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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600 km/h 이상 초고속 자기부상열차용 초안정성 평가를 위한 전자기-구조 연성 해석 기술 개발 및 안정성 평가기술 개발기초원천 지원유형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18CTAP-C133353-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철도교통기술 | 철도시스템 엔지니어링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기계 | 자동차 철도차량 | 차량운동성능 및 진동 소음저감기술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기초
과제명 600 km/h 이상 초고속 자기부상열차용 초안정성 평가를 위한 전자기-구조 연성 해석 기술 개발 및 안정성 평가기술 개발기초원천 지원유형
주관연구기관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박노철
소속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직위 교수
전화번호 2123-2444 FAX 365-4354
총 연구기간 2017-06-30 ~ 2018-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8-01-01 ~ 2018-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220,000,000 0 0 0 22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지속적으로 성장 가능한 친환경 운송수단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철도이다. 세계화로 인한 수송거리 및 컨테이너 운송량의 증가, 원료가격과 통행료 상승에 따른 복합수송 개발비에 대한 우호적 환경 조성, 각국 철도의 통합으로 단일 운송 경쟁력의 증가 등이 그 이유이다. (2017 철도물류 국제 세미나 中)
○ 2020년 전 세계 물류의 약 30 %가 동북아에서 이루어 질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철도로 세계화를 유라시아 이니셔티브가 진행되고 있다.
○ 도심과의 접근성 등의 이유로 운행시간 외의 시간 소모가 많고 고비용인 항공 운송에 비해, 철도의 경우, 2030년 전 세계 당일 생활권을 위한 최적의 솔루션으로 꼽히고 있다. 이를 위해 초고속 자기부상열차의 안정성 확보를 위한 기초 연구가 필요하다. 현 시점에서 이를 위한 응용연구가 시작되지 않는다면 국가 경쟁력 및 시장 선점화에 치명적이다.
○ 이를 위한 열차의 고속화는 수직/수평 진동의 증가를 야기하고, 이는 최근 SRT에서 문제가 되고 있다. 이를 위해, 초고속화 및 진동 저감을 위해 자기부상열차의 실용화가 절실히 요구된다. 이러한 열차의 초고속화 속에서, 그림 1과 같이 외부 환경에 의한 외란의 영향이 증가하여 진동이 증가하며, 작은 양의 진동이라도 초고속 시스템의 안정성에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 초고속 자기부상열차의 수평진동은 수직방향은 자기부상 특성에도 문제를 일으키며, 수직진동변화는 수평방향의 유도 특성 변화를 발생 시키므로, 수직/수평 무진동 기술확보가 필수적이다.
최종목표 초고속 자기부상열차를 구현하기 위한 추진 방법인 LSM 방식으로 인해 발생하는 구조적인 특성인 수직/수평 진동을 규명하고, 이것이 자기부상열차의 동특성 및 승차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자기부상열차의 승차감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부상력 및 가이드력 발생 장치의 전자기 댐퍼의 설계를 한다. 또한 열차의 속도, 선로의 곡률, 자기장의 불균일성을 고려하여 열차에 들어오는 가진을 최소화 하여 승차감을 높이고자 한다.
최종적으로, 곡선주로에서 기존 승차감과 안정성을 확보하는 수준에서 최대속도 대비 80%의 속도를 낼 수 있는 개선안을 내고자 한다.
연구내용 및 범위 본 연구의 핵심 기술은 전자기-구조-다물체 동역학 시뮬레이션 연성을 통한 열차의 진동의 예측이다. 열차에 전달되는 가진력을 모사하기 위해서는 전자기-구조 연성 해석이 필요하다. 자기 흡인&반발력을 발생시키는 전자기 모델이 필요하고 그 힘의 크기는 자성체간 간극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에 대차와 선로의 시간 이력 거동을 예측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전자기-구조 연성 해석 모델이 필요하다. 최종적으로 앞서 구축한 모델에서 얻은 시간 이력 입력을 전체 다물체 동역학 시뮬레이션 모델에 입력하여 최종적인 열차의 거동을 예측하고자 한다. 예측 모델을 바탕으로 수직/수평 진동의 최대량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안정성을 고려한 최대 진동량을 설정하고자 한다. 또한 제시한 기준과 예측 모델을 바탕으로 안정성을 확보한 개선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여 본 연구팀은 각 분야에 전문가로 구성되었다.
