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현황조사 및 전망 분석-사회 경제 현황-물류교통현황및 전방○물류단지 개발사례분석-국내물류단지 개발현황파악-선진 외국물류단지 개발사례파악-국내와외국의 물류단지 개발 현황 및 공급수준 비교○물류 수송량 장래예측-접근방법-사회경제적특성 지표전망-장래권역별 화물O-D물동량 예측○화물수송 Network의 작성-전국권역의 구분-Network의작성-GIS와 NIS를 이용한 효율적인 물류슈송 체계구축방안 작성○물류단지 개발방안 수립-물류단지입지 및 규모설정 기준작성-물류단지개발의 전략작성-지역별 물류단지공급방안 도출○유통체계의 효율화 방안 수립-화물 수송체계의효율화 방안 수립-화물정보 Data Base구축방안-유통체게개발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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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 지표현황-물류교통과 관련된각종자료중 지역현황을 검토○관련계획검토-지역별 각종 개발계획 종합검토○물류슈송현황○물류수송실태조사 및 분석○물류교용 전망○전국의 화물터미널, 집배속단지, 창고들 각종 유통시설의 개발 현황 및 개발 사례를 파악○미국,일본등 선진외국의 물류단지 공급수준 및 개발 현황 파악○국내와외국의 뮬루단지개발현황,추세, 수준들을 비교 분석○전국 권역별 물류물동량은 아래 그림과 같은 과정을 통해 예측○인구전망○고용자수 전망○화물발생 도착량 예측모형의 정립○장래화물O-D물동량 예측○전국을 14~45개권역으로 구분하여 Network작성을 위한 교통지구로 활용○전국도로망을 대상으로 현재 화물차량이 이용하는 모든 수송로를 포함○예측된장래화물O-D물량과 작성된 장래 Network를 이용한 주요간선도로별 화물수송량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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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지역간 화물 물동향O/D와 화물수송을위한Network를 작성하여 유통업무의 체계화를 도모할 수 있음, 합리적인 근거에 의한 정책수립이 가능 ○현실에 근거한 자료로 수송최적화 방안을 구축하여 이 방안을 단위지역에 응용하여 단위지역별로 여건에 부합하는 최적호 방안을 수립하는 기초로 황용 ○도로망에 근거한 유통체계의 효율화 방안을 항공부문과 해운부문의 화물수송에 대해서도 적용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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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화물유통의 효율성 증대 -기존으 화물 물동량 O/D와 화물수송에 대한Network의 작성으로 화물수송애로구간을 파악할 수 있으며, 화물수솔의 지체로 인한 경제적 손실비용의 계산이 가능 -지역간 화물물동량을 예측함으로 장래의 지역간 산업도로 수요를 파악할 수 있으며, 최적의 도로건설시기와 규모를 산출할 수 있음 ○소비자 편익증진 -유통화물에 대한 정보가 Data Base로 구축되어 공급자나 소비자가 개별상품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 -유통산업에 대한 체계적인 정비는 궁극정인 측면에서 물류비용의 감소, 다양한 상품에 대한 정보의 공유로 인한 적절한 소비행태의 유도 등 소비자의 편익을 증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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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기존화물동량 수요 및 물동량의 흐름 등을 파악하고 장래 물동량수요를 전망하고 Data Base 를 구축 ○도로망, 철도 등 각종 수송 솬련 시설을 보다 체계적으로 확충하고 정비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 ○구축된 Data Base를 이용하여 대상 화물의 수요와 공급을 원활히 처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한 연구에 기초자료로 활용 ○국토의 자원을 보다 효율적이고 균형적으로 개발하기위하여 유통단지의 입지 규모에 따른 선정기준을 적용 ○유통단지 형태별로 시설규모에 따른 최적배치를 유도하기위한 연구에 기초자료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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