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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대도시권 광역교통 분야 R&D 기술로드맵 수립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연구기획사업 과제번호 20RDPP-C159992-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국토정책 계획 | 교통계획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건설 교통 | 도로교통기술 | 교통운영관리기술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건설 교통 | 도로교통기술 | 교통시설기반기술 과제유형 기초
과제명 대도시권 광역교통 분야 R&D 기술로드맵 수립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박준식
소속 한국교통연구원 직위 연구위원
기관 대표번호 044-211-3114 FAX 044-211-3222
총 연구기간 2020-12-23 ~ 2021-08-22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0-12-23 ~ 2021-08-22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150,000,000 0 0 0 15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대도시권의 고밀, 광역화로 장거리 광역 통행 증가
- 우리나라의 총 인구는 증가해왔으나, 지방지역에서 대도시권으로 인구가 집중되어 지방지역은 인구가 감소하고 대도시권의 인구는 크게 증가함
- 대도시권의 인구집중에 따라 대도시권이 광역화되어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80%가 대도시권에 거주하고, 전체 통행의 80% 이상이 대도시권에서 발생하고 있음
- 대도시권 전체의 통행량이 크게 증가한 것과 더불어, 거주공간이 광역화됨에 따라 통행거리 및 통행시간도 크게 증가함
○ 대도시권 광역통행의 특성에 따라 시공간적 대중교통 서비스의 불균형 및 이용불편 발생
- 광역통행은 출퇴근을 위한 통근통학 통행의 비율이 높아 첨두시 통행 집중률이 높아 시간대별 수요공급의 불균형이 높음
- 대도시권 광역통행은 통행 기종점 분포가 매우 넓어 공간적 수요공급의 불균형이 높으며, 대중교통 서비스 사각지대가 많음
- 광역통행은 통행거리가 길어 여러가지 수단을 복합적으로 이용해야 하고 그에 따라 다수의 환승이 수반되어 이용자 불편 초래
○ 대도시권 광역교통 현안 해결을 위한 단기적 대책수립 및 중장기 해결방안 마련 필요
- 대중교통 서비스의 시공간적 불균형으로 인한 운영 비효율성 개선, 대중교통 서비스 사각지역 해소, 이용자 불편 해소를 위한 시설개선 및 서비스의 고급화, 다양화 등 종합적 대책마련 필요
- 중장기적으로 광역교통체계 혁신을 위한 광역교통 수단, 시설 및 운영 관련 기술개발 필요
- 단기적으로 현안 해결을 위해 시급한 핵심기술에 대한 기술기획으로 연구개발 기간 단축 필요
최종목표 ○ 대도시권 광역교통문제 해결에 필요한 기술개발을 위한 중장기 R&D 기술로드맵 수립
○ 대도시권 광역교통체계 혁신을 위한 교통수단, 시설 및 운영 분야별 기술개발 세부과제 추진을 위한 핵심기술 기획
- 광역통행의 수급불균형 및 출퇴근 통행의 혼잡해소를 위한 친환경 대용량 광역교통수단 개발
- 광역 통행시간 단축 및 이용자 불편 해소를 위한 광역교통 환승시설 구축 및 운영 기술 확보
- 이용자 맞춤형 광역교통 서비스 고급화·다양화 및 광역 대중교통 서비스 불편지역 해소를 위한 광역 대중교통 협력 모델 구축 및 운영기술 확보
연구내용 및 범위 ○ 대도시권 광역교통 현황 진단 및 개선방안 마련
- 대도시권 권역별 사회경제지표 현황 분석 및 전망
- 대도시권 권역별 광역교통 시설 및 수단 운영 현황 분석
- 대도시권 권역별 광역통행 현황 분석 및 통행수요 전망
- 대도시권 권역별 광역교통축 설정 및 축별 광역교통 문제점 분석
- 대도시권 권역별 광역교통 문제해결을 위한 개선방안 도출
- 광역교통 문제해결을 위한 개선방안의 유형 분류
- 개선방안 유형별(기술적, 운영적, 법제도적) 추진전략 수립