▶ LSM 추진방식으로 인해 생성되는 주기적인 자기력과 자기부상열차에서 발생하는 진동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전자기-구조 연성 해석 모델을 구축한다.
▶ 구축된 연성해석 모델을 바탕으로, 열차의 수직/수평 방향의 진동을 해석한다. 이에 고려되어야 할 사항으로는, 열차의 속도와 궤도의 곡률, 자기장의 불균일성 등이 있다.
▶ LSM 추진방식으로 인한 전자력이 자기부상열차의 대차에 야기하는 진동 수준을 확인하고, 이를 감소시키기 위한 추진체의 설계 개선안을 제시한다. 개선된 추진체를 통해 수직/수평 방향의 진동을 감소시킨다. 그 방법으로 앞서 언급한 인자에 따른 추진체의 자기회로 최적화이다.
▶ 부상과 가이드에서의 자기 현가장치의 설계를 통하여 대차에 1차적으로 들어오는 진동을 저감시키고자 한다. 자기 스프링 값은 충분한 부상 및 가이드력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조절하기 힘들고 필요한 자기 댐핑 값을 도출해내고 이를 도입하여 대차 자체의 진동을 저감시키고자 한다.
▶ 개선된 추진체와 자기 댐핑을 바탕으로 감소된 진동 특성을 자기부상열차의 대차에 인가하여, 열차 레벨에서의 수직/수평방향 진동을 평가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열차가 최고 속도로 운행될 때의 객차 내부의 진동특성을 파악하고, 안정화된 운행속도를 제안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지는 최종성과물은, 추진체와 열차사이의 전자기-구조 연성해석을 바탕으로 열차 내부에서의 수직/수평 진동 특성을 파악하고, 개선안을 제안할 수 있다는데 있다. 하지만, 실제 자기부상열차에서의 검증 단계가 필요하다는 한계점이 있을 수 있다. 이 부분의 경우, 축적된 추진체와 열차사이의 전자기-구조 연성해석 능력을 바탕으로 철도기술연구원등과의 협력을 통하여 검증하고 개선된 진동특성을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 주관연구기관(연세대학교): 전자기-구조 연성해석 시간 단축 방법 제시
- 공동연구기관(가천대학교): 전자기-구조 연성해석 모델 구축
- 주관연구기관(연세대학교):
■ 전자기 해석 모델을 2D 형상으로 단순화를 통한 전자기 해석 모델의 격자수 감소
■ 구조 해석 모델의 모드 형상 및 고유진동수를 유지하는 형상 단순화를 통한 구조 해석 모델의 격자수 감소
■ 2차 연도 목표인 다물체 동역학 해석에서 변수의 개수, 세분화 정도를 고려한 전자기-구조 연성해석 시간 목표량 설정 및 평가

- 공동연구기관(가천대학교):
■ 전자석의 형상 및 배치, 공극의 크기 및 격자수를 고려한 전자기 해석 모델 구축
■ 대차의 구조적 특성 및 형상을 고려한 구조 해석 모델 구축
■ 구축된 전자기 및 구조 모델을 이용하여 Two-Way 방식의 전자기-구조 연성해석 진행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600 km/h 이상의 최대 속도를 가지는 초고속 자기부상열차의 상용화를 목적으로 세계적으로 EDS-LSM 방식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고, 철도 산업에서 초고속 자기부상열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계속 증가될 것으로 판단한다.
