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08미래철도기획B01 |
연구사업명 |
철도기술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수송력 향상 철도시스템 기술개발 기획 |
총 연구기간 |
2008-05-08 ~ 2008-11-07
|
연구책임자 |
유원희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3명
|
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5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50,000,000 원
|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3명
|
총연구비 |
정부 : 5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50,000,000 원
|
연구기관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철도차량의 수송력 및 열차운영의 효율성 향상을 통하여 저비용/고효율의 철도교통체계를 구축하고, 철도수송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기획연구를 통하여 추진전략 및 상세연구내용을 수립하고자 함. * 철도시스템은 타 수송수단에 비하여 대량수송 및 저 에너지 소비등 상당한 효율성을 가지고 있으며, 선로, 차량, 신호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대규모 투자를 필요로 하는 시스템임. 철도 건설 시에는 가장 효율적인 노선을 선택하여 건설을 하지만 도시의 생성 및 발달로 인하여 노선이 편중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 철도시스템의 수송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point to point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함. * 본 연구에서는 수송력 향상 철도시스템 기술개발 과제에 대한 기획을 통하여 타당성조사를 수행하고 실용성 및 상용성을 사전에 검증함. 이를 위하여 다음 사항을 중점적으로 기획연구를 수행함. - 화물수송력 증대를 위한 고속화차 기술개발 - 최적의 철도연계시스템 구축 기술개발 - flexible 열차운용이 가능한 철도시스템 기술개발
|
색인어 |
한글 |
수송력 향상 |
타당성 연구 |
고속화차 |
서비스연계 |
Flexible 운용 |
영문 |
Enhancing the competitiveness of the rail transport |
feasibility study |
high-speed freight car |
Service
Synchronization |
Flexible Operation |
최종보고서 |
0394_수송력 향상 철도시스템 기술개발 기획 최종보고서(최종).pdf
다운로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