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개요 |
□ 열차안전운행 확보, 승차감 향상 및 유지보수 최적화를 위한 자주식 위상배열초음파 탐상시스템 개발 ? 자주식 위상배열초음파 탐상 모듈 개발(검측속도 10km/h) ? 친환경 자주식 탐상전용 트롤리 개발 ? 자동 결함분석 프로그램 개발 - 목표사양 ?위상배열초음파 탐상시스템 : 검측속도 10km/h, 내부결함, 결함크기 2 mm 이상 검출, 결함 발견율 80% 이상- 주행속도 20km/h 이상 탐상전용 자주식 트롤리 개발- 검측시스템 형식승인시험 및 시운전- 레일결함 검측시스템 성능평가 기준 및 절차서 개발 ?KS/ISO 규격 기반 : 초음파 장치 성능평가 기준 도출/성능평가 절차서 개발- 탐상장비 운영 및 유지보수 매뉴얼- 탐상장비 성능검증 테스트베드 구축
|
최종목표 |
○ 철도레일의 내부균열 정밀검사 선행기술(휴대형 위상배열 초음파 레일탐상 장치)를 응용한 ‘친환경 자주식 위상배열초음파 레일결함 탐상 기술’ 의 사업화 추진○ 연구개발 세부목표 - 자주식 위상배열초음파 레일 결함탐상 모듈 (검측속도 10km/h 이상, 결함크기 2 mm 이상, 발견율 80% 이상) - 친환경 자주식 탐상전용 트롤리 (주행속도 20km/h 이상, 배터리 방식) - 결함 자동 분석 프로그램 - 유지관리/운영기준 메뉴얼 구축
|
연구내용 및 범위 |
기 개발된 ‘휴대형 위상배열초음파 탐상시스템 기술’을 응용하여 친환경적인 고속/고정밀 탐상시스템 기술의 성공적 상용화를 위해 다음과 4단계로 연구 추진○ 1단계(기존 및 응용기술 완성) : 기존 보유 기술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이를 응용한 고속/고정밀 탐상시스템 기술의 완성도 향상 및 설계기술 정립 - 고속?고정밀 기술에 대한 실용화 장애요인 분석 및 탐상시스템 개선 사항 도출 - 친환경을 고려한 구동방식 기술요건 도출 및 선정 - 탐상 전용 트토리에 대한 유한요소 해석 기반으로 한 구조안전성 검증 및 설계절차 도출 ○ 2단계(성능시험검증) : 대상 기술의 성능검증 및 설계, 운영, 유지관리 기술의 정립 및 제작된 시험편을 통한 성능 검증 - 정량화 및 표준화된 시험편 제작 및 시험을 통한 결함평가, 성능검증 및 현장 적용성 검증 - 주행 안전성 및 승차감 검토 및 검증 - 레일결함 탐상과 결과분석을 위한 운영 및 유지관리 매뉴얼 작성 - 사용성과 효율성 향상을 위하여 운영기관의 레일탐상 담당자와 비파괴 전문자문 실시 - 시험체에 대한 실험을 수행 하고 실험 결과분석을 통해 실질적 성능을 검증함으로써 기술의 실용화를 위한 공학적 근거 마련 ○ 3단계(시스템 현장검증) : 정량/표준 시험편을 통하여 성능이 검증된 고속/고정밀 탐상기술의 실용화를 위해 실제 운영선에 시험편 부설하고 현차시험을 통한 실 적용성 검증 - 대상기술의 현장 시험검증을 위한 시험부설 부지 선정 및 형식승인시험 절차 수립 - 레일 부설을 위한 시공 계획 수립 및 제작, 협의 - 실질적인 현장 적용성을 검증을 위하여 테스트베드 시험시공실시 및 현차주행시험을 통행 실제 운영선에서의 기술에 대한 정확성, 주행안전성, 환경성 등의 우수한 성능과 기술성·경제성·유지관리성 등을 분석함○ 4단계(사업화준비단계): 실용화된 개발기술의 사업화 추진을 통하여 과제의 최종목표인 기술 제품화 및 사업화를 달성 - 개발기술에 대해 비파괴 전문가, 운영기관 탐상 담당자 및 구매부서 입회하 성능 입증 - 실용화된 개발기술의 사업화 활성화를 위해 기술에 대한 전문기관을 통한 가치평가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활용하여 개발기술 홍보를 수행 - 개발 기술에 대한 기술실시를 통한 철도운영기관, 개발기업 등의 기관과 기술이전 및 협약 등 기술실시계약을 달성함 - 현장실적 확대를 위해 철도운영 기관 등을 대상으로 기술 상용화 실적을 확보 - 검증된 기술에 대하여 지속적인 판매실적 증가 및 양산 시스템 구축을 통한 매출 증대로 국내의 기술사업화를 달성하며 추가적으로 해외 시장 개척 방안 모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