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차년도 |
○ (1세부) : 시범노선 및 차량 개념설계 및 계획 - 주관(철도연) : 시범노선 및 차량 개념설계 및 계획 ○ (2세부) - 협동(철도연) : 트램 교통사고 사례, 기술기준 및 사고 복구장비 성능요구조건 분석 - 공동1(코캄) : 배터리시스템의 개념설계 및 제작품 설계 - 공동2(원파워) : 충전시스템 개념설계 및 상세설계 - 공동3(핀텔) : 승차인원계수 및 카드 태깅 계수 비교 방안 검토, AFC 연계시나리오 개발, 시스템 설계 ○ (3세부) 트램 안전운영 전략개발 및 체계 구축 - 협동(도로교통공단) : 트램 3법 추가 법령 개정(안) 도출 및 제도화 지원 - 공동1(서울과학기술대학교) : 최적사업화 모델 및 계획수립 가이드라인 개발 - 공동2(지엠테크) : 한국형 운영모델 개념 도출 및 시범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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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세부) - 주관(철도연) : 시범노선 및 차량 개념설계 및 계획 ·지자체 실증 상세추진방안 마련 ·배터리 지붕탑재형 무가선트램 시스템 차량발주 및 배터리 통합 · 형식승인 차량제작 지원○ (2세부) - 협동(철도연) · 해외 트램 교통사고 사례조사 · 트램 교통사고 시나리오 후보 도출 · 트램 시뮬레이션을 위한 모델링 및 기술기준 적용기법 연구 · Rerailing 장비 성능요구조건 분석 - 공동1(코캄) · 최적 배터리 셀 선정 (내열성, 출력 성능 등 파악) · 배터리 시스템의 직병렬 조합 (전류 및 전압대 선정) · 외함 설계 및 열관리 시스템 설계 · 전장설계 (BDU : Battery Disconnect Unit) 및 사양 선정 (보호장치 포함) - 공동2(원파워) · 충전시스템 개념 수립 및 설계기준 정립 · 충전시스템 설계 · Pilot 시제품 정밀 설계 - 공동3(핀텔) · 영상분석에 의한 승객계수기 개발 방안 설계 · 승객 얼굴 검출알고리즘 개발 방안 · 요금징수기(AFC) 연동방안 검토 · 무임승차 징후 파악 시나리오 개발 ○ (3세부) 트램 안전운영 전략개발 및 체계 구축 - 협동(도로교통공단) · 트램 3법 관련 추가 법령 개정(안) 도출 · 제안된 제/개정(안)에 대한 전문가 자문 · 관계자 의견수렴 등 · 제안된 제/개정(안)에 대한 전문가 자문 · 관계자 의견수렴 등 - 공동1(서울과학기술대학교) · 전주기 단계별 트램사업의 세부요소 분석 · 국외 트램의 사업구상, 노선계획, 투자 및 운영 재원 등 전주기 트램사업의 Life Cycle 분석 및 시사점 도출 · 도시유형 및 교통체계별 최적 트램 사업추진모델 개발 · 도시특성, 철도/버스와의 연계/환승 구조, 이동성/접근성 등을 고려한 사업유형을 구분한 트램사업 추진모델 개발 · 합리적 트램 사업계획수립을 위한 가이드라인 개발 · 다양한 평가요소를 개발하여 사업추진 가능성, 적정규모 수준 판단 등의 가이드라인 개발- 공동2(지엠테크) · 한국형 운영모델 개념도출 · 오송시험선 시범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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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트램 실증노선과 연계한 지자체 연장노선에서 바로 적용가능하며, 향후 다른 지자체의 트램 도입시 노선의 특징만을 일부 수정하여 바로 적용가능 함 - 트램 운영 및 유지보수 부문에서 기존과 생소한 배터리 및 인프라 부분을 포함한 유지보수 및 지원시스템 개발품은 기존 시스템보다 향상됨 - 트램도입을 추진시 도시통행특성을 고려한 수단의 역할(접근교통수단, 주교통수단 등)을 명확화하고 트램사업 시행에 따른 발생효과 반영 및 트램 비용산정의 최적화, 도시재생효과 및 환경성, 접근성 등을 고려한 투자의사결정 등 합리적인 투자평가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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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경제적ㆍ산업적 측면 - 트램 도입을 계획하고 있는 지자체, 관련 기관에서는 우리나라의 트램 도입 및 운영이 어떠한 방향으로 전개될 것인지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바, 트램 관련 법제 정비 등 운영관리체계 정립은 예측 가능성을 높여 트램 도입 활성화를 견인할 것이며, 이를 통해 일자리 창출 등 관련 산업에 기여도가 높을 것임○ 사회적 측면 - 트램은 그 운행행태가 국내에 익숙지 않아 교통사고 발생 등 안전적 측면에서의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바 법제 정비, 안전 관리 지침 및 매뉴얼 개발 등은 트램의 안전사고 예방에 도움이 되며 트램이 어떠한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서 안전한 대중교통수단임을 인식시킬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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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지자체 실증시 연구개발사업으로 구축한 실증노선은 해당 실증노선이 연계되는 지자체 본사업의 상용노선으로 활용 가능○ 철도차량 형식승인 득한 지붕탑재형 배터리의 무가선 트램 차량과 실증노선에서 검증된 매립형궤도시스템, 트램 신호시스템은 운영실적을 바탕으로 국내외 트램 사업에 활용 가능○ 무임승차방지시스템, 트램사고저감 및 복구기술, 대용량 충전장치는 실증노선에 적용 및 검증을 통해 국내외 트램 사업에 활용 가능○ 트램 표준운영모델, 운영유지보수 매뉴얼은 트램 운영기관에서 활용○ 트램 운영관련 법제도 개정(안)은 제도화를 통해 트램 운영에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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