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절리지질도상의불안정한 블록에대한 해석법 개발○통개적 절리시물레이션을 통한 블록의 발생양상 평가 및 보강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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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체 절리망의 구성법 개발과 절리망에서의불안정블록 판별 메커니즘 개발○대상블록의 크리 및 자중, 위치 산출 알고리즘 개발○블록에 대한 각종 산출결과를 단면 및 입체 형상으로 표현하는 프로그램 구성○현장절리의 방향 및 위치 측정방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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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보강설계시 낙반사고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적정수준의 지보량과 지보형태를 결정하는데 정략적인 지침을 제공할 수 있다 ○내공변위 등의 터널 계측기에 응력에 의한 변위가 아닌잠재적 불안정 블록의 점진적인 거동에 따른 변위가 포함될 가능성을 판단할 수 있다 ○통계적 모델링을 위한 절리의 통계적 분석과 시뮬레이션 기법은 이후에 절리해석에 관계하는 각종 연구에서 확률적 접근을 사용하는 유용한 도구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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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낙반사고로 인한 각종 인명피해를 줄이게 됨으로서 공사장의 안정성을 높이고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게 될것이다 ○불필요한 지역에 사용되는 록볼트의 양을 줄이고 국부적으로 위험한 지역에 집중적으로 록볼트를 설치함으로써 전체적인 보강비는 감소시키면서 그 효율은 증가시키게 될 것이다 ○본 기술은 선진국에서도 아직 구체적으로 현장에 적용하지 못한 상황이므로 이를 국내에서 앞당게 실용화 할 경우 외국보다 앞선 보강기술을 보유하게 되는 하나의 계기가 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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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각종 터널의 암반 블록에 대한 보강설계시 적용 ○터널의 내공변위 계측점 설정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터널의 설계시 터널축의 변화에 따른 낙반블록생성 확률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비교, 최적 의 방향을 결정하는데사용 ○암사반면에서 개별 블록의 안정성을 평가하는 등의 상세한 해석이 필요할 경우에 본해석절차를 약간 변경후 적용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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