면 수해예방 및 복구 급속시공 기술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과제번호 22TBIP-C161320-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원자력 | None | None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원자력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원자력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집중호우 시 열차운행, 작업자 안전을 위한 철도사면 수해예방 및 복구 급속시공 기술개발
주관연구기관 (주)케미우스코리아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한진규
소속 (주)케미우스코리아 직위 이사
전화번호 031-752-1157 FAX 031-752-1158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3-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2-01-01 ~ 2022-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440,000,000 27,680,000 219,120,000 246,800,000 686,8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최근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상이변으로 태풍, 집중호우 등에 의해 철도 성토노반 비탈면 유실으로 열차운행 지장 발생
○ 철도 노반 비탈면 유실에 따른 시공기면의 부족 및 반복적인 제초작업으로 작업자들의 위험성 증대
○ `11년~`20년 사면피해는 총 195건 발생, 태풍 또는 집중호우 시기에 집중적으로 발생하였으며, 특히 2020년에 사면피해는 79건으로 복구비용 약 84억원 소요
○ 복합 콘크리트 매트를 활용한 철도사면 안정화 기술은 유실이 발생한 철도노반 비탈면에 초속경 복합 콘크리트 매트를 설치하고, 그 사이 공극에 속경형 경량 뒤채움재를 충전하여 긴급복구를 하는 공법으로 철도 비탈면에 별도의 장비 없이 급속 시공이 가능한 특수 시공기술
○ 복합 콘크리트 매트는 콘크리트와 결합한 3차원 섬유 구조물로 상단과 하단 표면은 섬유 또는 PVC 방수 표면, 그 사이에는 섬유 보강 초속경 콘크리트로 이루어지며, 물을 뿌리면 빠르게 경화하면서 강성이 발현
○ 본 기술은 복합 콘크리트 매트의 설치로 비탈면 복구를 위한 대규모 토공이 불필요
○ 비탈면 유실의 긴급복구 뿐만 아니라 유도배수의 시공도 가능하며, 초속경 시멘트의 사용으로 수해복구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음
○ 또한 집중호우 시 재유실 방비 및 제초작업이 불필요하고, 시공이 간단함
○ 복합 콘크리트 매트를 활용한 철도사면 안정화 기술의 시공 순서는 ① 시공기면 부족 또는 노반유실 발생, ② 초속경 복합매트 가이드 설치, ③ 초속경 복합 콘크리트 거치, ④ 초속경 복합매트 고정 및 배수로 설치, ⑤ 초속경 복합매트 살수 및 양생, ⑥ 내부 공극 채움 속경형 경량 유동재 충전 및 경화로 구분
최종목표 집중호우 시 열차운행, 작업자 안전을 위한 철도사면 수해예방 및 복구 급속시공 기술 개발

○ 철도사면 수해예방 및 복구 급속시공 기술 시제품 개발
○ 급속시공 기술 재료 및 시공법 검증
○ 철도사면 수해예방 및 복구 긴급시공 기술의 매뉴얼 도출

ㆍ 초속경 복합매트 시제품 제작
ㆍ 급속시공 채움재 시제품 제작
ㆍ 초속경 복합매트 시공법 개발
ㆍ 급속시공 채움재 시공법 개발
ㆍ 철도사면 안정화 모니터링 기법 개발
ㆍ TEST-BED 구축
ㆍ 개발제품 검증 및 현장적용
ㆍ 개발제품 시방서 및 사양서 도출
ㆍ 유지보수 매뉴얼 도출
ㆍ 사면안정화 모니터링 기법 개발
ㆍ 철도사면 안정화 기술 개선
연구내용 및 범위 (1) 1차년도
- 주관연구기관((주)케미우스코리아):
ㆍ초속경 복합매트용 초속경 섬유모르타르 개발
ㆍ초속경 복합매트용 토목섬유 선정
ㆍ초속경 복합매트 개발
→ 초속경 섬유모르타르와 토목섬유 결합
ㆍ긴급 복구용 충전재 개발
→ 급속시공용 충전재 요구성능 도출
→ 급속시공용 충전재 최적배합 도출

