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 경량 전철 차량 SYSTEM 엔지니어링 및 개념 설계.- 경량전철 차량 기본설계, 차량기기 배치 및 편성 구성.- 개발 목표 사양 및 구성품 사양 설정- 시제품 평가 기준(안)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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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SYSTEM 구성 및 장치 용량 선정 Simulation-차량주행 Simulation을 통한 장치 모의시험-경량전철 기본설계 용량 및 성능 선정-장치간 기기배치 및 SYSTEM INTERFACE 사양 선정-차량 SYSTEM 장치규격 설정-선진 SYSTEM 기술 분석 및 장,단점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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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국내에서 처음 도입되는 고무차륜형식 대차 시스템의 주요 구성품인 선회프레임과 안내프레임에 대하여 정적강도 및 피로강도 해석을 수행하여 안전성 여부를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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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승객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한국인 정서에 부합하는 실내 디자인에 대한 연구를 하여 실내 상세설계에 최대한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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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3차년도에는 1,2차년도에 수행된 연구 실적물을 바탕으로 하여 차량의 각장치에 대한 상세 설계가 수행되어 신호분야와의 인터페이스 되는 장치외에는 완료 및 시설 및 전력분야에서도 차량분야와 직접 인터페이스되는 집전장치 위치 및 주행노면 건설 조거등의 완료 4차년 개발사업의 토대가 마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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