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기존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바닥판의 현황분석 및 기술수준평가○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바닥판의 구조특성분석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바닥판의 연결구조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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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프리캐스트 바닥판의 제작원리, 구성요소 및 요구성능 분석○이음부 채움재의 재료실험○바닥판간 이음부전단실험○종방향 프리스트레스트 크기결정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바닥판 연결구조의 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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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현장타설콘크리트 교량바닥판과 달리 철근조립->타설->양생 등의 공정을 공장에서 일관되게 제작함으로써, 강도발현이 양호하고 크리프 및 건조수축량이감소하는 등 품질관리가 용이 ○동바리 및 거푸집 설치의 필요성 감소 ○고강도 콘크리트 등을 이용하여 바닥판을 제작함으로써 사하중감소, 내구성 확보 ○하부구조물 공사와 병행하여 바닥판을 공작제작함으로써 시공속도증가 ○교량의 신설, 기존 교량의 확폭, 노후 바닥판의 신속보수 및 내하력증대를 위한 바닥판의 재가설 등에 적용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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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건설노동인력 부족 및 숙련공 부족에 대처하여 인력절감 및 부실시공 방지 ○보수공사의 경우, 상?하행차선의 교차시공을 통해 공사중 계속 교통소통이 가능하여 도심지 시공에 매우 유리 ○차량우회 또는 교통체증으로 인한 간접적인 비용지출을 방지하고 우회도로건설비용 절감가능 ○바닥판 시공의 기계화 및 상품화로 시장성 증대 ○사용수명의 연장으로 전체적인 유지관리비용 절감이 가능 ○조립식 시공으로 고공작업시 산업안전성 확보가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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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신설 교량의 건설에 적용 : 공기단축 및 고품질의 바닥판건설 ○기존 교량의 확폭에 적용 : 주형의 추가가설 및 바닥판 조립시공 ○노후 교량바닥판의 교체에 적용 : 교통소통 유지 및 시공기간 단축 ○특수시공여건에 활용 : 고공시공, 해상시공, 산악시공 등 ○곡선교, 사교 등에도 활용 ○사장교, 현수교 등의 장대교량의 바닥판가설에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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