- 공동연구기관(동양대학교):
ㆍ기존 복합 매트 성능 검증 분석을 위한 문헌조사
→ 철도 및 도로 비탈면 유실 복구 공법 및 사례 분석
→ 비탈면 유실 복구 공법 및 사례 분석을 통한 복합 매트의 성능 주안점 도출
ㆍ 기존 충전재 성능 검증 분석을 위한 문헌조사
→ 급속시공을 위한 충전재 적용 사례 분석
→ 사례 분석을 통한 충전재 성능 주안점 도출
ㆍ 복합 매트 및 충전재 요구성능 도출
→ 복합 매트 성능 주안점을 통한 철도사면 안정화 기술에서의 복합 매트 목표성능 도출
→ 충전재 성능 주안점을 통한 철도사면 안정화 기술에서의 충전재 목표성능 도출
ㆍ 개발품 품질, 성능, 시험방법 도출
→ 목표성능에 따른 복합 매트 및 충전재의 성능 검증 방안 도출

- 공동연구기관(한국철도공사)
ㆍ 비탈사면 유실시례 및 복구공법 조사(현장 답사 및 사용자 요구사항 분석)
ㆍ 시공성, 검증용이성, 대표성, 경제성 등을 분석하여 최적 Test-Bed 개소 선정
ㆍ 시공성 향상을 위한 장비 개발 지원


- 공동연구기관(윤성건설):
ㆍ 기존 비탈면 보강시공법 분석
ㆍ복합매트 최적 시공기술 개념 설계

- 공동연구기관(세이프웍스):
ㆍTest-Bed 구간의 현장조사, 초속경 복합매트를 이용한 보강사면의 변형요인 조사.
ㆍ 경제성과 유지관리에 적합한 계측 항목의 선정
ㆍ 철도사면의 활동 분석에 필요한 센서의 종류를 선정 / 경제적 구축방식 연구.
ㆍ 샘플 데이터 수집을 통한 이상징후 분석
ㆍ 철도사면의 단계별 예보/경보 단계 설정

(2) 2차년도
- 주관연구기관((주)케미우스코리아):
ㆍ초속경 복합매트 시제품 제작
ㆍ초속경 복합매트 제품 개선
ㆍ급속시공용 충전재 시제품 제작
ㆍ급속시공용 충전재 시공법 개발

- 공동연구기관(동양대학교):
ㆍ실내실험을 통한 복합 매트 및 충전재 성능 검증
ㆍ성능 검증실험을 통한 복합 매트 및 충전재 적용성 평가
ㆍ복합 매트 및 충전재의 현장적용을 위한 개선방안 도출 및 개선
ㆍTest-bed를 활용한 성능 검증 방안 제시

- 공동연구기관(한국철도공사)
ㆍ개발한 시제품 현장 Test-Bed 구축 지원
ㆍTest-Bed 운영 지원(모니터링 시스템 설치 및 안전관리 등)

- 공동연구기관(윤성건설):
ㆍ시공기술개발 및 테스트베드 시공 프로세스
ㆍ복합매트 최적시공기술 개선방안 도출

- 공동연구기관(세이프웍스):
ㆍ철도사면 보강체의 각변위를 통해 활동, 전도 등을 판단할 수 있는 센서의 적용
ㆍ 설치위치 및 개소를 선정하여 모니터링 구성을 적용
ㆍ 철도사면 변위를 관제 가능한 전용 UI 플랫폼 개발
ㆍ 모니터링 시범운영을 위한 구축

(3) 3차년도
- 주관연구기관((주)케미우스코리아):
ㆍ현장 TEST-BED 운영 결과에 따른 급속시공 충전재 시공매뉴얼 도출

- 공동연구기관(동양대학교):
ㆍ초속경 복합 매트 품질관리 매뉴얼 도출
ㆍ급속시공용 충전재 품질관리 매뉴얼 도출

- 공동연구기관(한국철도공사)
·현장 Test-Bed 운영을 통한 개발품 성능 실증 지원
·Test-Bed 구간 담당자 의견 수렴 등을 통한 개발품 개선사항 발굴
·개발품 시공절차 등이 포함된 시공매뉴얼 도출

- 공동연구기관(윤성건설):
·복합매트 최적 시공기술 개선

- 공동연구기관(세이프웍스):
· Test-Bed 모니터링 시범운영 및 유지관리
· 시범운영 결과 정리 및 유지관리 방안 제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 주관연구기관((주)케미우스코리아):
ㆍ초속경 복합 매트 및 급속시공 충전재 개발

