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06자기부상B01 |
연구사업명 |
철도기술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도시형자기부상열차실용화사업 |
총 연구기간 |
2006-12-21 ~ 2015-06-30
|
연구책임자 |
신병천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14명
|
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51,172,000,000 원
기업 : 1,450,600,000 원
계 : 52,622,600,000 원
|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49명
|
총연구비 |
정부 : 275,792,000,000 원
기업 : 28,318,620,000 원
계 : 304,110,620,000 원
|
연구기관명 |
한국기계연구원 |
등록 발간번호 |
11-1613000-001004-01 |
ISBN |
979-11-954565-1-2 |
ㅇ 세계 1등 상품화하여 세계시장 선점 - 기술보완을 통한 110km/h급 무인운전 자기부상시스템 개발 ㅇ 타 경전철대비 경제성, 안정성 및 쾌적성 확보 - 개발시스템 시험운행을 위한 7km 이내의 시범노선 건설 (최소5km) ㅇ 시스템 구현 기본목표 (경쟁모델인 일본 리니모 성능 이상 추구) - 궤간 : 1,850mm 이하 - 차량길이 :12(L) x 2.7(W) x 3.45(H) m (2량 편성시 총 길이 : 24.5m) - 공차중량 : 20ton/량 이하 (2량 1편성시 40ton) - 등판능력 : 70‰ 이상 - 최소수직곡선반경 : 1000mR 이하 (차량기준) - 최소수평곡선반경 : 50mR 이하 - 승객정원 : 93명/량 이상 (만차기준) - 최고설계속도 : 110km/h 이상 - 가속성능 : 4.0km/h/s 이상 - 감속성능 : <상용> 4.0km/h/s 이상 <비상> 4.5km/h/s 이상 - 부상높이 : 8mm 이하, 편차 : ±3.0mm 이하 at 110km/h (수직단차 1.0mm 이하의 선로에서 주행 시) - 기후조건 내진 : 리히터 5.5 이상, 강우량 : 500mm/일 이상, 풍속 : 26m/s이상, 기온 : -20~40℃ - 실내소음 : 65dB이하 - 승차감 : UIC기준 2.0 이하 - 전력공급 : 직류 1,500V 제3궤조방식 - 최소시격 : 90초이하 - 정위치 정차 : ±0.3m이하 - 운전방식 : ATO 무인자동운전 - 분기속도 : 25초 이내
|
색인어 |
한글 |
자기부상 |
상전도흡인 |
선형전동기 |
궤도시스템 |
분기기 |
영문 |
Maglev |
EMS |
LIM |
Guide way |
Switching |
최종보고서 |
07_최종보고서(VII).pdf
다운로드
09_최종보고서(IX).pdf
다운로드
04_최종보고서(IV).pdf
다운로드
10_최종보고서(X).pdf
다운로드
01_최종보고서(I).pdf
다운로드
02_최종보고서(II).pdf
다운로드
03_최종보고서(III).pdf
다운로드
06_최종보고서(VI).pdf
다운로드
05_최종보고서(V).pdf
다운로드
08_최종보고서(VIII).pdf
다운로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