■ 본 연구는 초고속 자기부상열차의 수직 및 수평 진동을 감소시키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어 자기부상열차의 최대 속도를 증가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 본 연구는 학문적인 관점에서 자기부상열차에 대하여 전자기-다물체 연동 해석 모델을 제시할 수 있어 운행 중인 차체의 진동을 파악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자기부상열차뿐만 아니라 하이퍼루프와 자기부상 물류 이송 장치 등 모든 자기부상 시스템의 수직 및 수평 진동 감소가 가능하기 때문에 그 적용성의 범위가 매우 넓다.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경제적 측면
■ 초고속 자기부상열차와 궤도를 제작함에 있어 많은 시간과 기술 그리고 비용이 소모되므로 차체를 제작하기 전에 해석 모델을 통해 수직 및 수평 진동에 대한 평가를 수행함으로써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
■ 본 연구에서 습득한 자기부상열차의 수직 및 수평 진동 감소 기술은 하이퍼루프와 자기부상 이송 장치 등 모든 자기부상 시스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현재 자기부상 시스템의 시장은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어 매우 큰 경제적 가치를 지닌다.
■ 본 연구의 융·복합적 학문의 특성상 물리학, 전자공학, 진동 및 제어공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 인력을 배출할 것으로 기대한다.

사회적 측면
■ 초고속 자기부상열차의 상용화는 장거리 이동 시간을 감소시킬 수 있어 국민의 편의에 크게 이바지 될 것으로 기대한다.
■ 친환경 운송수단인 초고속 자기부상열차의 활용으로 인해 현재 대두되고 있는 환경문제에 대하여 좋은 방안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결과로 진동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철도기술연구원의 튜브트레인 실현화에 사전연구로 사용되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활용방안 현재 경부선의 경우 이미 기존 철도 차량으로도 포화가 된 상태이고 더 많은 철도 운송을 위해서는 새로운 인프라의 구축이 필요하다. 기존의 고속 철도의 경우 더 이상의 고속화는 에너지 효율 측면에서 떨어지고 현재 연구되고 있는 초고속 자기부상열차가 그 대안이다. 현재 경제적 측면에서는 가장 많은 운송량이 있는 경부선에 이를 적용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유라시아 대륙을 횡단하는 인프라로 연장될 수 있다.
아직 국내 연구는 시내 도심 주행용 저속 자기부상열차에 집중이 되어있고 현재 인천공항과 국립중앙과학관에 상용화된 상황이다. 초고속 자기부상열차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안정적 부상방법, 효율적인 추진방법, 경제적 문제해결을 위한 비용절감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지만 실제 승객이 탑승할 수 있는 진동에 대한 안정성 확보와 승차감 향상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이 연구를 통해서 실제 철도 차량 시스템의 진동을 모사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툴을 구축하여 고속 자기부상열차의 실용화 단계 시 이를 저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 실용화를 위해서는 단계적 접근이 필요하다. 먼저 축소모델을 통한 최종성과물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며, 이 단계를 거치며 툴의 인자들의 1차적인 튜닝이 필요하다. 두 번째 단계로 실크기 모델의 시험 선로에서 다시 인자들의 검증 및 개선을 거쳐 최종적으로 상용화 직전의 모델에 대한 예측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아직 자기부상열차의 추진을 위한 주기적 출력에 대한 진동에 대한 접근이 없으며 상세 설계 이전에 진동을 예측하고자 하는 접근은 없었다. 또한, 초고속 자기부상열차 개발을 선도하고 있는 독일, 일본 등에 비해 늦게 시작한 우리나라의 현실에서, 초고속 자기부상열차의 상용화를 위한 필수 기술인 소음/진동저감 기술을 통해서 미래원천기술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한다. 미래를 위한 신성장 에너지의 동력의 하나로 국산화된 자기부상열차가 꼽힐 수 있으며, 이는 관련 산업의 성장과 함께 차기 국가성장 동력의 하나가 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전자기/구조 연성 해석 다물체 동역학 해석 진동량 평가 전자기 댐퍼 -
영문 Electromagnetic-structure coupled field analysis Rigid multi-body dynamic analysis Vibration estimation Electromagnetic damper -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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