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내용 및 범위 |
○ (필요성) 육상공간의 부족 및 적지 부족에 따른 해상공항 건설 필요성의 대두, 해양도시를 위한 대형공간 창출 필요 등 해상공간자원 확보 요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해수면 상승 및 태풍의 강화, 설계파고 증가와 같이 기후변화 따른 환경변화를 극복하여 안전하고 경제적인 거대 해상공간 창출 기술이 필요- 해상공항: 일본 하네다 공항 운영, 홍콩 첵랍콕 공항, 국내 가덕도 공항 추진- 해상도시: 부산시 북항 암부두 해양산업클러스터 내 마리나 비즈센터, 해양신산업 클러스터 추진 - 유지관리: 현재 시공되고 있는 잔교 구조물은 조밀 시공된 파일로 인해 하부 접근이 어려워 유지관리 불리- 환경문제: 매립의 경우, 해수의 흐름을 방해하여 환경오염이 발생하므로 해수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는 잔교구조 적용 필요 - 해수면 상승: 최근 50년(1968~2017)간 국내 연평균 표층수온 상승이 1.23℃로 동일기간 전세계평균 0.48℃의 2.6배 수준- 설계파고 증가: 82개 국가어항 중 49개 어항의 설계파고가 높아졌으며, 보수·보강이 필요한 시설은 56개항, 총 보수·보강 비용은 6,684억원으로 추정 (해수부, 2013)○ (핵심기술① 형고증대) 기후변화에 의해 발생하는 해수면 상승 및 고파랑으로부터의 안전성 확보를 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해상공간을 창출하는 잔교의 형고 증가 필요하며, 이러한 형고 증가는 고파랑으로부터의 안전성 확보에 유리○ (핵심기술② 고강도 파일) 잔교식 구조물에서의 형고 증가는 평상시 이외에도 태풍 및 지진시 횡하중이 증가되어, 기존 잔교 구조에서 더 많은 파일의 시공이 소요됨에 따라 시공이 어렵거나, 불가능할 경우 발생○ (핵심기술③ 상부구조) 잔교의 파일간격 증가에 따른 상구구조의 파괴나 과도한 처짐 등 방지하기 위하여 사전에 긴장력을 도입하는 프리스트레스 구조 또는 강재와 콘크리트의 장점을 결합한 합성구조 거더를 적용하고, 항공기의 이착륙 충력하중에 저항할 수 있는 고강도의 Deck 구조 적용 ○ (핵심기술④ 모듈화?연결부) 공기단축과 확장 용이성을 구현하기 위해 잔교구조의 모듈화 구현○ (핵심기술⑤ 고강도-대구경 말뚝 설계 기법 확립) 잔교구조물의 하부구조를 지지하고 장지간화가 가능한 고강도-대구경 말뚝의 설계 및 시공방안 확보○ (핵심기술⑥ 최적 설계(안) 및 시공방안) 개발 구조물의 상부구조와 하부구조 거동 특성을 고려한 설계 최적화 방안 제시 및 모듈러 시스템을 고려한 최적 시공방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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