- 공동연구기관(동양대학교):
ㆍ복합 매트 및 충전재 성능 검증을 위한 기초연구

- 공동연구기관(한국철도공사):
ㆍ철도사면 유실사례 및 시공기면 부족에 따른 문제점 분석
ㆍ성능검증을 위한 Test-Bed 후보지 도출

- 공동연구기관(윤성건설):
ㆍ기존 비탈면 보강시공법 분석
ㆍ복합매트 최적시공기술 개념설계

- 공동연구기관(세이프웍스):
ㆍ국내 사면 모니터링 시스템 현황 분석
ㆍ사면안정화 모니터링 기법 개념설계
- 주관연구기관((주)케미우스코리아):
ㆍ초속경 복합매트용 초속경 섬유모르타르 개발
→ 기존 복합매트 재료조사
→ 초속경 섬유모르타르 요구성능 도출
→ 초속경 섬유모르타르 최적배합 도출
ㆍ초속경 복합매트용 토목섬유 선정
→ 토목섬유 후보군 기본물성 조사
→ 초속경 복합매트용 토목섬유 요구성능 도출
→ 초속경 복합매트용 토목섬유 선정
ㆍ초속경 복합매트 개발
→ 초속경 섬유모르타르와 토목섬유 결합
ㆍ긴급 복구용 충전재 개발
→ 급속시공용 충전재 요구성능 도출
→ 급속시공용 충전재 최적배합 도출

- 공동연구기관(동양대학교):
ㆍ기존 복합 매트 성능 검증 분석을 위한 문헌조사
→ 철도 및 도로 비탈면 유실 복구 공법 및 사례 분석
→ 비탈면 유실 복구 공법 및 사례 분석을 통한 복합 매트의 성능 주안점 도출
ㆍ 기존 충전재 성능 검증 분석을 위한 문헌조사
→ 급속시공을 위한 충전재 적용 사례 분석
→ 사례 분석을 통한 충전재 성능 주안점 도출
ㆍ 복합 매트 및 충전재 요구성능 도출
→ 복합 매트 성능 주안점을 통한 철도사면 안정화 기술에서의 복합 매트 목표성능 도출
→ 충전재 성능 주안점을 통한 철도사면 안정화 기술에서의 충전재 목표성능 도출
ㆍ 개발품 품질, 성능, 시험방법 도출
→ 목표성능에 따른 복합 매트 및 충전재의 성능 검증 방안 도출

- 공동연구기관(한국철도공사)
ㆍ 비탈사면 유실시례 및 복구공법 조사(현장 답사 및 사용자 요구사항 분석)
ㆍ 시공성, 검증용이성, 대표성, 경제성 등을 분석하여 최적 Test-Bed 개소 선정
ㆍ 시공성 향상을 위한 장비 개발 지원

- 공동연구기관(윤성건설):
ㆍ 기존 비탈면 보강시공법 분석
ㆍ복합매트 최적 시공기술 개념 설계

- 공동연구기관(세이프웍스):
ㆍTest-Bed 구간의 현장조사, 초속경 복합매트를 이용한 보강사면의 변형요인 조사.
ㆍ 경제성과 유지관리에 적합한 계측 항목의 선정
ㆍ 철도사면의 활동 분석에 필요한 센서의 종류를 선정 / 경제적 구축방식 연구.
ㆍ 샘플 데이터 수집을 통한 이상징후 분석
ㆍ 철도사면의 단계별 예보/경보 단계 설정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철도 사면의 집중호우 시 유실 방지와 식생 방지에는 초속경 복합매트의 간단한 시공만으로 반영구적인 방지가 가능함
- 철도 사면 유실방지
- 철도 사면 시공기면 확보
- 철도 사면 식생 성장 방지
- 철도 노반 비탈면 유실 긴급복구 외 임시 작업로 및 야적장 개설, 배수로의 라이닝, 사면보호, 제방 라이닝 등 다양한 토목 분야에 적용 가능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해외 GCCM 제품 대비 자재가격 50% 이상 절감 가능
- 해외 기술의 국산화 및 연 30억 이상의 수입대체 효과 예상
- 재유실 방지로 인한 비탈면 유지관리 비용 절감
- 국내 시장형성과 기술을 선도하여 철도사면 시장점유율 30% 확보 예상
- 시공기면 유실 방지 및 제초작업 미시행으로 작업자 안전사고 예방
- 제초작업 50% 미시행 시 유지관리비용 최대 연간 69억원 절감 가능
활용방안 - 철도사면 유실 예방 및 복구
- 철도 시공기면 확보 및 식생 성장 방지
- 임시 작업로 긴급 설치
- 야적장 임시/영구 포장
- 배수로 및 제방 라이닝
- 터널 갱구부 측구 수로설치
- 임시도로 측구 수로
- 기타 토목공사의 수로/도로 확보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철도사면 초속경복합매트 시공기면 급속시공 채움재 긴급복구
영문 Railway slope Rapid hardening composite mat Formation level Rapid construction backfill Emergency Resto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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