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내용 및 범위 |
□ 연구 범위 ○ 기술적 대상 : Lv.4/4+ 자율주행 기능 ○ 공간적 범위 L 고속도로 및 도심구간 선정○ 시뮬레이션 기반 안전성 검증 툴체인(MILS, VILS, 고장 및 위험상황 주입 환경) - 자율주행시스템의 실도로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의 툴체인 사용에 의한 안전성 평가 절차를 정의함으로써 국내 자율주행차 제작사, 부품사 및 대학 등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함 ○ 기능안전 및 SOTIF 기반 리스크 분석서 및 평가 시나리오(위험상황 분석기술, 시스템 안전성 설계안) - 향후 개발되는 Lv.4/4+ 자율주행기술의 리스크 관리 가이드라인 및 평가시나리오를 제시함으로써, 기술개발에 직접적으로 활용하고 최소한의 안전성 확인을 위한 판단기준 제시 - 시뮬레이션 기반 시나리오 DB에 의해 자율주행 기술개발 위한 툴체인 활용 가이드라인으로 활용 ○ 심사기준 및 절차서 (안전성 평가지표, 평가기술, 시스템 설계 요구사항, 평가기준) - 본 과제에서 개발되는 심사기준 및 절차서는 우선 가이드라인으로 발간하여 Lv.4/4+ 자율주행 기술개발 위한 지침으로 활용하여 적정성을 검토한 후 국내 안전기준 및 시행세칙으로 활용 예정 - 또한, 지속적인 UNECE WP29 제안을 통해 국제조화기준으로 반영 추진 ○ 인지판단 알고리즘의 인지 정확도 판단 기술(안전성 평가지표, 평가기술) - 본 과제에서 VILS의 정합성을 높이기 위해 병행 개발되는 인지 정확성 확인기술은 국내?외에서 아직 시도된 바 없는 기술로, 성공적인 개발 및 안전성 평가 활용성이 확인된다면 향후 인지단의 정확성 확인 표준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인증 관련 필수장비로 사업화 추진 하고, 향후 시행세칙 등에 반영 추진 ○ 심사 절차 관련 제도 개선안 (안전성 평가지표, 평가기술) - ‘심사’는 형식승인제도 기반에서 운영되는 절차이며, 자기인증제도에서 적용 가능한 심사 절차를 마련함으로써, 국내 자기인증적합조사 및 글로벌 자기인증프로세스 표준으로 활용 하고, 자동차관리법 개정안 마련을 통해 법령 개정 추진○ 시나리오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활용 - 본 과제에서 개발되는 주행안전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리스크 저감 시나리오 등을 데이터베이스화 하고 Open-X 기반 표준화를 추진함으로써 글로벌 활용 기반 마련 - 국내에서 운행되는 자율주행차에 대한 안전상황 시나리오 빅데이터 체계 구축, 지속적 업데이트 및 이를 통한 Edge 시나리오 범위 축소로 미지의 안전 리스크 최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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