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년도 |
1. 위치감시 추적 프로그램 개발 및 실증2. 드론 감시프로그램 개발 및 실증3. 비행훈련지원용 프로그램 개발 및 실증4. 제품 규격화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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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위치감시 추적 프로그램 개발 및 실증■ 군용헬기 감시용 MLAT 시범운용2. 드론 감시프로그램 개발 및 실증■ 드론감시용 시스템 시범운용3. 비행훈련지원용 프로그램 개발 및 실증■ 시범운용4. 제품 규격화 및 평가■ 제품 규격화■ 평가5. MLAT 성능적합증명시스템 상용공항 실증■ 상용공항 실사■ 시스템 설치 및 시운전■ 실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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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특허 출원 2건, 등록 2건○ 기술인증: 신제품인증(NEP) 2건○ 매출액: 1건 10억원○ 일자리 창출: 10명○ 기술사업화- 비즈니스 모델 수립 1건- 마케팅 전략 수립 1건○ 기타- 시제품: 2종(수신기,질문기)- SW: 3종(위치감시추적프로그램, 드론감시프로그램, 비행훈련지원용 프로그램)- 성과홍보: 전시회 6회 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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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헬기, 저고도항공기의 위치를 감시 추적할 수 있도록 하여 항행안전에 도움● 비행훈련 지원프로그램 개발을 통하여 비행훈련 관리가 용이● 기존 항공감시 기술인 레이더 기반 감시시스템과 비교하여 구축/유지보수 비용이 저렴하면서 성능이 우수한 시스템 기술 개발.● 지금까지 항공감시용 항행시설은 완제품 형태로 전량도입 했지만, 국내 핵심기술을 통해 비 레이더 항공감시 기술의 자립은 물론 기술 선진국인 미국/유럽 수준의 기술 경쟁력 확보.● 본 연구개발로 항공 운송 분야에서는 지연율 감소, 교통량 증대, 출.도착 항공기의 최소 간격 유지, 저 시정 상태 전천후 운항 실현, 안전도 증가, 사용자 비용 감소, CO2 배출량 감소, 연료 절감, 공역. 공항 수용능력 개선, 저고도 항공 교통안전성 증대 등이 기대됨.● 국내 인프라 독자구축 및 운용 실적과 선진국 수준의 기술 경쟁력을 기반으로 해외시장 진출을 통한 관련 산업 활성화.● 본 연구개발은 기술자립을 통하여 수입 감소, 수출 증진 효과, 관련 산업 및 유관 산업 발전에 기여, 신규 일자리 창출에 기여, 차세대 항행시스템 확대 구축 시 용이, 항공기 탑재 장비 개발 용이성 증대 등의 산업적인 파급효과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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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활용 계획● 경량비행기 등 저고도항공기 위치감시 및 추적에 사용● 군용 헬기 등의 위치감시 및 추적에 사용● 비행훈련 지원용 프로그램으로 사용● 드론등의 식별, 인증 및 위치감시용으로 사용● 개발된 시스템은 공항지면, 접근 관제를 위한 감시시스템용으로 사용하는 것은 물론 수직분리기준축소를 위한 정밀고도감시, 수평 활주로 정밀감시 및 ADS-B데이터 유효성 검증 등에 다용도로 활용.● 국내의 공항 감시시스템 구축 시 참여기업들은 국내연구개발 결과물을 활용하여 사업에 참여.● 또한 참여기업들은 아태지역, 중동 및 남미 지역을 대상으로 항공기술사업, 공항건설 사업 및 정부차관사업을 연계하여 진출.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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