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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6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22RTRP-C137307-06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철도교통기술 | 철도시스템 엔지니어링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건설 교통 | 철도교통기술 | 철도차량기술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건설 교통 | 철도교통기술 | 철도시스템 유지관리기술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곽재호
소속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직위 팀장
전화번호 031-460-5000 FAX 031-460-5814
총 연구기간 2017-09-30 ~ 2022-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2-01-01 ~ 2022-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6차년도 2,348,000,000 34,282,000 306,338,000 340,620,000 2,688,62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은 “무가선 저상트램“ 기술 개발을 기초로 국내 Reference 확보 및 조기 해외진출 기반 마련을 목표로 하여 지자체 실제도로 또는 이와 유사한 환경을 구축하여 상용 운행에 대비하는 기술
○ 약 1km 의 복선궤도를 통한 교차운행
○ 2개 이상의 교차로 및 신호관제시스템
○ 2대 이상의 차량운영 및 정거장 시스템
○ 검수고 및 충전(변전)시스템 1set
- 또한 트램 운영 안전성 및 효율 향상을 목표로 선진국 대비 낙후된 기술의 차별화 및 우위 확보를 위해 배터리기술 뿐만 아니라 IT 기술을 접목한 안전 기술 개발과 관련 법제도 제도화함으로써, 상용 운행에 대비하는 기술
최종목표 ○ 무가선 저상트램 국내 상용화 및 해외진출 기반 마련을 위한 실증노선 구축 및 시범운영
○ 트램 사고 저감ㆍ복구 및 무임승차예방 기술개발
- 트램교통사고 저감ㆍ복구 기술, ICT를 이용한 무임승차 방지 기술, 대용량 안전 충전장치 기술, 지붕탑재형 배터리 기술
○ 트램 안전운영 전략 개발 및 체계 구축
- 트램 법 제도화 및 관리체계 구축, 트램 투자평가체계 개선전략 개발, 국내 표준 운영ㆍ유지보수 모델(안) 개발, 트램 운전면허체계 구축
연구내용 및 범위 (1세부과제:무가선 트램 실증노선 구축)
○ 과제 총괄 및 실증노선 구축 SE
○ 무가선 트램 실증노선 추진을 위한 “실증전략” 마련
○ 실증노선(궤도/노반, 신호/통신 등) 설계 및 구축
○ 지붕탑재형 배터리 방식의 차량 설계 및 시제차량 개조 또는 신규제작, 배터리와 차량간 통합 및 검증
○ 지자체 부담 형식승인차량 제작 지원
○ 관련기관 협의체 운영 및 인터페이스

(2세부과제:트램사고 예방?복구 및 무임승차예방 기술개발)
○ 트램교통사고 예방?복구 기술개발
- 트램 사고저감 차량기술기준 마련 및 기술검증
- 트램 교통사고 시나리오 정립
- 차량 신속복구 장비 시작품 개발
○ ICT를 이용한 무임승차 방지 기술 개발
- 차상 무임승차 검지 및 판단기술 개발
- 실시간 통신을 이용한 요금징수장치-현장단말-센터 연계기술 및 체계 개발
○ 대용량 안전 충전장치 기술개발
- 대용량 안전 자동충전장치 설계 제작 및 시제차량 적용
- 대용량 안전 충전장치 차량 인터페이스 기술 개발
○ 지붕탑재형 배터리시스템 개발
- 지붕탑재형 무가선트램 배터리시스템 설계
- 지붕탑재형 무가선트램 배터리시스템 제작 및 시제차량 적용

(3세부과제:트램 안전운영 전략 개발 및 체계 구축)
○ 트램 법제관리체계 구축
- 트램 교통사고처리 및 보험제도 개발 등 손해배상 관련 법제 개발
- 노면전차 운전면허 관련 법제 개발
- 노면전차 시설 및 시스템 설계지침 개발, 종합시험 제도 및 철도안전관리체계 승인/검사체계 개발 등 건설 및 안전관련 지침 및 체계 개발
○ 트램 투자평가체계 개선전략 개발
- 트램 투자평가방법 및 체계 개선
- 트램 수요분석방법 고도화 및 신규편익 개발
- 트램 건설 및 운영비 기초자료 구축 및 산정 원단위 개발
○ 트램 운전면허체계 구축
- 운전자 교육 및 운전면허시험 관련 지침?기준 개발
- 교육과정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
- 학과/기능시험 과목별 평가항목 및 내용 개발
○ 국내 표준 운영 및 유지보수 모델 개발
- 트램 표준 운영 계획 및 모델 개발
- 트램 운영·유지보수 기준/매뉴얼 및 지원 시스템 개발
- 실증노선 시범운영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6차년도 ○ (1세부) : 시범노선 및 차량 개념설계 및 계획
- 주관(철도연) : 시범노선 및 차량 개념설계 및 계획
○ (2세부)
- 협동(철도연) : 트램 교통사고 사례, 기술기준 및 사고 복구장비 성능요구조건 분석
- 공동1(코캄) : 배터리시스템의 개념설계 및 제작품 설계
