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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인공지능 기반 지하철 이용객의 (초)미세먼지 노출 저감기술 개발3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지하철 미세먼지 저감 기술개발사업 과제번호 21QPPW-B152306-03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환경 | 대기질 관리 | 실내 유해대기오염물질 관리기술 적용분야 환경
2순위 환경 | 대기질 관리 | 달리 분류되지 않는 대기질관리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환경 | 대기질 관리 | 미세먼지오염 개선기술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인공지능 기반 지하철 이용객의 (초)미세먼지 노출 저감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박덕신
소속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직위 실장
기관 대표번호 031-460-5000 FAX 031-460-5814
총 연구기간 2019-04-25 ~ 2023-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1-01-01 ~ 2021-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3차년도 4,000,000,000 166,967,000 1,192,200,000 1,359,167,000 5,359,167,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최근 미세먼지(PM10), 초미세먼지(PM2.5) 오염이 이슈로 부각되어 미세먼지 오염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매우 높으며, 국민이 실생활에서 체감하는 미세먼지 오염도는 매우 높은 상황임. 특히 지하철은 대표적 미세먼지 오염 생활공간으로 언론매체 보도를 통해 국민의 관심사로 다뤄지고 있음.
- 지하철 (초)미세먼지는 열차가 운행하면서 레일과 차륜, 팬토그래프와 급전시설의 마찰과 마모에 의해 발생하거나, 레일 연마작업과 지하구조물 유지보수작업 등으로 바닥에 쌓여있던 미세먼지가 운행하는 전동차의 열차풍에 의해 비산되는 것이 주요한 발생원임.
- 지하철 (초)미세먼지는 호흡을 통해 승객의 체내로 유입되어 호흡기계, 심혈관계 질환을 야기함. 또한 (초)미세먼지는 노출량이 증가함에 따라 발병률과 사망률이 증가하는 유해물질이므로 적극적인 저감 노력이 필요함.
- 승객의 입장에서는 지하철 전체의 미세먼지 농도보다 승객이 실제 이용하는 국부 공간에서의 미세먼지 농도가 중요하므로 승객의 미세먼지 노출 저감에 초점을 둔 기술 개발이 필요함.
최종목표 ○ (1세부) 인공지능 기반의 조기 대응형 (초)미세먼지 저감 및 고속 저감기술 개발
1) 빅 데이터, 인공지능 기반 (초)미세먼지 예측기술 개발
2) 재실자 기반의 조기 대응형 공조 환기 제어기술 개발
3) 전동차 HVAC 부착형 (초)미세먼지 제거기술 개발
4) 고속 대용량 (초)미세먼지 집진시스템 개발

○ (2세부) 도시철도 (초)미세먼지 저감 효율 향상 핵심기술 개발
1) 저에너지 소모형 (초)미세먼지 제거기술 개발
2) 공조 환기시스템 리트로핏 기술 개발
3) 인공지능 기반 (초)미세먼지 예측 결과 연계기술 개발

○ (3세부-분리공모) 지하철 (초)미세먼지 전구체 저감기술 개발
연구내용 및 범위 ○ 본 연구단 과제의 최종목표는 국민 건강 보호를 위한 승객 이동 공간의 (초)미세먼지 제거기술 개발이며, 이를 통해 지하철 이용 승객의 (초)미세먼지 노출을 50% 저감하고자 함. 이를 위해 각 세부과제는 다음의 연구 개발 목표를 설정하였음.
○ 1세부과제: 인공지능 기반의 조기 대응형 (초)미세먼지 저감 및 고속 저감기술 개발
- 지하철 공기질 빅 데이터 수집 및 인공지능 기반 예측기술 개발
- 재실자 기반의 조기 대응형 공조 환기 제어기술 개발
- 전동차 HVAC 부착형 (초)미세먼지 제거기술 개발
- 고속 대용량 (초)미세먼지 집진시스템 개발
- (초)미세먼지 제거기술을 적용한 철도차량의 안전성 평가
- 지하철 이용 승객의 (초)미세먼지 노출 저감 평가
- 1, 2, 3세부과제 시제품의 현장 평가
· Test-bed 구축 및 평가 시나리오(안)
- 수도권 및 지방에서 인접한 2개 지하철 역사에 (초)미세먼지 저감 시제품을 적용하고, 지하철 터널의 경우 전동차 HVAC 부착형 필터 개발 및 고속, 고용량 집진장치를 적용하여 이용객의 (초)미세먼지 노출을 평가하고자 하며,
- 지하철 공간에 따른 이용객의 (초)미세먼지 노출 저감율과 평균 이용시간을 반영하여 총 노출량의 변화를 평가하고자 함 (지하역사-전동차 객실-지하역사)
(참고자료: 서울연구원 「대중교통 출근자 평균 통행 행태 (2013년)」에 따르면 지하철 출근자는 평균 대합실에서 11분, 승강장에서 6분, 전동차에서 35분의 시간을 보냄)
- Test-bed 평가 시나리오는 도시철도 운영기관 환경협의회, 학회 자문(도시철도학회, 철도학회 등), 전문가 자문을 통해 확정할 예정임
○ 2세부과제: 도시철도 (초)미세먼지 저감 효율 향상 핵심기술 개발
- 저에너지 소모형 초미세먼지 제거기술 개발
? 초미세먼지 응집, 조대화 기술 개발
? 차량 또는 공조환기장치 장착형 저에너지 소모형 초미세먼지 제거장치 설계 및 제작
? 철도시설의 기존 집진장치(공조환기설비, 전기집진설비 등)와의 연계 운전체계 구축
- 공조 환기시스템 리트로핏 기술 개발
? 초미세먼지 제거장비의 모듈화 기술 개발
? 하전, 집진, 응집, 건습식 세정 장치 등 모듈 상호 결합 및 환기 공조 설비 인터페이스 기술 개발
? 공조 환기설비 구조, 형태별 최적 모듈 조합 도출 및 시스템 개발
? 초미세먼지 제거효율 : 90% 이상 (처리 유량 6,000 CMH급)
· 초미세먼지 제거량: 80 g/일
? 초미세먼지 저감 시스템 압력손실 : 40 mmAq 이하
? 초기 성능 대비 세정효율 : 90% 이상
? 세정 주기 : 20 시간 이상
? 오존 발생량 : 0.03 ppm 이하 (24시간 연속 운전 기준) (대기환경기준 8시간 0.06 ppm 1시간 0.1ppm)
? 리트로핏 모듈 제작 및 현장 적용·구축 기술
- 외기 농도 조건에 따른 공조 환기설비 운전 시나리오(안)
? 외기 농도 낮음: 외기를 1차 전처리 필터 측에서 정화 후 역사에 공급하여 초미세먼지 농도를 10~20% 저감
? 외기 농도 높음(나쁨): 2차 공기정화장치에 의한 청정 공기를 역사에 공급하여 초미세먼지 농도 30~50% 저감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3차년도 · 승객 이동 경로의 (초)미세먼지 노출 평가