○ 광역교통 중장기 R&D 기술로드맵 수립
- 광역교통 사업의 정의 및 개념 정립
- 광역교통 중장기 이슈 및 니즈 분석
- 광역교통 R&D 비전 및 목표 설정
- 광역교통 관련 동향분석 및 선행연구 조사·분석
- 광역교통 기술수요조사
- 광역교통 핵심 기술 도출
- 광역교통 기술개발 우선순위 도출
- 광역교통 핵심기술확보전략
- 광역교통 분야 중장기 R&D 기술로드맵 수립

○ 단기 핵심기술 기획
- 기술수준평가 및 연구개발 전략 수립
- 단계별, 연차별 소요예산 및 중점분야별 소요인력, 장비구축계획 수립
- 핵심 및 구성기술별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사업추진 전략 수립
- 연구개발사업 성과 적용을 위한 테스트베드 구축계획 수립
- 연구성과물의 활용·확산을 위한 관련 법·제도 개선 계획 수립

○ (광역교통수단) 2층 수소버스 차량 개발
- 2층 버스에 적합한 수소 연료 전지 파워팩 개발
- 수소 연료 전지 파워팩 및 수소 연료통 탑재에 적합한 2층 버스 플랫폼 개발
- 2층 수소버스 도입 타당성 분석
- 2층 수소버스 적용을 위한 광역버스 운영계획 수립
- 2층 수소버스 시범사업 추진 및 기술실증

○ (광역교통시설) 광역교통 환승체계 구축
- 디지털 트윈 기반 환승센터의 이동?환승시설 적정 배치 Toolkit 개발
- 포스트 코로나 대응 환승센터 이동?환승시설 설계 지침 및 용량 분석 방법론 정립
- 언택트 요금징수 (Transit Q-Pass) 시스템 기술 개발
- 현장시험 및 실증 방안
- 디지털 트윈 기반 환승센터 적정성 평가 실증 대상 선정
- 언택트 요금징수 실증 실증 광역철도 노선 구간 선정
- 실증 평가 항목?방법 등 평가 방안 수립
- 광역교통 환승 통합?조정 거버넌스 구축 및 법제도 개선
- 중장기 기획요소 도출
- 경량 대중교통수단을 위한 역사시설 구축 기술
- 철도-버스 간 직결 환승 시설 기술
- 고속도로 휴게소-철도시스템 간 환승 직결형 Urban Hub 기술
- 인공지능과 XR 기술을 활용한 환승시설 선제적 운영관리 기술
- 초실감형 콘텐츠를 활용한 이용자 정보 안내 서비스 기술
- 환승센터 유동인구(압전 방식)를 활용한 그린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

○ (광역교통운영) 광역 대중교통 협력 모델 구축
- 실시간 교통 빅데이터 플랫폼 기반 광역교통 성능평가 (시스템) 기술
- 수요응답형 광역버스 모빌리티 서비스 운영 기술 개발
- 현장시험 및 실증 방안
- 실증 광역버스 노선 구간 (체험인원 포함) 선정
- 실증 평가 항목?방법 등 평가 방안 수립
- 광역교통 운영 통합?조정 거버넌스 구축 및 법제도 개선
- 중장기 기획요소 도출
- 광역교통 통합 모빌리티 운영 체계 기술
- 스마트 도로, 자율주행 연계 미래형 대중교통 운영 (서비스) 기술
- 초고령 사회를 대비한 유니버셜 광역교통 운영 (서비스) 기술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 대도시권 광역교통문제 해결에 필요한 기술개발을 위한 중장기 R&D 기술로드맵 수립
○ 대도시권 광역교통체계 혁신을 위한 교통수단, 시설 및 운영 분야별 기술개발 세부과제 추진을 위한 핵심기술 기획
○ 광역교통 중장기 R&D 기술로드맵 수립
- 광역교통 현황 및 발전전망
- 광역교통 사업의 정의 및 개념 정립
- 광역교통 중장기 이슈 및 니즈 분석
- 광역교통 R&D 비전 및 목표 설정
- 광역교통 관련 동향분석 및 선행연구 조사·분석
- 광역교통 기술수요조사
- 광역교통 핵심 기술 도출
- 광역교통 기술개발 우선순위 도출
- 광역교통 핵심기술확보전략
- 광역교통 분야 중장기 R&D 기술로드맵 수립