- 공동2(원파워) : 충전시스템 개념설계 및 상세설계
- 공동3(핀텔) : 승차인원계수 및 카드 태깅 계수 비교 방안 검토, AFC 연계시나리오 개발, 시스템 설계
○ (3세부) 트램 안전운영 전략개발 및 체계 구축
- 협동(도로교통공단) : 트램 3법 추가 법령 개정(안) 도출 및 제도화 지원
- 공동1(서울과학기술대학교) : 최적사업화 모델 및 계획수립 가이드라인 개발
- 공동2(지엠테크) : 한국형 운영모델 개념 도출 및 시범운영
○ (1세부)
- 주관(철도연) : 시범노선 및 차량 개념설계 및 계획
  ·지자체 실증 상세추진방안 마련
  ·배터리 지붕탑재형 무가선트램 시스템 차량발주 및 배터리 통합
· 형식승인 차량제작 지원
○ (2세부)
- 협동(철도연)
· 해외 트램 교통사고 사례조사
· 트램 교통사고 시나리오 후보 도출
· 트램 시뮬레이션을 위한 모델링 및 기술기준 적용기법 연구
· Rerailing 장비 성능요구조건 분석
- 공동1(코캄)
· 최적 배터리 셀 선정 (내열성, 출력 성능 등 파악)
· 배터리 시스템의 직병렬 조합 (전류 및 전압대 선정)
· 외함 설계 및 열관리 시스템 설계
· 전장설계 (BDU : Battery Disconnect Unit) 및 사양 선정 (보호장치 포함)
- 공동2(원파워)
· 충전시스템 개념 수립 및 설계기준 정립
· 충전시스템 설계
· Pilot 시제품 정밀 설계
- 공동3(핀텔)
· 영상분석에 의한 승객계수기 개발 방안 설계
· 승객 얼굴 검출알고리즘 개발 방안
· 요금징수기(AFC) 연동방안 검토
· 무임승차 징후 파악 시나리오 개발
○ (3세부) 트램 안전운영 전략개발 및 체계 구축
- 협동(도로교통공단)
· 트램 3법 관련 추가 법령 개정(안) 도출
· 제안된 제/개정(안)에 대한 전문가 자문
· 관계자 의견수렴 등
· 제안된 제/개정(안)에 대한 전문가 자문
· 관계자 의견수렴 등
- 공동1(서울과학기술대학교)
· 전주기 단계별 트램사업의 세부요소 분석
· 국외 트램의 사업구상, 노선계획, 투자 및 운영 재원 등 전주기 트램사업의 Life Cycle 분석 및 시사점 도출
· 도시유형 및 교통체계별 최적 트램 사업추진모델 개발
· 도시특성, 철도/버스와의 연계/환승 구조, 이동성/접근성 등을 고려한 사업유형을 구분한 트램사업 추진모델 개발
· 합리적 트램 사업계획수립을 위한 가이드라인 개발
· 다양한 평가요소를 개발하여 사업추진 가능성, 적정규모 수준 판단 등의 가이드라인 개발
- 공동2(지엠테크)
· 한국형 운영모델 개념도출
· 오송시험선 시범운영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트램 실증노선과 연계한 지자체 연장노선에서 바로 적용가능하며, 향후 다른 지자체의 트램 도입시 노선의 특징만을 일부 수정하여 바로 적용가능 함
- 트램 운영 및 유지보수 부문에서 기존과 생소한 배터리 및 인프라 부분을 포함한 유지보수 및 지원시스템 개발품은 기존 시스템보다 향상됨
- 트램도입을 추진시 도시통행특성을 고려한 수단의 역할(접근교통수단, 주교통수단 등)을 명확화하고 트램사업 시행에 따른 발생효과 반영 및 트램 비용산정의 최적화, 도시재생효과 및 환경성, 접근성 등을 고려한 투자의사결정 등 합리적인 투자평가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됨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경제적ㆍ산업적 측면
- 트램 도입을 계획하고 있는 지자체, 관련 기관에서는 우리나라의 트램 도입 및 운영이 어떠한 방향으로 전개될 것인지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바, 트램 관련 법제 정비 등 운영관리체계 정립은 예측 가능성을 높여 트램 도입 활성화를 견인할 것이며, 이를 통해 일자리 창출 등 관련 산업에 기여도가 높을 것임
○ 사회적 측면
- 트램은 그 운행행태가 국내에 익숙지 않아 교통사고 발생 등 안전적 측면에서의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바 법제 정비, 안전 관리 지침 및 매뉴얼 개발 등은 트램의 안전사고 예방에 도움이 되며 트램이 어떠한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서 안전한 대중교통수단임을 인식시킬 것임
활용방안 ○ 지자체 실증시 연구개발사업으로 구축한 실증노선은 해당 실증노선이 연계되는 지자체 본사업의 상용노선으로 활용 가능
○ 철도차량 형식승인 득한 지붕탑재형 배터리의 무가선 트램 차량과 실증노선에서 검증된 매립형궤도시스템, 트램 신호시스템은 운영실적을 바탕으로 국내외 트램 사업에 활용 가능
○ 무임승차방지시스템, 트램사고저감 및 복구기술, 대용량 충전장치는 실증노선에 적용 및 검증을 통해 국내외 트램 사업에 활용 가능
○ 트램 표준운영모델, 운영유지보수 매뉴얼은 트램 운영기관에서 활용
○ 트램 운영관련 법제도 개정(안)은 제도화를 통해 트램 운영에 활용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무가선 저상트램 트램 실증노선 트램 안전 및 사고처리 트램 투자평가체계 트램 운영유지보수 표준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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