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비내진설계교량의 내진성능파악○마찰고무베어링의 설계 및 동적특성파악○포트받침의 동적 마찰특성 파악○포트받침과 적층고무받침의 조합된 동특성 파악 및 해석기법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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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방서검토○수평하중에 대한 지지능력 검토○마찰고무베어링의 설계 및 제작○수직하중 및 마찰속도에 따른 마찰특성 실험○실험결과정리 및 요약○포트받침의 설계 및 제작○수직하중 및 마찰속도에 따른 마찰특성 실험○실험결과정리 및 요약○ LRB의 설계 및 제작○포트받침과 적층고무받침의 조합특성 실험○실험결과 정리 및 요약○수치해석을 위한 포트받침과 적층고무받침의 해석기법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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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국내 내진기술의 향상 및 국제 경쟁력 확보 ○ 기설 교량의 내진성능 향상 ○ 고감쇠 및 지압응력 증진에 따른 기존 면진시스템의 단점 보완 ○ 국내의 실정에 적합한 면진시스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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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일관된 하부구조 설계 및 시공에 의한 건설비용 감소 ○ 면진베어링에 의한 교축방향 지진하중의 감소에 의한 건설비용 감소 ○ 독자적 기술사용에 따른 수입 대체효과 ○ 비내진설계 교량의 저렴한 비용을 통한 내진성능 보강 ○ 국내 교량의 내진안전성 확보에 따른 지진피해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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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비내진설계 교량에 있어서의 면진베어링을 이용한 내진성능 보강”과 “다경간 연속교에 있어서의 면진시스템의 설계”를 발간하여, 국내교량에 적용. ○ 기존 교량의 보강 및 신설교량의 설계에 반영 ○ 국내기업에서 국내기술에 의하여 본 제품을 생산하도록 하여 내수 및 대외 수출에 기여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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