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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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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06건설핵심D20
연구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정착부를 포함한 긴장재의 비파괴 안전진단기술 개발 및 실용화
총 연구기간 2006-12-20 ~ 2009-12-16
연구책임자 성택룡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506,750,000 원
기업 : 191,600,000 원
계 : 698,35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38명 총연구비 정부 : 834,750,000 원
기업 : 452,000,000 원
계 : 1,286,750,000 원
연구기관명 포항산업과학연구원
등록 발간번호 -
ISBN
본 과제는 다음과 같이 3가지 최종 연구목표를 포함한다
○ 긴장재 정착부 결함 진단기술 개발 및 진단장비 실용화 목표
외국에서 현장 적용되고 있는 충격반향방법은 결함에 의해서 반사되는 응력파의 피크(peak)판독을 통한 결함의 유무를 판정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결함신호가 계측신호의 잡음과 구분이 명확하지 않고, 결함위치를 표시하고는 있지만, 그 위치가 입력충격파의 주파수성분을 고려하여 산정한 것인지 알 수 없고, 결함의 크기가 어느 정도인지도 알기 어렵다. 왜냐하면, 기존의 방법은 일반 초음파장비를 이용한 탐상이고, 일반 초음파장비는 벌크파를 이용한 탐상에 맞게 설계되고 화면에 보여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이용하는 탐상기술은 유도초음파를 이용한 방법으로서, 긴장재의 길이 방향을 따라서 진행되는 유도응력파는 일반 벌크파와는 다르게 입력충격파의 주파수성분에 따라서 매질 내에서의 진행속도가 다르다. 본 연구에서는 수치해석을 통해서 충격입력파의 주파수성분별 유도응력파의 진행속도 및 검측 가능한 결함의 크기 등을 정량화 하고, 계측된 반향파로부터 결함정보를 획득하는 방법을 정립하여 소프트웨어로 구현하고자 한다. 또한, 정립된 진단이론을 사장교 정착부 및 PC빔의 모형에 결함 시나리오별로 적용하여 실험적 검증을 수행하고, 서해대교 및 일반도로교 현장에 개발진단 기법을 적용함으로서 현장 적용성을 검증하고 보완 하고자 한다. 현재 외국에서 적용되는 긴장재의 초음파 결함탐상방법은 센서와 긴장재의 확실한 부착을 위하여 특수부착 보조장치가 필요한데, 국내에는 적용사례가 없어서 그러한 보조장치의 구조조차 외국문헌을 참조하여 개발하여야 한다. 또한, 기존의 초음파탐상장비를 긴장재의 정착부 탐상용으로 개조하여 현장 적용이 용이하도록 실용성 확보를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 외부긴장 텐던의 장력추정기술 개발 및 실용화 목표
외부긴장 PC구조물의 장력추정을 위하여, 사장교 케이블의 장력추정에 성공적으로 적용되었던 SI기법을 이용한 진동기반 장력추정기법을 적용하고 성능검증을 실험실 모형 및 현장적용을 통하여 검증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한다. SI기법을 이용한 진동기반 장력추정기법은 적용 대상 구조물의 형상에 무관하여 적용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PC 덴던의 경계조건에 적용할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 내부긴장 텐던의 장력추정 요소기술 개발 목표
자기유도응력파(Magnetostrctive guided stress wave)는 초음파보다 높은 강도의 파를 얻기에 용이하여, 최근 주목 받고 있다. 본 세부과제에서는 초음파보다 강력한 자기유도응력파 센서 및 펄스발생장치를 개발하고, 그라우팅된 35m PC빔 텐던에 주사하여 입력유도파의 주파수성분을 변화시켜 가면서 반향파의 최대 도달거리를 실험적으로 확인한다. 또한, 계측된 반향파의 군속도와 장력사이의 관계를 이용하여 텐던의 장력을 추정할 수 있는 요소기술을 개발한다.
색인어 한글 안전진단 장력추정 시스템인식 케이블 텐던
영문 Safety Estimation Tension Estimation System Identification Cable Tendon
최종보고서 0529_정착부를 포함한 긴장재의 비파괴 안전진단기술 개발 및 실용화.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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