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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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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05건설핵심C23
연구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아스팔트 콘크리트의 고온 내변형성 평가기법 개발
총 연구기간 2005-12-30 ~ 2008-12-29
연구책임자 김광우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8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22,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222,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69명 총연구비 정부 : 677,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677,000,000 원
연구기관명 강원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 발간번호 -
ISBN
본 연구의 최종 목표는 아스팔트 혼합물의 변형강도 측정법을 개발하고 이 시험법의 타당성을 현장 공용성과의 상관성 평가를 통하여 표준화된 소성변형 추정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1차년도의 목표는 기존의 연구에서 제시된 하중봉의 직경(3cm와 4cm)에 따른 골재치수별 영향분석, 최적 재하 속도의 선정, APA 시험과의 상관성 분석, 모형주행 시험용 시험피트설치, 시험피트에 약식 시험포장 포설에 의한 현장공용성과 상관성 평가 가능성 추정 및 2-3차 년도에 평가할 시험포장 포설이다.

2차년도의 목표는 변형강도 측정을 위한 혼합물의 최적 수침시간의 결정, 회복탄성계수(MR) 및 동적크리프 시험 결과와 변형강도의 상관성 분석, 시험 피트 포장 및 모형주행에 의한 공용성과 변형강도의 상관성 분석, 시험포장 및 국내외 일반 포장(Rutting 지역 및 정상지역)의 현장 공용성과의 상관성 분석이다.

3차년도 목표는 SMA 등 특수 포장의 현장 공용성과의 상관성 분석, 현장공용성과의 상관성 종합 평가, 배합설계에의 적용방안 제시 및 품질관리용 코어 시험에 대한 기준 정립, 표준시험법 제시, 시험기 표준제원 제시이다.이와 같은 연구 목표에 따라 본 연구가 완수되면 얻어지는 최종 성과물은 다양한 아스팔트 혼합물의 소성변형 특성을 간편히 측정할 수 있는 한 차원 높은 시험 기법이 개발되는 것이다. 시험 기법에 포함되는 내용은 공시체의 준비부터 변형강도의 계산까지 실제 시험 방법, 시험결과의 적용 및 범위 제시를 포함한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시험 장치가 제작되어 사용되며 그 과정에 제원이 설정되지만 이는 최종 목표가 아니고 연구수행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사항이다. 기타 이 시험결과를 응용하여 발생할 수 있는 사항들은 본 연구의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다.
색인어 한글 소성변형 변형강도 현장공용성 아스팔트 도로포장
영문 Rut Deformation strength Serviceability Asphalt Road pavement
최종보고서 0426_아스팔트 콘크리트의 고온 내변형성 평가기법 개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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