○ 단기 핵심기술 기획
- 기술수준평가 및 연구개발 전략 수립
- 단계별, 연차별 소요예산 및 중점분야별 소요인력, 장비구축계획 수립
- 핵심 및 구성기술별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사업추진 전략 수립
- 연구개발사업 성과 적용을 위한 테스트베드 구축계획 수립
- 연구성과물의 활용·확산을 위한 관련 법·제도 개선 계획 수립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친환경 대용량 광역교통 수단 (2층 수소버스 등) 기술 확보
- 2층 버스 운행에 적합한 수소 연료 전지 파워팩
- 파워팩, 차량 부품 경량화 등 통한 국내 운영환경에 적합한 2층 버스 플랫폼
- 광역교통수단 도입 적정성 평가 및 진단 기술
- 리빙랩 기반 실증 운영 기술

○ 광역교통 환승 건설 및 운영 기술 확보
- 디지털 트윈 기반 환승센터 이동?환승시설 적정 배치 평가 기술
- 이동?환승 시설 기술 발전에 따른 용량 분석 및 적용성 진단 등 설계 기술
- 언택트 요금징수 (Transit Q-Pass) 시스템 기술
- 경량 대중교통수단을 위한 역사시설 구축 기술
- 철도-버스, 고속도로 휴게소-철도시스템 간 환승 직결형 Urban Hub 기술
- 인공지능 기반 환승시설 선제적 운영관리 기술
- 초실감 콘텐츠 기반 이용자 정보 안내 서비스 기술
- 환승센터 유동인구를 활용한 그린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

○ 광역 대중교통 협력 모델 구축 및 운영 기술 확보
- 실시간 교통 빅데이터 플랫폼 기반 광역교통 성능평가 시스템 기술
- 수요응답형 광역버스 모빌리티 서비스 운영 기술
- 광역교통 통합 모빌리티 운영 체계 기술
- 스마트 도로, 자율주행 연계 미래형 광역대중교통 운영 기술
- 초고령 사회를 대비한 유니버셜 광역교통 운영 기술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유연하고 효율적이며 지속가능한 대중교통 시스템 구축 기여
- 친환경 대용량 버스 개발을 통한 도로 용량을 줄이지 않고 수송 능력 확대
- 미세먼지, 배출가스 저감을 통한 환경 개선 효과
- 좌석수 증가, 예약제 도입 등 승용차보다 편리한 교통 서비스 제공 효과

○ 환승 저항 최소화를 통한 도로?철도 대중교통망 확대 효과
- 환승거리 단축, 환승시 혼잡 완화를 통한 기존“1회 환승 당 차내 시간 20분” 인지 체감 시간 단축
- 환승 유형 다양화를 통한 교통 네트워크 사회적 최적화 기회 확대
활용방안 ○ 대도시권 광역교통 중장기 R&D 기술로드맵에 따라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이용자 맞춤형 광역교통 문제해결을 위한 기술개발 및 기술 실용화
○ 미래 교통기술 및 관련 기술 변화를 고려한 광역교통 정책 방향 부합성 사전검토 및 기술 수용 방향 제시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광역교통 수단 환승시설 광역교통 통합운영 광역교통 정책 R&D 기술 로드맵
영문 Metropolitan Transport Mode Transit Facility Integrated Operation for Metropolitan Transport Metropolitan Transport Policy R&D Technology Roadmap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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