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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06자기부상B01
연구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연구과제명 도시형자기부상열차실용화사업
총 연구기간 2006-12-21 ~ 2015-06-30
연구책임자 신병천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1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51,172,000,000 원
기업 : 1,450,600,000 원
계 : 52,622,6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49명 총연구비 정부 : 275,792,000,000 원
기업 : 28,318,620,000 원
계 : 304,110,620,000 원
연구기관명 한국기계연구원
등록 발간번호 11-1613000-001004-01
ISBN 979-11-954565-1-2
ㅇ 세계 1등 상품화하여 세계시장 선점
- 기술보완을 통한 110km/h급 무인운전 자기부상시스템 개발


ㅇ 타 경전철대비 경제성, 안정성 및 쾌적성 확보
- 개발시스템 시험운행을 위한 7km 이내의 시범노선 건설 (최소5km)

ㅇ 시스템 구현 기본목표 (경쟁모델인 일본 리니모 성능 이상 추구)
- 궤간 : 1,850mm 이하
- 차량길이 :12(L) x 2.7(W) x 3.45(H) m (2량 편성시 총 길이 : 24.5m)
- 공차중량 : 20ton/량 이하 (2량 1편성시 40ton)
- 등판능력 : 70‰ 이상
- 최소수직곡선반경 : 1000mR 이하 (차량기준)
- 최소수평곡선반경 : 50mR 이하
- 승객정원 : 93명/량 이상 (만차기준)
- 최고설계속도 : 110km/h 이상
- 가속성능 : 4.0km/h/s 이상
- 감속성능 : <상용> 4.0km/h/s 이상 <비상> 4.5km/h/s 이상
- 부상높이 : 8mm 이하, 편차 : ±3.0mm 이하 at 110km/h
(수직단차 1.0mm 이하의 선로에서 주행 시)
- 기후조건
내진 : 리히터 5.5 이상, 강우량 : 500mm/일 이상, 풍속 : 26m/s이상,
기온 : -20~40℃
- 실내소음 : 65dB이하
- 승차감 : UIC기준 2.0 이하
- 전력공급 : 직류 1,500V 제3궤조방식
- 최소시격 : 90초이하
- 정위치 정차 : ±0.3m이하
- 운전방식 : ATO 무인자동운전
- 분기속도 : 25초 이내
색인어 한글 자기부상 상전도흡인 선형전동기 궤도시스템 분기기
영문 Maglev EMS LIM Guide way Switc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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