- 승객 이동 경로 내 (초)미세먼지 농도 측정 및 성분 분석
- (초)미세먼지 노출에 따른 인체 영향 및 노출평가 기술동향 분석

· IoT 기반 모니터링 시스템을 활용한 지하철 공기질 빅 데이터 구축

· 지하철 재실자 수 예측을 위한 기술 분석

· 개발 기술의 도시철도 현장 적용성 평가

- IoT 기반 공기질 모니터링 시스템
- 전동차 HVAC 부착형 (초)미세먼지 저감장치
- 고속 고용량 (초)미세먼지 집진시스템

· 공조 환기설비 리트로핏 모듈의 개념 기본설계

- 지하철 공조 환기설비 환경 조사 및 현황 분석
- 정전 기반 미세먼지 하전·집진 장치 개념 도출
- 공조 환기설비의 최소 모듈 개념 및 기본 설계

· 공조 환기설비 전처리 필터의 현황 분석

· 리트로핏 공조 환기시스템의 기초 설계자료 검토

· 미세먼지, 가스상 물질 감지용 탄소나노월(carbon nano wall)의 성장 및 특성 분석
< 승객 이동 경로의 (초)미세먼지 노출 평가 >
< IoT 기반 모니터링 시스템을 활용한 지하철 공기질 데이터 구축 >
< 지하철 재실자 수 예측을 위한 기술 분석 >
< 공기질 측정 센서 이상 진단 기술 개발 >
< 인공지능 학습을 위한 공공데이터 수집 및 빅 데이터 분석 시각화 기술 개발 >
< 전동차 HVAC 부착형 (초)미세먼지 집진장치 개념설계 >
< 고속 대용량 (초)미세먼지 집진시스템 설계 >
< 공조 환기설비 리트로핏 모듈의 개념 및 기본 설계 >
< 공조 환기설비 전처리 필터의 현황 분석 >
< 미세먼지, 가스상 물질 감지용 탄소나노월(carbon nano wall)의 성장 및 특성 분석 >
< (초)미세먼지 하전 장치의 설계 및 성능 평가 >
< 리트로핏 유닛의 800 CMH급 실험용 모듈개념 도출 및 기본 구조 설계 >
< 지하철 역사의 기존 환기시스템 구조 및 운전 특성 파악 >
< 지하철 역사용 환기 집진기 설계 변수 기초 연구 >
< 환기시스템 급기 디퓨저의 상세 설계 >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지하철 터널에서 (초)미세먼지의 저감으로 승강장에 부가되는 (초)미세먼지 오염 부하량을 낮출 수 있음
- 지하철 운영기관이 참여하는 앞선 기술의 개발로 실용화를 앞당기고 핵심기술의 국산화로 수출 경쟁력 확보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초)미세먼지 노출 최소화로 환경. 경제성 측면에서 지하철 이용 승객 및 근무자의 의료비 절감, 건강 증진, 터널의 철도부품 고장 및 오작동 사전 예방 등의 효과가 기대됨
- 전동차 HVAC 부착용 집진장치 및 고속 고용량 (초)미세먼지 집진기술의 경우 지하철 차량기지에서 검수가 가능하여 유지보수 인력의 부담을 낮출 수 있음
활용방안 본 사업을 통해 도출된 연구결과를 근거로 국토부 철도시설안전과에 지하철 터널의 공기질 개선 가이드라인으로 제시하여 보다 실효성 있는 지하철 공기질 관리가 가능하도록 함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초)미세먼지 인공지능 빅데이터 조기 대응 환기제어 리트로핏
영문 Particulate matter Artificial intelligence Big data Proactive control Retrof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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