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 대도시권 광역교통문제 해결에 필요한 기술개발을 위한 중장기 R&D 기술로드맵 수립 ○ 대도시권 광역교통체계 혁신을 위한 교통수단, 시설 및 운영 분야별 기술개발 세부과제 추진을 위한 핵심기술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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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역교통 중장기 R&D 기술로드맵 수립 - 광역교통 현황 및 발전전망 - 광역교통 사업의 정의 및 개념 정립 - 광역교통 중장기 이슈 및 니즈 분석 - 광역교통 R&D 비전 및 목표 설정 - 광역교통 관련 동향분석 및 선행연구 조사·분석 - 광역교통 기술수요조사 - 광역교통 핵심 기술 도출 - 광역교통 기술개발 우선순위 도출 - 광역교통 핵심기술확보전략 - 광역교통 분야 중장기 R&D 기술로드맵 수립○ 단기 핵심기술 기획 - 기술수준평가 및 연구개발 전략 수립 - 단계별, 연차별 소요예산 및 중점분야별 소요인력, 장비구축계획 수립 - 핵심 및 구성기술별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사업추진 전략 수립 - 연구개발사업 성과 적용을 위한 테스트베드 구축계획 수립 - 연구성과물의 활용·확산을 위한 관련 법·제도 개선 계획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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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친환경 대용량 광역교통 수단 (2층 수소버스 등) 기술 확보 - 2층 버스 운행에 적합한 수소 연료 전지 파워팩 - 파워팩, 차량 부품 경량화 등 통한 국내 운영환경에 적합한 2층 버스 플랫폼- 광역교통수단 도입 적정성 평가 및 진단 기술 - 리빙랩 기반 실증 운영 기술 ○ 광역교통 환승 건설 및 운영 기술 확보 - 디지털 트윈 기반 환승센터 이동?환승시설 적정 배치 평가 기술 - 이동?환승 시설 기술 발전에 따른 용량 분석 및 적용성 진단 등 설계 기술 - 언택트 요금징수 (Transit Q-Pass) 시스템 기술 - 경량 대중교통수단을 위한 역사시설 구축 기술- 철도-버스, 고속도로 휴게소-철도시스템 간 환승 직결형 Urban Hub 기술- 인공지능 기반 환승시설 선제적 운영관리 기술- 초실감 콘텐츠 기반 이용자 정보 안내 서비스 기술 - 환승센터 유동인구를 활용한 그린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 ○ 광역 대중교통 협력 모델 구축 및 운영 기술 확보- 실시간 교통 빅데이터 플랫폼 기반 광역교통 성능평가 시스템 기술 - 수요응답형 광역버스 모빌리티 서비스 운영 기술 - 광역교통 통합 모빌리티 운영 체계 기술- 스마트 도로, 자율주행 연계 미래형 광역대중교통 운영 기술- 초고령 사회를 대비한 유니버셜 광역교통 운영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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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유연하고 효율적이며 지속가능한 대중교통 시스템 구축 기여 - 친환경 대용량 버스 개발을 통한 도로 용량을 줄이지 않고 수송 능력 확대 - 미세먼지, 배출가스 저감을 통한 환경 개선 효과 - 좌석수 증가, 예약제 도입 등 승용차보다 편리한 교통 서비스 제공 효과 ○ 환승 저항 최소화를 통한 도로?철도 대중교통망 확대 효과 - 환승거리 단축, 환승시 혼잡 완화를 통한 기존“1회 환승 당 차내 시간 20분” 인지 체감 시간 단축- 환승 유형 다양화를 통한 교통 네트워크 사회적 최적화 기회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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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대도시권 광역교통 중장기 R&D 기술로드맵에 따라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이용자 맞춤형 광역교통 문제해결을 위한 기술개발 및 기술 실용화○ 미래 교통기술 및 관련 기술 변화를 고려한 광역교통 정책 방향 부합성 사전검토 및 기술 수용 방향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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